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바이지(Baiji) 3
작성자배봉균 쪽지 캡슐 작성일2007-02-01 조회수701 추천수5 반대(0) 신고

 

 

 

 

 바이지(Baiji) 3 

 

 

 포유류(哺乳類) 고래목(目)에 속하는 작은 이빨을 갖고 있는 고래의 총칭(總稱)을 돌고래라고 합니다. 생김새와 어울이지 않게 물돼쥐(해돈, 海豚)라고도 부릅니다. 돌고래 중에서도 주둥이의 모양에 따라 두 부류(部類)로 나누는데, 주둥이 부분이 가늘고 길어 전두부(前頭剖)로부터 구분(區分)되는 종류(種類)를 돌핀(Dolphin)이라 부르고 전두부가 둥글고 주둥이가 눈에 잘 띄지 않는 종류를 포르포이스(Porpoise)라고 합니다.


 또 서식지(棲息地)에 따라 연안(沿岸)돌고래, 먼바다 돌고래, 강(江) 돌고래로 나뉩니다. 보통(普通) 몸길이 4m 이하(以下)이지만 범고래나 길잡이 고래같이 6~7m가 넘는 큰 돌고래 종류도 있습니다. 돌고래의 종류는 36종류에 달하며 그 중 연안 돌고래인 병코 돌고래는 사람과 쉽게 친해져서 함께 수영(水泳)도 하고 재주를 잘 부리는 돌고래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反面)에 먼 바다 돌고래들은 수족관(水族館)과 같은 좁은 장소(場所)에서 길들이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포유류 가운데에서도 돌고래는 몸집에 비해 뇌(腦)의 부피가 사람 다음으로 큰 동물입니다. 뇌의 무게로만 본다면 사람보다 무거워 사람의 뇌의 무게가 1450g인데 비해 돌고래의 뇌는 1700g입니다. 몸의 크기에 대한 뇌의 비율(比率)은 사람의 경우(境遇) 평균 1.93%, 돌고래는 0.6% 정도이며 , 뇌 표면의 굴곡(屈曲, 주름)도 역시 사람 다음으로 많다고 합니다.


 과학자(科學者)들은 돌고래를 상대(相對)로 무선통신기(無線通信機)를 이용한 실험을 일찌감치 시도(試圖)했습니다. 미국 보스턴의 뉴 잉글런드 수족관은 돌보고 있던 돌 고래 세 마리의 등지느러미에 무선통신기를 부착해 1987년 6월에 바다로 돌려보냈습니다. 그 중 두 마리의 무선통신기는 고장을 일으켰고 나머지 한 마리의 무선통신기만 배터리 수명(壽命)이 다할 때까지 약 3개월 동안 신호(信號)를 보내와 돌고래에 대한 새로운 정보(情報)를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기록(記錄)에 의하면 그 돌고래는 95일 동안 20만 차례 잠수(潛水)했고, 물 속에는 평균 34초 동안 머물렀으며 가장 오래 머물렀던 시간은 8분 정도였습니다. 한국 해양자원 연구본부의 김웅서 책임연구원은 “훈련(訓練)된 돌고래에 각종 장비(裝備)를 부착하면 바다의 수온(水溫)이나 해류(海流)의 속도(速度) 등을 대신 측정(測程)해 올 수 있다. 또 카메라를 부착 수중사진(水中寫眞)과 동영상(動映像)도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과학자(科學者)들의 끊임없는 연구(硏究)로 돌고래의 생태(生態)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돌고래의 지능(知能), 수명(壽命), 성격(性格), 수면(睡眠), 배변(排便), 교미(交尾), 수유(授乳), 수영(水泳), 먹이 사냥, 의사소통(意思疏通), 사회생활(社會生活),...등 등

그 중 돌고래의 수영실력(水泳實力)과 수면(睡眠), 배변(排便), 교미(交尾), 수유(授乳)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돌고래의 수영실력에 대하여 말씀드릴 것 같으면, 공기(空氣)  중에서 보다 저항(抵抗)이 훨씬 큰 물속에서 시속(時速) 55.5Km의 속력(速力)을 냅니다. 이 기록은 육상경기(陸上競技)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남자 100m의 결승기록(決勝記錄)인 9초 5, 시속으로 약 40Km를 훨씬 능가(凌駕)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수영을 잘하는 사람의 수영 100m 기록은 46초 74, 시속으로 약 9Km입니다.


 돌고래가 이렇게 빠르게 헤엄칠 수 있는 비결(秘訣)은 돌고래의 특수한 신체구조(身體構造)에 있습니다. 첫 번째로 돌고래 피부표면(皮膚表面)에 당단백질(糖蛋白質)이란 물질(物質)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돌고래 피부에 닿아 있는 물 층의 물 분자(分子)들을 단단히 잡아당겨 소용돌이가 잘 생기지 않도록 해 줍니다. 두 번째 이유(理由)는 돌고래의 피부는 두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아래쪽의 피부는 매우 탄력적(彈力的)이고 부드러워 아주 작은 압력(壓力)에도 민감(敏感)하게 반응(反應)해서 물의 소용돌이가 만들어지면 피부가 우묵해지거나 주름이 만들어져 소용돌이를 줄여 줍니다. 이런 두 가지 이유에 의해 돌고래는 빠르게 헤엄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이렇게 빠르게 바닷속을 수영하면서 돌고래들은 언제 어떻게 잠을 잘까요? 과학자들의 연구(硏究)에 의하면 돌고래는 양(兩) 대뇌반구(大腦半球)가 교대(交代)로 잠을 잔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이 양 대뇌반구의 뇌파(腦波)를 기록(記錄)해 본 결과(結果), 오른쪽 뇌가 잠을 잘 때는 왼쪽 뇌가 깨어 있고 왼쪽 뇌가 잠을 잘 때는 오른쪽 뇌가 깨어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뇌를 반만 쉬게 하는 방법(方法)으로 하루에 8시간 정도 잠을 잔다고 합니다.


 돌고래의 X는 어떤 형태이며 어떻게 배설(排泄)을 할까? 이것도 궁금한 사항(事項)이 아닐 수 없습니다. 돌고래를 포함한 고래의 X는 액상(液狀)으로, 배설과 동시(同時)에 바다에 퍼져 버립니다. 그럼 왜 고래가 액상 상태로 배설을 하는가? 그것은 먹이를 취할 때 먹이와 함께 삼키는 바닷물 때문일 거라고 생각됩니다. 물은 농도(濃度) 낮은 곳에서 농도가 진한 쪽으로 흐르는 성질(性質)이 있기 때문에 체내(體內)의 수분(水分)이 부족하게 됨으로 장(腸)에서 바닷물을 흡수(吸收)를 하지 않고 액상인 채로 배설하는 것입니다.


 돌고래의 사랑, 교미(交尾, 짝 짖기)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돌고래는 대개 몇 마리의 숫놈과 수십 마리의 암놈이 무리를 이루고 살아갑니다. 짝 짖기는 암놈이 빠르게 수영을 하면 숫놈이 암놈 밑에서 배영(背泳)을 하면서 이루어집니다. 얼마 전에 케이블 TV 다큐멘타리 채널에서 그 장면(場面)을 보았습니다. 숫놈의 거시기도 볼 수 있었습니다.


 짝 짖기를 하여 수태(受胎)한 암놈은 10~12개월 의 임신기간(姙娠其間)을 거쳐 1마리의 귀여운 새끼를 낳습니다. 어린 새끼들은 6~18개월 동안 어미의 젖으로 양육(養育)됩니다. 대부분(大部分)의 새끼들은 6개월 이상 지나면 어미의 젖과 어미가 먹는 먹이를 혼식(混食)하며 3~6년 정도 지나면 성숙(成熟)합니다.


 그럼 새끼 돌고래는 물 속에서 어떻게 젖을 먹을까요? 어미 돌고래는 꼬리 가까은 하복부(下腹部)에 있는 젖꼭지를 수면(水面) 가까이 들어올려 새끼고래가 머리 위쪽에 있는 콧구멍을 수면위로 들어내 숨을 쉬면서 젖을 빨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새끼 고래는 혓바닥을 젖꼭지에 빈틈없이 밀착(密着)시켜 빨게 되므로 바닷물을 마시거나 젖이 밖으로 새어나오지 않습니다. 돌고래의 젖은 영양가(營養價)가 높아 새끼 돌고래는 하루가 다르게 무럭무럭 자라게 됩니다.






                                                        바이지(Baiji) 4로 계속 이어집니다.


        

    


 


이강길

Pearly Shells - Billy Vaughn
 
 
 
 
 
 

Pearly Shells - Billy Vaughn
 

 

 

 

 

 

이강길( (2004/12/11) : u90120)  
 
이강길( (2004/12/11) : 소리 내는거 들립니까? 신기합니다..우와.~u90120)  
 
 
 
 
 
배봉균( (2004/12/11) : 마지막 동영상...돌고래 두 마리가 수초를 갖구 노는 고야...사람 애들 같이...ㅎㅎ...내가 함 통역해 볼께...참돌아 우리 수초갖구 놀기하자~ 그래 그래 병코야....baeyoakim)
 
배봉균( (2004/12/11) : 주둥이루 토스해서 꼬리 지느러미에다 걸치구...참돌아 나 잡아바라...병코야 내놔 내놔...내 주둥이 맛좀 볼래...어때 수초 떨어뜨렸지롱....baeyoakim)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shinada)
 
신희상( (2005/10/16) :

위에부터,Beluga,양자강에서발견,Genge,Narwhal,Vaquita,Hector's ,Risso,Common,Bottle -nose=영어는 알아서 불르면 그것이 돌고래 이름 정답임..순서대로 나열함...

shinada)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