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하느님의 영광과 인간적인 명예 -여호수아12
작성자이광호 쪽지 캡슐 작성일2005-09-26 조회수689 추천수5 반대(0) 신고

하느님의 영광과 인간적인 명예

 


<오늘의 말씀>

 

26 그 때 여호수아가 맹세하였다. "이 성을 다시 짓겠다고 나서는 자는 야훼께 저주를 받으리라. 맏아들을 죽이지 않고는 기초를 놓지 못하고 막내아들을 죽이지 않고는 성문을 달지 못하리라."

27 야훼께서 여호수아와 함께 해 주시니 그의 명성이 온 땅에 두루 퍼졌다.

 

(여호수아 6:26-27)

 

 

<묵상>


여호수아는 하느님께서 무너뜨리신 것을 다시 쌓지 않겠다고 맹세하면서 동시에 누구도 그래서는 안 된다고 선포합니다. 전쟁을 승리로 이끈 지도자에게 축성(築城)하는 등의 대규모 토목공사는 자신의 전공(戰功)을 기리는 일인 동시에 자기 명예를 드높이는 일이 됩니다. 그리고 당시 고대의 근동 사회에서는 통치자의 치적을 기리는 당연한 일이기 했습니다.




그러나 여호수아는 그런 인간적 명예를 위한 행위를 하지 않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가나안 땅 정복을 향한 하느님의 원대한 계획이 이제 막 시작되었다는 것을 지도자 여호수아가 잘 알았고 또 초기의 작은 승리에 도취되어 자기 명예를 위한 공사를 하느라 백성들의 역량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잘 알았기 때문에 내린 지혜로운 결정이었습니다.




하느님과 그분의 뜻 앞에서 자신을 낮추고 하느님께 순종하려는 여호수아를 기쁘게 여기신 하느님께서는 그와 함께 계시면서 여호수아가 제 손으로 자기 명에를 높이려 했을 때보다도 더 그 명성을 높여 주십니다.




하느님과 동행함을 통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원하지도 않은 가운데 얻어지는 명예... 그리스도인들이 생활 가운데 섬김 가운데 누릴 면류관인 것입니다.

 

<대학생 및 청년들을 위한 가톨릭 기도모임 소개>
 
여러 형제 자매들과 제가 섬기고 있는 기도와 선교 공동체를 소개해 드립니다. 공동체 이름은 피에타 기도모임이구요. 가톨릭 신자, 예비신자 모두에게 열려 있는 기도공동체입니다.

 

대학생과 청년 선교를 위해 기도하며 파견을 준비하는 모임으로 현재 서울대 FIAT 기도모임, 서울대 EDU-FIAT기도모임 그리고 이화여대 FIAT기도모임이 같은 비전을 가지고 각 대학에 파견되어 함께 기도하는 연합 공동체입니다.

 

각 대학 기도모임은 대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피에타 모임은 대학생 및 각 대학 기도회 졸업생 그리고 청년 신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니까 대학생이 아니신 분들도 제한 없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 6시 명동 전진상 교육관에서 모임을 갖습니다.(4호선 명동역 유투존 뒤, 계성여고 후문 바로 옆)
 
매주 모임은 매주 첫 토요일에는 성모신심미사, 나머지 주는 찬양과 묵주기도, 말씀 묵상, 신앙 강의, 신앙 영화 감상 등으로 다양하게 이루어집니다. 혼자 신앙을 유지하고 키워 가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 여러분도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누구든지 두 사람이상 내 이름으로 모인 자리에는 늘 내가 함께 하겠다'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하시죠? 함께 기도하고 주님을 느낄 많은 분들의 참여 기다리겠습니다.

 

싸이월드 클럽 검색에서 '피에타'를 치시면 저희 기도모임 클럽이 나옵니다.
가입 신청하시면 운영자가 곧 가입 승인해 드릴 것입니다.
기도모임 오시는 방법과 프로그램 등 자세한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