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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십계명의 분류,(출20~).
작성자김석진 쪽지 캡슐 작성일2006-09-18 조회수1,214 추천수0 반대(0) 신고

종교가 종교로서 그 틀을 갖추는 것은 교리이고, 그 교리를 정리하여 놓은것이 계명 이라면

우리 성경에 있는 십계명은 우리 종교의 반석과도 같은 종교의 헌법 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십계명을 분류 하는데 세 가지로 구분되어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잘 아실줄 안다.

그리하여 여기서는 이를 구분해 보려고 합니다,

세가지의 분류는 첫째,유다인들의 분류이고,둘째는 로마 가톨릭과 루터교의 분류이며,셋째는

개신교들과,  정교회들과,  성공회의 분류이다.(차동엽신부의 여기에 물이 있다,참조).

먼저 유다인들의 분류를 보면 아래와 같다.

1),너희 하느님은 나 야훼다.

2),너희는 내 앞에서 다른 신을 모시지 못한다.

3),너희는 너희 하느님의 이름 야훼를 함부로 부르지 못한다.

4),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켜라.

5),너희는 부모를 공경 하여라.

6),살인하지 못한다.

7),간음하지 못한다.

8),도둑질하지 못한다.

9),이웃에게 불리한 거짓 증언을 못한다.

10),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못한다.

이것이 유다인의 분류라면 로마 가톨릭과 개신교 들은 유다인의 분류 제 일계명을 십계명의

서론격으로 보고 로마 가톨릭 에서는 아우구스티노의 분류법을 따라 열번째 계명에서 둘로

나누어 남의 아내를 탐내지 마라와  남의 재물을 탐내지 마라로 구분하여 쓰고 있으나 이는

유다인의 분류에서 열번째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못한다에 모두 함축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또한 개신교 들의 분류는 필론의 분류법에 따라 유다인의 제이 계명에서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와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거기 절하지 말고 ,섬기지 말라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는 유다인의 분류인 제이 계명에 있는 것을 둘로 나눔인데 이는 제이 계명과 그의 부언 해설을

둘로 나눈바로 봅니다,

그러므로 십계명은 제일 계명에 너희 하느님은 나 야훼다 하신 말씀은 십계명의 서론 격이면서

십계명의 머리로 볼수있고  제2 계명에서 제 사 계명 까지는 몸통 이라면  제오 계명부터 열번째 계명

까지는 사람의 수족과 같아서 그 어느 계명도 소홀히 할수 없으며 이 계명들을 크게 둘로 보면

첫째가는 계명인 ,네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힘을 다하고,목숨을 다하여 주님이신 너희

하느님을 사랑하라 하심이고 ,둘째는 그와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 같이 사랑 하라 하셨음이니,

실은 이 두 계명은 하나라고 봅니다. 이로서 이 두 계명은 하느님의 사랑안에서 하나로 이루어

지니 하느님안에 모두는 충만과 완성 이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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