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그리스토퍼 묵상] 19. 성서를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
작성자박종진 쪽지 캡슐 작성일2006-01-10 조회수657 추천수4 반대(0) 신고
    
    

    성서를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

    우리는 성서를 읽으면서 때로는 성서가 문학적인 걸작품 이상이라는 점을 망각한다. 성서는 단순한 문학 작품이 아니라 하느님의 영감을 받아 쓰여진 성스러운 책이다. 신약 성서는 예수님의 가계와 지상 생활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고 구약 성서는 인간과 우주의 창조와 예언자들의 말씀에 대해 쓰고 있다. 우리는 성서를 읽으면서 위로와 영감을 받는 경우도 있고 어떤 부분에서는 이해하기가 어려울 때도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성서를 잘 읽을 수 있을까? 성서를 잘 읽는 한 가지 방법은 성서에 나오는 장면들을 조용히 묵상하면서 천천히 읽는 것이다. 게세마니 동산에서 예수님께서 기도하시는 장면을 주제로 생각해보자. 마태 복음 26장 39절에서 예수님은 "아버지, 아버지께서는 하시려고만 하시면 무엇이든지 다 하실 수 있으시니 이 잔을 저에게서 거두어 주소서. 그러나 제 뜻대로 하지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소서"라고 기도하셨다. 예수님은 소리내어 기도하셨을까? 아니면 침묵 중에 기도하셨을까? 기도하는 장소는 어떠했을까? 날씨는 무덥지 않았을까? 등을 생각하면서 읽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 갈릴리 호수에서 밤중에 폭풍우를 잠재우시는 장면을 묵상해 보자. 우리가 배 안에 실제로 있다고 상상해 보라 제자들이 느꼈던 두려움과 공포를 느껴보라. 하늘에는 별들이 보이는가? 호수는 완전히 잔잔해졌는가? 예수님의 모습을 상상해 보면서 그분이 나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묵상해 보라. 그러면 마음속으로 예수님의 목소리를 듣거나 적어도 영감을 느낄 것이다. 이런 방법을 다른 성서 구절을 읽을 때 적용해 보라. 예수님께서 현재 우리와 같이 살아 계서서 걷고, 말하고, 주무시고 하는 것처럼 상상하면서 성경을 읽으면 훨씬 많은 은총을 얻을 것이다. 성경은 전부가 하느님의 계시로 이루어진 책으로서 진리를 가르치고 잘못을 책망하고 허물을 고쳐 주고 올바르게 사는 훈련을 시키는 데 유익한 책입니다.(2디모3,16).

    말씀이신 주님, 저로 하여금 성서 말씀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마음을 열어 주소서.

    -그리스토퍼의 하루에 3분 묵상-
    
    나눔의 카페 "평화가 넘치는 샘물"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