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가족 기도에 내려주시는 치유의 은총(하)/기도는 무엇이나 바꿀 수 있다
작성자박영희 쪽지 캡슐 작성일2006-10-19 조회수834 추천수5 반대(0) 신고

은총이 기득하신 마리아님, 기뻐하소서

      가족기도에 내려 주시는 치유의 은총

 

 

성실하신 하느님

 

   "이제와 저희 죽을 때에......"

 

우리가 바치는 기도가 전부 응답을 받은 것은 아니다. 적어도 그 즉시에, 혹은 우리가 청했던 방식으로는 말이다. 그러나 우리는 하느님게서 평화를 주시고 인도해 주심을 느낀다.

 

그리고 성모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전구해 주시는 기도에 동참 함으로써, 육체적인 치유뿐만 아니라 영적이고 정서적인 치유도 함께 경험했다. 하느님께서는 직업 선택이나 학업 성취, 안전한 여행같이 우리가 그분께 실질적인 도움을 청할 때에도 응답을 주셨다.

 

그러나 주님께서 우리의 가족 기도에 내려 주신 가장 큰 은총은 아마도 우리가 누리고 있는 가족간의 화합일 것이다. 우리는 모두 그것이 얼마나 특별한 선물인지 잘 알고 있다.

 

우리 가족 구성원들은 생활 방식이나 사고가 서로 다르지만 누구나 평화를 비는 기도를 하고 은총 안에서 성장하며 다음 세대에게 우리의 신앙을 물려주는 일에 헌신하고 있다.

 

복음에 의하면, 기도는 무엇이나 바꿀 수 있다고 한다. 기도는 사람의 마음을 돌려놓고  평화를 샘솟게 한다. 기도는 우리를 영적으로 보호하고 식별하게 하며 위로와 은총을 준다. 우리는 이렇게 무엇이나 기도드릴 수 있다. 너무 시시해서 하느님께 청하지 못하는 것은 없다.

 

우리는 주위에 아프거나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있으면 그들을 위해서도 기도를 드린다. 세계적으로 중대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는 기도 중에 이를 언급하기도 한다. 큰 아이들은 가끔 세계 평화를 기원하는 기도를 한다.

 

보다 어린 아이들은 특별히 무언가가 필요한 친구들을 위해서도 기도하는데, 때로는 그 아이들이 바치는 기도가 가장 가슴 뭉클하다.

 

 

함께 기도하는 가족

 

기도를 하려면 마음을 굳게 먹고 노력하는게 필요하다. 하느님께서 우리의 삶에서 어떻게 활동하시는지 알고 싶다면, 하느님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우리 자신이 바라는 것은 접어버리며 하느님께서 응답하시는 말씀에 애서 귀를 기울여야한다.

 

우리 가족도 다른 가족과 마찬가지로 끊임없이 여러 도전과 십자가에 직면한다. 때로는 그런 일이 왜 그렇게 자주 일어 나는지 의아스러울 정도이다!

 

하지만 우리가 가족 기도를 통해 그런 어려움을 예수님께 가져가면, 가장 나이 어린 조카마저 하느님께서 함께하심을 느낄 정도로 응답을 해 주신다.

 

우리는 묵주기도에 감사하는 마음이 점점 커갔다. 부모로서 아이들에게 신앙의 모범을 보이며 보이면서 우리 자신이 은총 속에서 성장해 갔다.

 

우리는 성모님과 친교를 이루어 기도드리면서 평화를 경험했고, 성모님께서 중재해 주심을 체험했다. 가족중 누군가가 위기를 겪는 순간에는 서로서로 기도로써 위안을 준다.

 

우리는 가족기도를 하면서 점점 가까운 관계로 맺어져 갔다.

 

성모님께서는 가족들이 함께 모여 묵주기도를 비롯한 기도를 자주 바치라고 촉구하신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생애가 갖는 신비를 묵상할 때면, 성령께서는 그 신비를 우리의 상황에 맞게 해석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신다.

 

우리는 묵주기도를 통해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그려볼 수 있다.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우리는 묵주 기도 5단을 마치고 특별지향을 바치고 성모찬송으로 마무리한다. 이제 어린 조카가 칭얼거리기 시작한다. 간식을 먹을 시간이다. 오늘 밤에는 그 조카가 제일 좋아하는 쫀득쫀득한 초콜릿 과자가 나왔다. 아이는 신이 나서 음식을 나누는 일을 거든다.

 

아이들은 재잘거리면서 즐겁게 놀고 어른들은 어울려 이야기를 나눈다. 나는 모임을 마치기 위해 침묵기도를 하자고 제안한다.

 

 "예수님, 당신의 사랑하는 어머니께서 전구해 주시는 기도를 통해 저희에게 베풀어주신 거룩하신 은혜와 희망에 감사드립니다."

 

 

                                      <말씀지기 / 캐티 크루즈>

 

 

* 캐티 크루즈와 그 가족들은 미국 미네소타주 블루밍턴에 살고 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