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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가미가제(神風)와 카이텐(回天) 8 - 가미가제 편
작성자배봉균 쪽지 캡슐 작성일2007-01-15 조회수535 추천수10 반대(0) 신고

 

 

 

 

 가미가제(神風)와 카이텐(回天)   8


 


 

 

1941년 12월 7일(일요일) 미명(未明)을 기한 일본의 예고(豫告)없는 진주만 기습(眞

 

珠灣 奇襲)으로 시작(始作)된 태평양전쟁(太平洋戰爭)에서는 크고 작은 전투(戰鬪)

 

에서 어느 누구보다도 전투기(戰鬪機) 등 각종(各種) 항공기(航空機)를 조종(操縱)

 

하는 조종(操縱士)의 역할(役割)이 가장 컸습니다. 조종사의 중요성(重要性)을 인식

 

(認識)하고 인명(人命)을 중시(重視)한 미군측(美軍側)은 전쟁초기(戰爭初期)부터

 

격추(擊墜)되거나 불시착(不時着)한 조종사들의 구출작전(救出作戰)에 심혈(心血)

 

을 기울였고 또한 많은 조종사들을 구출하여 그들이 다시 조종간(操縱桿)을 잡고

 

전을 수행(修行)할 수 있었습니다. 비행기(飛行機)는 다시 만들 수 있지만 사람은

 

시 살릴 수 없고 한 사람의 우수(優秀)한 조종사를 양성(養成)하는 데는 오랜 시일

 

과 막대(莫大)한 비용(費用)이 들어가는 것은 명약관화(明若觀火)한 일인 것입니다.

 

이런 불을 보듯 빤한 사실(事實)을 깨닫지 못했는지 일본군측(日本軍側)은 개전초기


(開戰初期) 승리(勝利)하고 있을 때부터 전투기(戰鬪機)가 피폭(被爆)되면 조종사

 

자신(自身)은 애기(愛機)와 함께 산화(散華)하는 것을 영광(榮光)이나 순국(殉國)

 

로 알았고 군당국(軍當局)에서도 구출작전(救出作戰)은 아예 염두(念頭)에 두지

 

않았습니다. 더구나 1942년 6월 4일의 미드웨이 해전(海戰)에서의 패배(敗北)로 인

 

(因)하여 4 척(隻)의 항공모함(航空母艦)과 많은 전함(戰艦), 수백 대의 항공기(航空

 

機)를 잃었지만 그에 못지않은 피해(被害)는 수백 명의 우수(優秀)한 조종사들을

 

잃은 것입니다. 미드웨이 해전에서 패(敗)한 후 계속 후퇴(後退)를 하던 일본군(日本

 

軍) 수뇌부(首腦部)에서는 정상적(正常的)인 작전(作戰)으로는 도저히 미군(美軍)과

 

대적(對敵)할 수 없다고 판단(判斷)하고 궁여지책(窮餘之策)으로 특단(特段)의 조치

 

(措置)를 강구(講究)하던 중 제로 전투기(戰鬪機)에 폭탄(爆彈) 500Kg을 적재(積載)

 

하고 조종사가 탄 채 적함(敵艦)에 그대로 돌진(突進)하는 가미가제(神風) 특공대(特

 

攻隊)를 창설(創設)하게 됩니다. 가미가제(神風)란 1274년과 1281년 2次에 걸친 여

 

몽연합군(麗蒙聯合軍)침공(侵攻)을 격퇴(擊退)시켜주었다고 일본인(日本人)들이

 

신봉(信奉)하는 태풍(颱風)을 이르는 말입니다. 미군의 필리핀 상륙작전(上陸作戰)

 

에 때 맞춰 최초(最初)의 가미가제 특공대가 출격했습니다. 17~24세의 지원자(支援

 

者)로 이루어진 초기(初期)의 가미가제는 미군측(美軍側)의 방어대응(防禦對應)의

 

미숙(未熟)과 비교적(比較的) 우수(優秀)한 조종사의 자질(資質)로 인(因)하여 정확

 

(正確)하게 미함(美艦)에 충돌(衝突)하여 격침(擊沈)시키는 등 바라던 전과(戰果)를

 

얻기도 했습니다. 가미가제는 미군들에게 정신적(精神的)으로 극심(極甚)한 공포감

 

(恐怖感)을 불러일으키게 하기도 했습니다. 미군들이 특(特)히 두려워 한 것은 가미

 

가제 전투기가 군함(軍艦)의 굴뚝으로 그대로 돌진(突進)해 들어가는 것이었습니다.

 

가미가제 특공대의 굴뚝 돌진으로 많은 피해(被害)를 본 미국(美國)에서는 곧 굴뚝

 

을 ㄱ 자(字) 형태(形態)로 구부러지게 개조(改造)하였습니다. 이렇듯  창설되어

 

활동(活動)을 시작한 초기에는 어느 정도 바라던 전과(戰果)를 올리고 미군들에게

 

극심한 공포심을 안겨주었던 가미가제 특공대는 갈수록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미군의 방어대응이 보다 강력(强力)해 졌고, 우수한 조종사들의

 

전사(戰死)로 인해 단시간(短時間)의 비행교육(飛行敎育)을 받은 청소년(靑小年)들

 

의 용기(勇氣) 부족과 비행미숙(飛行未熟) 때문이었습니다. 충돌하려는 순간(瞬間)

 

겁을 집어먹고 발화(發火) 휴즈를 작동(作動)치 않아 불발(不發)시키거나 그것도 못

 

하여 전투함(戰鬪艦) 바로 밖에서 바다로 돌진하는 조종사들이 비일비재(非一非再)

 

했습니다. 가미가제 특공대는 전쟁이 진행(進行)되는 동안 2,300여 회의 출격(出擊)

 

과 5,000여 명의 젊은 조종사들이 동원(動員)되었습니다.  

 

 

       (텔레비젼 다큐 필름과 네이버 오픈백과를 참조 작성하였습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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