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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언제 이렇게 컸죠? - 몬테베르디 "성모마리아의 저녁기도" 를 관람하고
작성자윤경재 쪽지 캡슐 작성일2006-10-31 조회수1,066 추천수13 반대(0) 신고

 

 

<언제 이렇게 컸죠?>


“하느님의 나라는 무엇과 같을까? 그것을 무엇에 비길까? 하느님의 나라는 겨자씨와 같다. 어떤 사람이 그것을 가져다가 자기 정원에 심었다. 그랬더니 자라서 나무가 되어 하늘의 새들이 그 가지에 깃들였다.” “그것은 누룩과 같다. 어떤 여자가 그것을 가져다가 밀가루 서 말 속에 집어넣었더니, 마침내 온통 부풀어 올랐다.” (루가 13,18-21)


   어제 명동 성당에서 있었던 음악회에 다녀왔습니다. 가톨릭 인터넷 굿 뉴스가 생긴지 9 주년을 맞아 개최되는 기념 음악회라고 합니다. 개막 인사 말씀에서 염수정 주교님께서는 1997년  우리나라가 IMF 외환위기를 맞아 어려운 시기에 처했을 당시 인터넷을 통한 복음전파에 뜻을 두게 되었답니다. 아무런 준비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첫 모임을 가톨릭 회관에서 가졌는데도 너무 많은 분들이 오셔서 강당이 넘쳐 깜짝 놀라셨다고 합니다. 그 후로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뜻을 모으고 시간을 쪼개어 이렇게 훌륭한 인터넷 사이트를 갖게 되었다고 감사의 인사를 하셨습니다. 더욱이 최근에 성경쓰기가 시작 되었는데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15,000 여명이 참여하여 성경을 쓰고 있다고 하시면서 복음 전파 못지않게 우리 개인의 성화도 중요하고 필요한 이때에 이런 큰 은총을 주신 점에 매우 감사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어제 저는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명동으로 향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초연 된다는 몬테베르디 작곡의 “성모 마리아의 저녁기도” 도 들을 겸 오랜만에 명동 나들이해서 대자되실 분들에게 줄 성물도 사려고 나갔었습니다.

성물을 고르며 판매원들과 오늘 음악회에 왔는데 늦어서 얼른 가봐야 하겠다고 했더니 그분들 말씀이 자리 많을 테니 걱정 말라고 하더군요. 그 말에 좀 느긋하게 이것저것 책도 고르고 여유를 부렸습니다. 그러나 성물을 사고 나오니 대성전으로 올라가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음악회가 시작되려면 20분이나 남았는데 벌써 중앙 좌석은 다 차있고 기둥 옆 좌석만 남아 있더군요. 간신히 뒤에서 몇 줄 앞 중앙 쪽에 자리를 얻었습니다. 정말 놀라웠습니다. 그저 인터넷 상에서만 선전을 했다고 들었습니다.

  이렇게나 많은 분들이 오시리라고는 예상치 못했다며 하도 놀라 자기소개도 잊으셨다고 웃으며 말씀하시는 주호식 신부님이 이해되었습니다.


  제가 음악에 문외한 인지라 자세한 설명은 못하겠지만, 한마디로 감동이었습니다. 휴식시간 없이 2 시간 가까이 진행되는 공연시간에도  그 어려운 음악을 모든 분들이 집중하고 듣는다는 그 자체가 바로 저에게 감동이었습니다. 귀에 설은 음악을 이렇게 집중하며 질서 있게 듣는 게 좀 어려운 일 아닌가요?

  가사가 적혀 있는 팜프렛을 나누어 준 것도 매우 감사했습니다. 가사를 따라가며 음악을 들으니 더 귀에 잘 들어오더군요. 10부 화성 합창, 테너 이중창, 소프라노 이중창, 여성 그레고리안 성가까지 귀에 쏙쏙 들어오는 명곡이었습니다. 인간의 목소리가 여느 악기소리보다 아름답다는 사실을 어제 새삼스럽게 느끼고 왔습니다. 전혀 지루하지 않게 천상의 전례에 참석하고 있다는 감격 속에서 보낸 두 시간이었습니다. 정말 여러 분이 수고하셨다는 인사  드리고 싶었습니다. 연습도 충실히 한 듯하여, 음악 전공자가 아닌 제가 들어도 훌륭했습니다.


  오늘 복음에 겨자씨는 세상에서 제일 작다고 합니다. 제가 아직 실물을 보지 못했지만 너무 작고 가벼워 콧바람에도 날린다고 하더군요. 그런 겨자씨가 땅에 심어 썩으면 새들도 깃들만한 크기로 자란다니 정말 경이롭습니다. 아마도 인터넷 굿 뉴스가 9년 만에 이렇게 성장했다는 것이 그 예가 아닐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몇 백 명으로 시작한 것이 이제는 가입자가 수십만을 헤아린다고 하니 놀라지 않을 수 없습 니다.


  우리시대는 인터넷이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어느 종교 사이트에 제가 들어가 이런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가톨릭은 그 특성상 인터넷이 활성화 될 수밖에 없다. 전례 내용도 신앙교리도 일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톨릭은 그 시작도 빠를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면에서 불리하지만 훌륭한 인적 자원이 있다. 그러니 각 개개 단체에서 다양한 콘텐츠로 승부하여야 한다.” 우리 가톨릭을 부러워하며 나름대로 우리의 단점을 헤아리는 대목입니다. 실제 그들의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에 들어가 보면 정보의 다양함에 놀라게 됩니다.


  아직도 우리 굿 뉴스는 더 커야하는 겨자 나무입니다. 내용면에서나 충실함에서 발전할 여지가 많이 있습니다. 그 점을 인정하고 더 아끼고 애정을 부어야 하겠습니다.

 





Madonna del Buon Riposo 1528 Marble Museo Nazionale, Palermo
GAGGINI, Antonello

      Monteverdi/Sanctissimae Virgini Missa senis vocibus
      ( 6성 미사와 성모님의 저녁기도 )

      몬테베르디(Claudio Monteverdi, 1567-1643)는
      이탈리아의 크레모나에서 태어났습니다.
      1567년은 신성로마 제국 황제 카알 5세[재위 1519-56]의 사후
      11년이 되는 해로 그의 죽음은 국가와 교회와의, 지배와 신앙과의
      중세적인 통일을 실현하고 있던 최후의 존재인 황제의 죽음이었고
      이러한 중세적 통일이 붕괴되기 시작하고 있었으며 한편으로 신앙의
      분열의 시기로 루터의 종교개혁 및 가톨릭측의 반종교개혁이
      일어났던 시기였습니다.
      그는 교회에서 봉직하였지만, 교회음악작품은 그리 많지 않으며
      그의 교회음악은 엄격한 르네상스의 대위법에 기초한 작품과 바로크적
      기법과 이를 혼합한 작품이 있고 바로크적 기법의 영향을 받아서
      화성적이고 극적인 요소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세속음악에 비하면
      상당히 보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는 바로크시대의 작곡가로 알려졌지만 르네상스시대의
      작곡가로도 분류할 수 있는 바, 그가 남긴 많은 작품들을 분석해 보면
      시대적으로 뿐 아니라 창작기법 면에서도 르네상스와 바로크의 과도기적
      인물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그는 다른 과도기적 작곡과와는 달리 이전시대와 새로운 시대의
      교량역할 뿐 아니라 구시대와 신시대의 이원론적 양식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보다 성숙된 바로크 음악의 모델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이곡에서의 원곡 시편 112편,121편,126편은 우리가 사용하는 시편과
      편수가 1편의 차이가 있습니다.



전곡감상-1

01. Domine ad adiuvandum 02:06

주님, 저희를 도우러 오소서
02. Psalm 109 : Dixit Dominus 07:25

시편 109편 : 야훼께서 내 주님께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아있으라 하셨도다
03. Concerto: Nigra sum 03:18

콘체르토 : 나는 검도다

04. Psalm 112 : Laudate pueri dominum 06:04

시편113편 : 알렐루야 주님의 종들아 찬양하라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라

05. Concerto: Pulchra es 03:28

콘체르토 : 아름다워라

06. Psalm 121 : Laetatus sum 06:37

시편 122편 : 사람이 제게 말하기를 주님의 집에 가자 할 때에 제가 기뻤노라

07. Concerto: Duo seraphim 05:28

콘체르토 두 세라핌 천사가

08. Psalm 126: Nisi Dominus 04:03

시편 127편 : 주님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주님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숫군의 경성함이 허사니
09. Concerto: Audi coelum 08:21

콘체르토 : 하느님이여 들어주소서

10. Psalm 147: Lauda Ierusalem 03:32

시편 147편 : 알렐루야 저희 하느님께 찬양함이 선함이여 찬송함이 아름답고 마땅하도다
주님께서 예루살렘을 세우시며 이스라엘의 흩어진 자를 모으시며


전곡감상-2

11. Sonata: Sancta Maria ora pro nobis 06:14

소나타 : 성모 마리아님의 연도에 의한 소나타
12. Hymn: Ave maris stella 06:55

찬양 : 경사로다. 바다의 별이여
13. Magnificat 14:35

마니피깟(루가복음 1:46-55) :

      " 내 영혼이 주님을 찬양하며
      내 구세주 하느님을 생각하는 기쁨에 이 마음 설렙니다.
      주께서 여종의 비천한 신세를 돌보셨습니다.
      이제부터는 온 백성이 나를 복되다 하리니
      전능하신 분께서 나에게 큰일을 해주신 덕분입니다.
      주님은 거룩하신 분,
      주님을 두려워하는 이들에게는 대대로 자비를 베푸십니다.
      주님은 전능하신 팔을 펼치시어 마음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습니다.
      권세 있는 자들을 그 자리에서 내치시고 보잘것없는 이들을 높이셨으며
      배고픈 사람은 좋은 것으로 배불리시고
      부요한 사람은 빈손으로 돌려보내셨습니다.
      주님은 약속하신 자비를 기억하시어 당신의
      종 이스라엘을 도우셨습니다.
      우리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대로 그 자비를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영원토록 베푸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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