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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오늘복음묵상/ 박상대 마르코 신부님
작성자조경희 쪽지 캡슐 작성일2006-05-02 조회수710 추천수4 반대(0) 신고

 2006년 5월 2일 화요일 성 아타나시오 주교학자 기념일

 

 “내가 바로 생명의 빵이다.

나에게 오는 사람은 결코 배고프지 않고

나를 믿는 사람은 결코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요한(6,35)

 "I am the bread of life;
whoever comes to me will never hunger,
and whoever believes in me will never thirst."


 

 군중들은 계시되는 예수님의 인격보다도 약속한 빵을 먼저 생각하였습니다. 군중들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하느님의 빵을 어떤 지상적 기적의 빵으로 생각하였던 것입니다. 우리를 배고프고 목마르게 하는 것은 욕심입니다. 하느님만이 우리를 풍요롭고 기쁘게 하십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당신의 생명을 주시고자 빵이 되어 오시는 것입니다.

 

 내가 바로 생명의 빵이다.

 

어제 복음(6,22-29)에서 예수께서는 군중들에게 육신만을 배불리는 썩어 없어질 양식을 '찾기'보다는 영원히

살게 하며 없어지지 않을 양식을 얻도록 힘써라, 즉 '추구'하라고 강조하셨다. 이 말씀은 불멸의 양식이란 썩

어 없어질 양식처럼 찾을 수 있는 어떤 무엇이 아니라는 말이다. 그래서 그것을 '찾기'보다는 오히려 '추구

(追求)'하라는 것이다.

'찾는다'는 말은 이미 다 만들어진 것을 뒤지거나 두루 살펴서 발견해 내는 일이다. 때로는 요구하거나 청구

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추구한다'는 말은 목적한 바를 이루고자 끝까지 좇아 구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

서 불멸의 양식이란 이미 다 만들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찾을 수 없고 오직 추구될 수 있을 뿐이다. 불

멸의 양식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조건은 불멸의 양식을 주시고자 하는 자를 믿어야 하는 것이 어제

복음의 결론이었다. 오늘의 복음에서는 불멸의 양식이 무엇인지가 선포된다.

오늘 복음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① 예수께서 '불멸의 양식을 추구하는 조건'으로 '불멸의 양식을 주는 자'를 믿어야 한다고 하셨다. 그런데 사

람들은 이 믿음을 얻기 위한 기적을 요구한다.(30-31절) 그들은 모세와 예수를 대립시켜 "모세는 하늘에서

빵을 내려다 우리의 조상들을 먹이는"(출애 16,1-36; 시편 78,24; 지혜 16,20-29 참조) 기적을 보여주었는데,

예수는 어떤 기적을 보여 믿음을 불러일으킬 수 있느냐는 것이다. 사람들은 믿음을 위해 기적(奇蹟)을 청하

고 있다.

사실 믿음이란 내심(內心)에 주어진 어떤 무엇에 대한 자유로운 응답(response)이다. 기적을 보고 믿는다면

그것은 기적이 믿음을 강요하는 셈이 되고 만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보라. 그들은 항상 기적을 요구했고, 기

적을 보고서야 믿었다. 이것이야말로 기적에 믿음이 강요당한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참된 믿음이란 기

적을 바탕으로 성립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자유의지의 온전한 결단으로 성립된다. 군중은 자신의 자유의지를

행사하기보다는 기적에 의존하려 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눈에 보이는 빵의 기적과 비슷한 기적을 요구하

고 있으니 결국 육적 세계에 대한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② 이제 예수님의 부연설명이 이어진다. 예수께서는 하늘에서 만나를 내려다 조상들을 먹인 사람은 모세가

아니라 '예수의 아버지'라고 정정(訂正)하여 사람들의 오해를 풀고자 하신다.(32-33절) 예수의 아버지는 다

름 아닌 하느님이시다. 이 점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중요한 점은 모세가 하늘에 청

한 만나와 하느님께서 주시는 하늘의 빵이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이집트를 탈출한 히브리인들이 광야생활을

하는 중에 일용할 양식이 넉넉지 못함을 불평하자 하느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만나와 메추라기를 양식으로 주

신다.(출애 16,1-36) 이 기록을 살펴보면 만나는 그야말로 하루의 양식이었고(안식일은 예외) 다음 날은 곰

팡이와 구더기의 밥이었다. 그러나 오늘 하느님께서 하늘에서 내려주시는 빵은 세상에 (영원한) 생명을 주는

것이다. 굶주린 배를 채워주는 그런 빵이 아니라 세상에 생명을 주는 빵이라는 것이다.

③ 사람들이 예수께 '세상에 생명을 주는 하늘의 빵'을 청한다. 이에 예수님 스스로가 '생명의 빵'이심을 선포

하신다.(34-35절) 이 언명(言明)은 더 이상의 설명이 아니다. 이는 선포요 폭로(暴露)이며 예수님의 자기계

시이다. 사람들은 앞서간 예수님의 모든 말씀을 순순히 받아들이는 듯 보인다. 조상에게 빵을 먹인 사람이 모

세가 아니라 '하느님 내 아버지'라는 예수의 자기계시적 언명(言明)도 쉽게 수긍하는 듯하다. 적어도 아직까

지는 그렇다. 가파르나움의 사람들이 예루살렘의 사람들 보다 순진해서 그런 것인가? 아니면 그들의 안중에

'하늘의 빵' 밖에 없는 것인가? 예수님 스스로가 '생명의 빵'이라는 선포는 자신에 대한 결정적인 계시이다.

"내가 바로 생명의 빵이다. 나에게 오는 사람은 결코 배고프지 않고 나를 믿는 사람은 결코 목마르지 않을 것

이다."(35절) 예수님 스스로가 생명의 허기짐과 타는 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분이시다. 예수님이 생명

의 빵이시기 때문이다. 이 빵을 얻기 위해서는 그분에게 가야하며, 그분에게 가는 것은 그분을 믿는 것이다.

그분은 빵의 기적을 행하신 그 날 밤, 호수 위를 걸어 제자들에게 다가가 "나다"(에고 에이미)라고 하신 바로

하느님 그분이시며, 이분이 바로 "나는 생명의 빵이다"라고 자신을 구체적으로 폭로하신 하느님이신 것이

다...........◆

 

                                          -박상대 마르코 신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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