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그리스토퍼 묵상] 9. 이 세상에 개미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작성자박종진 쪽지 캡슐 작성일2005-12-29 조회수786 추천수4 반대(0) 신고
    
    

    이 세상에 개미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지구상 에는 수많은 생물들이 있다. 그중에서 개미는 아주 작은 생물이다. 개미에 대한 세계적인 권위자인 에드워드 윌슨 박사는 하느님은 참으로 자상한 분이라고 말한다. 하버드 대학교의 생물학과 교수인 윌슨 박사의 말에 의하면 세계에는 시베리아의 툰드라 지방에서 부터 더운 열대 지방까지 약 8,800여종의 개미들이 살고 있으며 전 세계 개미들의 숫자는 헤아릴 수 없을정도로 많다고 한다. 만약 우리가 보기에 별것 아닌 개미들이 일시에 지구상에서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전문가들은 이 세상은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개미들은 식물의 씨앗을 분산시켜 주고 씨앗에 해가 되는 벌레들을 잡아먹으며 땅을 헤집고 다녀서 식물이 자라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때문이다. 개미들의 종류도 다양하다. 다른 벌레나 곤충을 보호해 주거나 다른 개미들의 노예처럼 일하는 개미도 있다. 그리고 강렬한 햇빛을 차단하기 위해서 나뭇잎들을 엮어서 지붕처럼 만드는 개미도 있다. 또한 개미 집단들은 너무도 다양해서 다른 개미보다 몇십 배나 더 큰 집단을 만드는 개미도 있다. 이들 개미 집단들은 화학 호르몬을 사용하여 서로 의사 전달을 하면서 조직 생활을 한다. 각 개미들은 자신의 집단에서 고유의 역활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집단의 이익을 위해서 일하며 집단이 위기에 처할 때는 기꺼이 생명을 바치기도 한다. 윌슨 박사는 "개미들(The Ants)"이란 책에서 개미의 생활을 자세히 설명하면서 하느님은 당신이 창조하신 피조물을 위해서 자상하고도 치밀한 배려를 하셨다고 말한다. 모든 피조물은 하느님의 작품이다. 공중을 나는 새들, 들판에 핀 꽃들, 그리고 개미들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고 환경 보호에 중요한 역활을 한다. 따라서 인간은 하느님께서 창조하신 이 세상을 자연 그대로 잘 보호할 책임이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모든 것을 아시는 그 분만이 통찰력을 가지고 지혜를 알아 내셨다. 영원히 이 땅을 있게 하시고 그 안에 네 발 가진 짐승들을 살게 하셨다.(바룩 3,32)

    창조주이신 하느님, 모든 피조물은 당신의 선량한 뜻이 담겨 있음을 깨닫게 하소서.

    -그리스토퍼의 하루에 3분 묵상-
    
    나눔의 카페 "평화가 넘치는 샘물"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