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그리스토퍼 묵상] 28.부모는 자녀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
작성자박종진 쪽지 캡슐 작성일2006-01-20 조회수706 추천수4 반대(0) 신고
    
    

    부모는 자녀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

    인간은 여러 사람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한다. 가정에서는 가족으로부터 학교에서는 선생님으로부터, 그리고 이웃과 친척 등 많은 사람으로부터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이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특히 어릴 때 가정에서 받는 가정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 한 성공한 발명가에게 기자들이 "당신이 성공하기까지 가장 많은 도움을 준 사람이 누구인가? 라고 물었다. 그러자 그는 주저 없이 "나의 부모님"이라고 대답했다. 73세의 이 발명가는 어린 시절에 부모님이 자신을 철저하게 교육시킨 데 대해서 감사를 드렸다. 어릴 때 부모님이 자신에게 가정 교육을 제대로 시키지 않았다면 오늘의 성공을 없었을 것이라고 단언하면서 그는 부모님이 자신에게 교육시킨 내용을 다음 세 마디로 간단히 말했다. "성실(Integrity). 근면(Industry). 검소(Frugality)." 영성적이고 지적인 교육이나 육체적인 훈련을 막론하고 젊은 사람들이 가정에서 받은 교육은 그들의 장래와 신앙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미국 독립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다섯 사람 중 한 사람인 토마스 제퍼슨이 젊은이들이 좋은 습관을 기르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젊은이들이 일하는 즐거움을 알게 하도록 최선을 다하라. 근면의 습관이 형성되는 것은 젊었을 때이다. 젊었을 때 이 습관을 들이지 못하면 나이가 들어서는 불가능하다. 인생의 성공은 우리가 젊었을 때의 짧은 기간 동안 어떤 습관을 익히냐에 달려 있다." 젊었을 때 게으르고 안일한 생활 습관을 익히면 성공할 수 없다. 반대로 위에서 말한 발명가의 부모처럼 자녀에게 성실하고 근면하고 검소한 습관을 몸에 익히게 한다면 그 자녀는 무슨 일을 하든지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따라서 기성 세대인 부모들은 가정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자녀들이 어릴 때부터 좋은 습관을 가지게 하면 그들은 사회 생활은 물론이고 신앙 생활도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해가 있는 동안에 나를 보내신 분의 일을 해야 한다. 이제 밤이 올 터인데 그 때는 아무도 일을 할 수가 없다(요한 9,4)

    주님, 제에게 젊은이들이 보람있는 인생을 살도록 인도할 수 있는 힘을 주소서.

    -그리스토퍼의 하루에 3분 묵상-
    
    나눔의 카페 "평화가 넘치는 샘물"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