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감사와 관련된 4가지 원리
작성자장병찬 쪽지 캡슐 작성일2006-08-17 조회수779 추천수2 반대(0) 신고

거룩한 연옥 영혼들과 하느님을 모르는 사람들과 하느님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다른 신들을 믿는 사람들과 쉬는 교우들을 위해서 라는 지향을 미사에 참례때 혹은 기도하면서 붙이면 매우 큰 선행과 보속을 하는 것입니다
~*~*~*~*~*~*~*~*~*~*~*~*~*~*~*~*~*~*~*~*~*~*

감사와 관련된 4가지 원리
(묵상:시편 100편)


1. 감사생활은 인생의 행복과 불행을 가르는 가장 중요한 시금석입니다.

감사할 조건이 많은데 감사가 없는 인생은 항상 불평하면서 인생을 어둡게 살아가고,
감사할 조건이 적은데 감사가 있는 인생은 항상 감사하면서 인생이 밝게 살아갑니다.
사람에게 가장 큰 저주는 '목마름'이 아니라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지 않는 '메마름'입니다.
사람은 감사하는 만큼 내 밖의 것이 소중하게 여겨지고, 내 안의 것이 의미 있게 됩니다.


2. 가장 중요한 감사는 '조건적인 감사'가 아니라 '근본적인 감사'입니다.

'하느님이 주신 것'에 대한 감사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느님의 계심'을 감사하는 것입니다. 광야의 어려움을 생각하기보다 이집트를 탈출한 은총을 생각하며 사는 것이 근본적인 감사입니다.
근본적인 감사가 있다면 환경은 더 이상 원망의 문제가 아니라 기도의 문제가 될 것입니다.
하느님과 관계에서 감사를 알면 대인(對人)관계와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서도 감사할 것입니다.


3. 하느님께서는 감사하는 사람에게 더 큰 감사거리와 축복을 주십니다.

사마리아에서 치료받은 10명의 문둥병자 중에 오직 한 명만 주님께 나와 감사했습니다. 9명이 받은 은혜는 '치료'에서 끝나버렸지만 감사한 1명은 '구원'의 은총까지 얻었습니다.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놀라운 기적의 주인공'이 아니라 '감사할 줄 아는 것'입니다. 불평하는 것은 망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고, 감사하는 것은 축복 받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4. 감사는 생각과 마음에서 탈출해 혀끝과 손끝으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종은 울리지 못하면 진정한 종이 아니듯이 감사가 표현되지 않으면 진정한 감사가 아닙니다.
손을 펴는 희생이 없는 감사신앙은 우리에게 행복을 주는 진정한 감사신앙이 되기 힘듭니다.

(이한규님 참고)

*~*~*~*~*~*~*~*~*~*~*~*~*~*~*~*~*~*~*~*~*~*


이 글을 읽는 형제 자매님은 죄인들의 회개와 고통받는 사람들과 사제와 수도자를 위해 미사와 기도때 기억해 주시기를 청합니다.

( http://예수.kr   ,  http://마리아.kr )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