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퍼온 글) 진정한 참회와 용서란
작성자곽두하 쪽지 캡슐 작성일2005-09-29 조회수725 추천수2 반대(0) 신고

진정한 참회와 용서란

난징대학살(일본군이 35만여명을 학살했다.)


1945년 종전 후 중국인들이 소련으로부터 중국에서 범죄를 저지른 전쟁포로 1062명을 인계받고 그들의 범죄사실을 재판하였다. 신기한 것은 사형이나 무기를 받은 자가 한 사람도 없었다는 점이다. 그중 악질적인 45명이 유기형에 처해졌는데, 그들을 감옥에 가두고 어떻게 대우했는지를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1964년 4월 9일까지 모두 일본으로 되돌아갔다. 그동안에 무슨 일이 있었을까?


그 전쟁범죄자들을 가두고 감시감독한 이들은 대부분 유가족들이었다. 전쟁범죄자들을 평상시 일본인 습성대로 대우해 주었다. 배가 고프다고 하면 자신들은 강냉이를 먹으면서도 쌀밥을 더 만들어 주었다.


그들에게 백지를 나눠주고 '반성문'을 쓰게 했다. 그들 대부분은 한결같이 "그때는 전쟁이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고 하였다. 자신들이 저지른 범죄를 전혀 느끼지 못하였다. 즉 '죄의식'을 참회할 줄 몰랐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전범들을 고문하거나 고통을 주어 '죄'를 추궁하지 않았다. 오로지 가해와 피해의 사실에 대한 인식을 요구했다. 상당한 세월이 흘렀다. 저들은 자신들이 한 행위를 뉘우치기 시작했다. 거의 모든 전범들이 참회를 하고 나서야 중국인들은 그들을 일본으로 돌려보냈다.


일본으로 돌아간 그들 가운데 반전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이들이 적지 않았다. 자신의 행위를 참회하고 인간의 깊은 상처를 헤아리게 되었다. 그들은 인간으로서 진정한 '감정'을 회복하였다. 

그들 가운데는 상당수가 중국 본토로 다시 가서 유가족들을 만나고 용서를 구했다.

진정한 참회와 용서란 무엇일까?


글:이도영(미국동포)'전쟁과 인간: 군국주의 일본의 정신분석'을 읽고서

사진:아세

-름다운 상을 드는 람들
  http://www.asemansa.org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