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거짓말 *** ..
작성자강헌모 쪽지 캡슐 작성일2007-06-27 조회수815 추천수1 반대(0) 신고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진리의 의로움과 거룩함 속에서 하느님의 모습에 따라 창조된 새 인간 " (에페 4,24)입니다. '진실을 말하는' (에페 4,25 ) 그들은,  "모든 악의와 모든 거짓과 위선과 시기, 그리고 모든 중상을 " (1베드 2,1) 버려야 합니다. 맹세를 하고서 거짓말을 했다면, 맹세를 어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행위는 무죄한 이를 단죄하거나 죄인에게 무죄를 선고하게 하고, 피고가 받을 벌을 더 무겁게 하는 것입니다. 이런 행위들은 정의의 구현과, 재판관들이 내리는 선고의 공정성을 크게 위태롭게 합니다.

사람의 명예를 존중하려면 그들에게 부당한 손해를 끼칠 수 있는 모든 태도와 모든 말을 삼가야 합니다. 지나친 찬사나 아부나 아첨으로 타인의 악행과 나쁜 품행을 부추기고 북돋는 모든 말이나 태도는 금지되어야 합니다.

중대한 악습이나 죄를 칭찬하여 돕는 아부 행위는 중죄입니다.

남의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 악을 피하기 위해, 앞으로 있을 수 있는 필요에 대비하기 위해, 정당한 이익을 얻기 위해, 지나친 찬사를 했을 때에는 소죄가 됩니다. 자랑이나 허풍은 진실을 거스르는 죄를 짓는 것입니다.

악의로 어떤 사람의 행동의 일부 측면을 왜곡하여 헐뜯으려는 빈정거림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이웃을 향한 나의 말과 행동은 어떠합니까?

 

 

                                      ___  소금항아리에서  ___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