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66)장미 묵상
작성자김양귀 쪽지 캡슐 작성일2006-12-28 조회수1,017 추천수8 반대(0) 신고
오늘 장미에 관한 정보를 찾다 장미꽃 종류가 이렇게 다양한 걸
알게됐습니다.

 

다양한 장미 종류

 


 


 

 

 
♤장미 전쟁♤

薔薇戰爭 (War of the Roses)은 영국의 봉건귀족인 랭카스터와 요크 두 왕가 사이의 왕위 계승 문제를 둘러싼 내란으로 1455년부터 85년까지 30년 동안 산발적으로 계속된 영국 왕실간 내란에 관한 얘기이다. 여기서 장미전쟁이란 명칭은 요크파가 흰장미, 랭카스터파는 붉은장미가 문장(紋章)인 것에서 유래하는데, 내란 당시는 요크파의 흰장미만이 사용되었다. 계속되는 분쟁결과 결국 새로운 왕 헨리 7세가 튜더왕조를 열면서 두 왕가의 내란은 끝이 났다.
 
하 지만 진짜 장미전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가 OECD회원국이 되면서 과거에는 로얄티를 물지 않고 묘목을 구입하여 써 왔던 장미품종을 지금은 신품종 묘목당 1불의 로얄티를 지불해야 한다. 바야흐로 품종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장미 한송이에 로열티가 15원♤
일본의 한 회사가 개발한 장미는 꽃한송이당 15원의 로열티를 받고 있다. 우리나라 장미생산자 연합회는 몇 년전 이회사에 로열티 8억원을 한꺼번에 물어주기도 했다.
 
레 드산드라 등의 장미를 개발한 독일의 코르데스사도 꽃 한송이당 8원을 요구했다. `장미전쟁'으로 불리며 3년간을 끌어 온 이 소송은 다행히 국내 화훼업계의 승리로 끝났다. 레드산드라는국내 장미 시장의 35%를 차지하는주종. 만약 소송에서 졌다면 지난해 장미 수출로만 1천50여만 달러를 벌어들였던 화훼농가에 막대한 타격을 줬을 것이다.
 
하지만 언제 또 제2, 제3의 화훼소송이 벌어질지 모른다. `국제 식물신품종 보호연맹(UPOV)'의 협약은 무단증식된 꽃에 대해서도 배상청구를 가능토록 하고 있다.
 
이 러한 전쟁에 휘말려 막대한 외화를 소실하지 않으려고 우리도 지난 92년부터 장미품종 개발에 착수하였고, 그동안 육성한 계통들에 대하여 지난 번 품평회를 거쳐 연말쯤에는 몇 계통은 품종으로 등록하고 보급할 예정이며, 앞으로 매년 몇 품종씩은 나올 예정이다. 내년에는 최초의 국산장미가 나오는 셈이다.
 
우 리가 품종 개발에 주력하는 것은 비싼 외화를 들여 신품종 종묘의 수입을 대체할 수 있다는 효과 외에도, 외국의 종묘회사들이 함부로 장난을 치지 못하게 하는 이중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국내에서 품종이 개발되고 있으면 자기들 임의대로 가격을 조정하는 것은 곤란하다.

 
장 미는 원래 산이나 들에 저절로 피어나 자랐다고 합니다.그러던 것이 기원전 2,000년경부터 꽃을 감상하고 향료를 얻기 위해 가꾸기 시작하였습니다. 장미가 처음 생겨난 곳은 아시아인데, 세계 여러 곳에서 품종을 개량하여 오늘날에는 약 200여 종이자라고 있습니다. 장미의 줄기는 주로 녹색이며, 줄기에는 가시가 나 있습니다. 잎은 표면이 매끈한 것과 아닌 것, 둥근런 것과 뾰족한 것 등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장 미꽃도 흰색, 노란색, 오렌지색, 분홍색, 붉은 색 등 여러 가지 색을 때고 있습니다. 장미는 크게 나무장미와 덩굴장미로 나누어집니다. 나무장미는 0.5-2미터까지 자라며, 덩굴장미는 3-10미터까지 자랍니다. 장미는 꽃 모양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꽃잎이 가운데를 향해 껴안 듯이 피는 것,꽃잎 끝이 뾰족하게 위로 구부러지는 것, 가운데의 꽃잎이 높게 솟는 것, 꽃잎이 펴지면서 납작하게 보이는 것 등이 있습니다.
장미기르기
 
장 미의 모종에는 큰 모종과 새모종이 있습니다. 큰 모종은 주로 10월-3월에 심고, 새 모종은 4월에 심습니다.장미의 묘목은 양지바른 곳에 비료를 많이 주고 심습니다. 새모종의 경우는 구덩이를 50-60센티미터 깊이로 파서 접목한 부분이 흙으로 덮이도록 합니다.
 
그리고 남쪽에 판지를 세워, 일주일 정도 햇볕을 가려 줍니다. 장미를 기를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가지치기입니다. 해마다 돋아 나온 작은 가지들을 그대로 두면, 꽃송이가 작아지고 나무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산에서 피는 장미는 겨울에 가지치기를 해 주고,  온실에서 자라는 장미는 여름에 가지치기를 해 줍니다. 보통 땅에서 가까이 잘 자란 가지만을 40-50센티미터 길이로 잘라 주지요. 봄과 가울에는 가는 가지나 안쪽에 자란 가지를 잘라줍니다. 그리고 꽃봉오리가 맺힐 무렵에 작은 꽃봉오리들을 따주면 큰 꽃송이가 맺힌다고 합니다
 
장 미는 대체로 잘 자라지만, 좋은 꽃을 피우는 것은 정성 여하에 달려 있다. 장미재배는 병충해와의 전쟁이라 할 만큼, 바이러스병이나 해충·벌레가 많이 생긴다. 또 햇빛과 비료를 충분히 주어야 한다. 또 여름과 겨울에는 땅표면을 비닐로 덮어주는 멀칭(mulching)을 해야, 더위와 추위를 방지할 수 있다. 장미는 잘라서 병에 꽂아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한 가지 문제점이 장미봉오리가 피지 않고 고개를 숙이는 것이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선 세균이나 곰팡이가 물관을 막아 물올림이 안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봉오리가 어느 정도 성숙하기 전에 잘라서 꽃이 피는데 필요한 양분이 부족한 경우도 있다. 그래서 자른 장미를 물에 담글 때는 살균제나 당을 물에 첨가해 주면 봉오리가 잘 핀다.
 
♤장미의 어원♤
고 고학 상으로는 약 3천만년전의 장미의 화석이 나타났으며 중국이나 서남 아시아의 고대유물과 벽화에는 3천년 전쯤의 것이 있다고 한다.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는 장미로 파티장소를 가득 메웠고 포도주에 띄워서 마시며 음식에 장미 꽃 향기를 넣었다고 전한다.
 
역 사상 절세의 미인 클레오파트라가 애인 안토니우스를 만날 때에는 궁전 마루 바닥에 장미를 깔게 했고 안토니우스는 나의 무덤은 장미꽃으로 덮어 달라고 한 것은 두고두고 이야기 거리가 되고 있다. 로마 제국이 멸망한 뒤에는 중세 기독교의 심벌이 되어 성모 마리아를 순결의 장미 혹은 신비의 장미로 불렀다 한다. 장미꽃은 이처럼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에게 사랑과 기쁨을 준 까닭에 장미에 얽힌 신화나 전설도 다양하고 꽃말도 많아서 아름다움, 사랑, 기쁨 ,미덕 등으로 소개되고 있다
 
Archbishop H.G. Lees란 신학자는 갈 5:22-23 성령의 열매를 꽃으로 나타내는 재미난 분석을 하였다. 사랑의 인동덩굴, 희락의 장미, 화평의 백합 ,오래 참음의 송설초, 자비의 목서초, 양선의 들국화, 충성의 물망초, 온유의 오랑캐꽃, 절제의 계란풀 이라고 하였다. 희락이란 단어는 은혜와 기쁨의 어원으로부터 나왔단다. 희락이란 곧 기쁨을 뜻한다. 장미의 빛깔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 중의 압권은 뭐니 뭐니해도 붉은 장미다. 빨강 색은 기쁨의 색깔이다. 희락은 또한 사랑의 유래다. 따라서 기쁨 없는 사랑은 없다.

한자를 풀이하면 장미(薔薇)란 담에 기대어 자라는 식물입니다.
 
장 미의 꽃말은 '애정', '사랑의 사자','행복한 사랑' 등으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결혼식용 부케나 여성에게 주는 선물로는 최고의 꽃이다. 그런데 다른 꽃말로 '밀회(密會)의 비밀'이 있다. 로마신화에서 사랑의 신 쥬피터가 어머니인 비너스의 로맨스를 누설치 말아달라고 침묵의 신인 헤포그라데스에게 부탁하였다. 침묵의 신은 그렇게 하겠다는 응답으로 장미를 보냈다. 그 후 장미는 밀회의 비밀을 지켜주는 꽃이 되었다. 그래서 로마시대 연회석 천장에는 말조심하라는 표시로 장미를 조각했으며, 16세기 중엽 교회의 참회실에는 장미를 걸었다 한다.
 
♤장미 꽃말의 의미♤
빨간 장미 - 욕망, 열정, 기쁨, 아름다움, 절정
하얀 장미 - 존경, "빛의 꽃", 순결, 순진, 매력
핑크 장미 - 맹세, 단순, 행복한 사랑
노란 장미 - 질투, 완벽한 성취, 사랑의 감소
빨강과 하얀 장미 -- 불과 물의 결합, 반대되는 것들의 결합
파란 장미 - 얻을 수 없는 것, 불가능한 것
빨간 장미 봉오리 - 순수한 사랑, 사라의 고백
하얀 장미 봉오리 - 나는 당신에게 어울리는 사람이예요
장미 한송이 - 단순
장미 다발 - 비밀스런 사랑을 하고싶어요
들장미 - 고독, 소박한 아름다움
미니 장미 - 끝없는 사랑
결혼식의 장미 - 행복한 사람
장미 왕관(crown) - 선행에 대한 보상
4 잎 장미 - 우주의 네 부분
5 잎 장미 - 소우주
6 잎 장미 - 대우주

장미 선물의 의미
빨간 장미 한송이- 왜 이제야 내 앞에 나타난 거야
분홍 장미 한송이- 당신은 묘한 매력을 지녔군요
하얀 장미 한송이-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노란 장미 한송이 -혹시나 했는데 역시 꽝이야
빨간 장미 44송이 -사랑하고 또 사랑해요
하얀 장미 100송이- 그만 싸우자. 백기 들고 항복이야
노란 장미 24송이- 제발 내 눈앞에서 이사 가줘
빨간 장미 119송이- 나의 불타는 가슴에 물을 뿌려주세요
노란 장미 4송이- 배반은 배반을 낳는 법!
빨간 장미와 안개꽃 -오늘만큼은 그냥 보낼 수 없어요.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