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돈에 대한 바른 태도
작성자장병찬 쪽지 캡슐 작성일2007-03-06 조회수690 추천수0 반대(0) 신고

거룩한 연옥 영혼들과 하느님을 모르는 사람들과 하느님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다른 신들을 믿는 사람들과 쉬는 교우들을 위해서 라는 지향을 미사에 참례때 혹은 기도하면서 붙이면 매우 큰 선행과 보속을 하는 것입니다.
*~*~*~*~*~*~*~*~*~*~*~*~*~*~*~*~*~*~*~*~*~*

돈에 대한 바른 태도


돈은 인간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관심은 대부분 돈에 대한 생각에 집중돼 있습니다. 돈을 어떻게 벌 것인가? 돈을 어떻게 쓸 것인가? 요즈음 언론에도 온통 돈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성경에도 돈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믿음 소망 사랑이란 주제보다 더 많이 다루어지는 주제가 돈(물질)에 관련된 것입니다. 그러면 ‘왜 하느님께서 돈에 대해서 이토록 관심을 보이셨는가?’라는 질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돈에 대한 집착과 욕심을 버려야만 하느님과 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함입니다.

성경에는 돈에 대한 집착 때문에 예수님을 포기하는 부자 청년의 이야기가 나옵니다(마태 19장). 반면 돈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변화된 모습을 보여준 세관장 자캐오의 이야기도 나옵니다(루카 19장). 자캐오는 세리로서 동족인 유대인들의 돈을 착취 부를 축적하고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그는 유대인들로부터 큰 미움을 받았고 소외됐습니다. 그런 그가 예수님을 만난 뒤 첫번째 취한 행동은 돈에 대한 집착을 버리는 일이었습니다.

실로 신앙 성숙은 돈에 대한 집착을 버렸을 때 비로소 시작됩니다. 그래서 하느님께서는 돈이라는 그림자를 우리 시야에서 거두려고 하신 것입니다. 인생의 전부가 돈이라고 생각하는 세상 사람들의 생각과는 다르게 우리는 돈에 대한 가치와 인식을 달리 해야 합니다. 아굴의 기도를 다시 한번 우리 모두 상기하면서 물질에 대한 우리의 가치관을 정립해야겠습니다.

저는 당신께 두 가지를 간청합니다. 제가 죽기 전에 그것을 이루어 주십시오. 허위와 거짓말을 제게서 멀리하여 주십시오. 저를 가난하게도 부유하게도 하지 마시고 저에게 정해진 양식만 허락해 주십시오. 그러지 않으시면 제가 배부른 뒤에 불신자가 되어 ‘주님이 누구냐?’ 하고 말하게 될 것입니다. 아니면 가난하게 되어 도둑질하고 저의 하느님 이름을 더럽히게 될 것입니다.”(잠언 30, 7∼9)

(성직자 서정복님 참고)

*~*~*~*~*~*~*~*~*~*~*~*~*~*~*~*~*~*~*~*~*~*~*

우리가 성인의 통공 교리를 생활화 한다면 지상에서 행할 수 있는 선행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성인의 통공 안에 있는 가족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과 예수님과 성령께 찬미와 흠숭을,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와 요셉께 사랑을! )

( http://예수.kr   ,  http://마리아.kr )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