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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호버링(hovering) 6 - 교훈편
작성자배봉균 쪽지 캡슐 작성일2007-01-29 조회수684 추천수7 반대(0) 신고

 

 

 

 

 호버링(hovering) 6

 

 

 

 벌새(humming bird), 물총새, 황조롱이, 독수리 등의 조류(鳥類)와 파리, 잠자리 등의 곤충(昆蟲), 헬리콥터, 헤리어 機, 차세대 전투기 F-35의 공중정지비행(空中停止飛行, 호버링)에 대하여 공부(工夫)하면서 다음과 같은 교훈(敎訓)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새나 비행기가 빠른 속도(速度)로  비행(飛行)하는 것 보다는 제자리에 정지(停止) 하여 떠있는 상태를 유지(維持)하는 호버링(hovering)이 오히려 훨씬 많은 에너지를 소모(消耗)하고 고도(高度)의 기술(技術)을 요(要)하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두 번째,  벌새가 꽃의 꿀을 빨아 먹기 위하여 정지비행(停止飛行, 호버링)할 수 있도록 진화(進化)했고, 정지비행시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補充)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量)의 꿀을 섭취(攝取)하고 충분한 수면(睡眠)을 취해야 합니다.


세 번째,  헬리콥터와 헤리어 機, 차세대 전투기 F-35가 수직이착륙하거나 호버링(hovering)하기 위해서는 고도(高度)의 조종기술(操縱技術)을 훈련(訓練)받은 조종사가 최첨단(最尖端) 과학기술의 집약체(集約體)인 고가(高價)의 비행기를 한치의 오차(誤差)없이 조종(操縱)하여야 합니다.


네 번째,  벌새, 독수리 등 조류(鳥類)의 비행(飛行)이 아날로그(analog) 방식(方式)의 비행이 라면, 파리, 모기 등 곤충(昆蟲)의 비행은 디지털(digital) 방식의 비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리의 비행을 유심(有心)히 관찰(觀察)해 보면, 힘 안들이고 불시(不時)에 어느 곳이고 이착륙(離着陸) 할 수 있습니다. 호버링도 필요 없이 자유자재(自由自在)로 비행하다가 중력(重力)을 무시(無視)하고 천정(天井)에 거꾸로 착륙(着陸)하는 것입니다. 


다섯 번째,  아무리 성능(性能)좋고 고가(高價)인 차세대 전투기라도 사람인 조종사가 조종하지 않으면 뜰 수가 없습니다. 전투기가 추락(墜落)하거나 망가져도 또 만들 수 있으나 조종사를 양성하는 데는 오랜 세월이 걸립니다. 그래서 차 차세대(次 次世代) 전투기(戰鬪機) 는 무인전투기(無人戰鬪機), 먼 미래(未來)의 전투기는 곤충(昆蟲)의 비행(飛行)과 동작(動作)을 모방 응용(模倣 應用)한 크고 작은 '로봇 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섯 번째,  차 차세대(次 次世代)의 무인전투기(無人戰鬪機), 미래(未來)에 곤충(昆蟲)의 비행(飛行)이나 동작(動作)을 모방 응용(模倣 應用)한 로봇 시대가 온다면, 우리나라같이 자원(資源)은 빈약(貧弱)하지만 생명공학(生命工學)이나 IT 산업(産業)이 발달(發達)한 나라가 관련기술(關聯技術)이나 제품(製品)을 개발(開發)하여 내수(內需)를 충족(充足)시키고 수출(輸出)할 수도 있지 않을까 기대(期待)해 봅니다.


일곱 번째,  호버링(hovering)은 기(氣)를 모으고 숨을 고르는 운기조식(運氣調息)이요, 정신집중(精神集中)입니다. 맥주병 12개의 꼭지를 날려 ‘신(神)의 손‘이라고 불리워진 최배달 님이 격파(擊破)하기 전 호흡(呼吸)을 가다듬고 정신精神)을 통일했습니다. 향유고래도 대왕 오징어를 잡아먹으려고 3,000m 바닷속으로 잠수(潛水)하면서 어느 깊이에 다달았을 때 한동안 머리를 밑으로 하여 부력(浮力)을 조절(調節)하고 운기조식(運氣調息)하듯 ’바다의 호버링(hovering)‘을 했습니다.


여덟 번째,  호버링(hovering)은 정중동(靜中動)입니다. 벌새가 시속(時速) 90Km의 빠른 속도(速度)로 날 때보다 꽃 앞에 정지해서 꿀을 빨아 먹을 때 초당 50~80회의 날개짓을 하지만 우리의 육안(肉眼)으로는 그냥 정적(靜的)인 모습으로 보일 뿐입니다. 조금 다른 얘기지만 물오리가 수면(水面)을 유유(悠悠)히 떠 있는 것 같아도 물밑에선 오리발이 쉴 새 없이 물갈퀴 질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홉 번째,  호버링(hovering)은 균형(均衡)과 조화(調和)를 이루는 일이며, 중용(中庸)을 실천(實踐)하는 일입니다. 헬리콥터의 호버링은 조종사(操縱士)의 숙련(熟練)된 조종레버 조작(操作)으로 커다란 수평로터와 작은 테일로터의 수평각(水平角)과 수직각(垂直角), 회전수(回轉數) 등이 종합적(綜合的)으로 제어(制御)되어야만 가능(可能)합니다. 실생활(實生活)을 하면서 우리는 이상(理想)과 현실(現實)사이에서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호버링을 하는 멋진 조종사가 됐으면 합니다.


열 번째,  호버링(hovering)은 묵상(默想)과 기도(祈禱)입니다. 우리는 말과 행동(行動)의 일상(日常)에서 벗어나 침묵(沈默)으로써 묵상(默想)과 하느님께 기도(祈禱)하는 시간(時間)을 가짐으로써 지친 영혼(靈魂)을 치유(治癒)하고 육신(肉身)에 활력(活力)을 불어넣어 더 열심(熱心)히 활동(活動)할 수 있습니다.     






                                                          호버링(hovering) 시리즈  끝

 

 

 

 

 

가을편지 - 박효신
 
 

 

 

가을편지 - 박효신(리메이크)

 

가을엔
편지를 하겠어요
누구라도 그대가 되어
받아 주세요
낙엽이 쌓이는 날
외로운 여자가
아름다워요
 
가을엔
편지를 하겠어요
모든것을 헤매인 마음
보내 드려요
낙엽이 사라진 날
헤매인 여자가
아름다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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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 소리, 고운 소리
  가톨릭 인터넷 굿자만사  
  이 강길 파비아노 ⓒ copyle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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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봉균( (2006/11/06) : baeyoa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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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봉균( (2006/11/06) : baeyoa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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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봉균( (2006/11/06) : baeyoakim)
 
배봉균( (2006/11/06) : baeyoakim)
 
배봉균( (2006/11/06) : baeyoakim)
 
배봉균( (2006/11/06) : baeyoakim)
 
배봉균( (2006/11/06) : baeyoakim)
 
배봉균( (2006/11/06) : baeyoakim)
 
배봉균( (2006/11/06) : baeyoakim)
 
배봉균( (2006/11/06) : baeyoakim)
 
배봉균( (2006/11/06) : baeyoakim)
 
배봉균( (2006/11/06) : baeyoakim)
 
배봉균( (2006/11/06) : baeyoakim)
 
   
 
   
 
배봉균( (2006/11/07) : 위의 많은 이미지들 중...마지막 네 장을 보충 설명드리겠습니다...첫 번째 사진이 구 소련의 동축(同軸) 헬리콥타 입니다,,,두 개의 회전 날개가 하나의 축에 연결되어 있습니다...두 번째 사진이 미국의 주력 차세대 전투기로 채택되어 시제품으로 생산된 보잉사의 F-22 랩터입니다...많은 초기 개발비가 들고 소량으로 제작되어 미국에서만 쓰일 예정이기 때문에 가격이 무지 비쌉니다...세 번째 사진이 F- 22 랩터와 경쟁하여 탈락한 노드럽 社의 YF -23 機입니다...네 번째 사진이 막강한 화력과 스텔스 기능을 갖추고 있는baeyoakim)
 
배봉균( (2006/11/07) : 미국의 현역 폭격기 F - 117 機입니다...미국은 차세대 전투기 F- 22 랩터 機를 채택하여 생산을 시작한 후...초기 개발비의 부담을 덜고 우방국들과 공동개발하여 같이 사용하여서 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면서 수직이착륙과 호버링 기능까지 갖추고 많은 대수를 제작할 수 있는...차세대 전투기 F- 35 機의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실행에 옮겼습니다...보잉 社가 X- 32라는 이름으로...록히드 마틴 社가 X- 35라는 이름으로 사운을 건 치열한 경쟁을 벌였는데...록히드 마틴의 시제품 X- 35가 채택되었습니다...baeyoakim)
 
배봉균( (2006/11/07) : 잠시 휴식했다가 X- 32와 X- 35의 이미지를 올리겠습니다.baeyoakim)
 
배봉균( (2006/11/07) : baeyoakim)
 
배봉균( (2006/11/07) :

박효신의 '가을 편지'를 들으며...^^*

baeyoakim)
 
배봉균( (2006/11/07) : 아래에 먼저 올리는 이미지 하나가 보잉 社의 시제품 X- 32입니다. 배가 불룩한게 좀 둔한 모습입니다...반면에 록히드 마틴 社의 X- 35 機는 가볍고 날렵하여 세련된 모양을 갖추고 있습니다...외양만큼이나 내실도 구비하고 있어 미국의 차세대 전투기로 채택되었습니다...여러 동맹국들과 공동으로 개발되기 때문에 앞으로 수십년간 서방세계의 주력 전투기가 될 것입니다...최근의 신문기사에서 우리나라 공군에서도 차세대 전투기로 X-35의 본격적 생산품인 F- 35 機를 채택하기로 했다는 것을 보고 2년 전에 호버링이라는 글을 쓴baeyoakim)
 
배봉균( (2006/11/07) : 저로서도 개인적으로 대단히 다행스럽고 잘된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baeyoakim)
 
배봉균( (2006/11/07) : baeyoakim)
 
배봉균( (2006/11/07) :
LockMart JSF Design - X-3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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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봉균( (2006/11/07) : baeyoakim)
 
배봉균( (2006/11/07) : baeyoakim)
 
배봉균( (2006/11/07) : baeyoakim)
 
배봉균( (2006/11/07) : baeyoa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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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경재( (2006/11/07) : 와! 멋진 사진들 입니다. 이왕 전투기를 구입할 바에야 성능 좋고 적에 비해 월등한 화력과 능력을 갖춘 것으로 해야겠습니다. 그래야 전쟁 억지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whatayun)
 
배봉균( (2006/11/07) : 요셉 님...맞는 말씀입니다...F- 35 機야 말로 앞으로 오랜동안 대적할만한 전투기가 없을 것입니다...유럽 공동체에서 여러나라가 합작으로 유로 파이터라는 차세대 전투기를 개발하고 있으나...여러가지 사정으로 시제품도 못내놓고 있는 형편입니다...러시아는 수호이 37 機이후 이렇타할 차세대 전투기 개발 계획이 없는 줄 압니다...막대한 자금과 기술력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수직 이착륙과 스텔스 기능, 호버링 등의 최첨단 기술 ...각종 전자장비...무기체계를 실용화 하는데는 역부족이기 때문이지요.baeyoakim)
 
배봉균( (2006/11/07) : baeyoa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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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봉균( (2006/11/08) : baeyoa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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