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오늘 오전 11시 KBS 1 TV 에서 차동엽 신부님 " 무지개 원리 " 방송합니다! **
작성자이은숙 쪽지 캡슐 작성일2007-07-05 조회수599 추천수2 반대(0) 신고
 
 

 

 


 

"대중적 인기 끌고 있는 인천교구 차동엽 신부 "

"무지개 원리로 희망과 행복 찾으세요"


KBS 1 TV '여성공감'에 출연 8회 연속 특강 
복음을 바탕으로 전인적 자기계발 지침 제시
 

'제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 놓은 차동엽 신부님 강의는 이 시대를 사는 사람들을 희망의 길로 안내하는 인생 로또입니다.'(rosaria59)
 '제 삶에 다시금 활력을 불어 넣어준 정말 재미있고 감동적인

     강의였습니다.'(sirman)
 '신부님 강의를 듣고 우울증이 치료된 것 같아요.'(magicalb)
 '신부님 강의를 여러번 들어 외울 수 있을 정도가 됐지만 방송에서 다시 강의하시니 새롭네요.'(younkim25)
 KBS 1TV '여성공감' 프로그램을 통해 8일부터 4회에 걸쳐 매주 금요일 방영되고 있는 '차동엽 신부 특강-무지개 행복'에 대한 열띤 반응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전국의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강의하는 차동엽(인천교구 미래사목연구소 소장, 인천가톨릭대 교수) 신부 인기가 대단하다. 최근 베스트셀러 「무지개 원리」(360쪽/1만2000원/동이)로 희망과 행복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차 신부가 그 폭발적 인기에 힘입어 지상파 방송에까지 진출한 것이다.
 

선교 및 신자 재교육용 저서들과 심금을 울리는 명강의, 미래 지향적 사목대안 제시로 한국 천주교회에서 이미 유명 인사(?)가 된 차 신부다. 스님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고 목사가 인기 강사가 되는 시절이라지만 가톨릭 사제인 그가 신자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베스트셀러 작가로, 인기 강사로 이만큼 대중적 인기를 모으고 있는 점은 이례적 사건이다.
 

차 신부는 "사람은 누구나 행복을 갈망하고 성공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며 "무지개 원리를 통해 '하는 일마다 잘 되는' 행동내용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 사람들 관심을 끌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교회와 복음 등을 주제로 강의할 것'이란 선입견을 무참히 허물고, 이른바 '인생 해설가'로 한창 '뜨고'(?) 있는 차 신부에게는 요즘 전국 각 기업과 학교 등에서 강연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미래사목연구소 관계자는 "강연이 워낙 재미있고 유익하다고 소문나면서 차 신부님이 많게는 하루 2~3곳, 주 10회 정도 강연 일정을 소화하느라 차안에서 도시락으로 끼니를 해결하면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저런 일로 바쁜 차 신부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그는 "복음 선포야말로 사제의 가장 큰 일"이라고 서슴없이 대답한다. 실제 차 신부가 영성ㆍ신앙서적이 아닌 '자기 계발서'를 펴내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활발한 강연활동을 벌이는 것도 결국 '선교'다.
 

차 신부는 "수많은 강연에서 '예수' 또는 '성경' 등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으면서도 사람들이 갈구하는 행복과 성공의 진짜 해법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에게 있음을 은연 중에 느끼게 함으로써 더 큰 선교 효과를 얻는다"고 설명했다. 이를테면 얼마 전 어느 고등학교 강연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고 질문한 한 학생이 "가장 작은 자를 품으면 세계를 품을 수 있다"고 대답한 차 신부의 말에 고개를 끄덕인 것도 성경(마태 25,40)의 가르침을 받아들인 것이다.

 

 

차 신부는 많은 독자와 청중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지만, 겸손을 미덕으로 여기며 살아야 할 사제가 '전국구 신부'로 활동하면서 세상에 너무 알려졌다는 부담도 많았다.

 

 


 "그러나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로만 칼라를 목에 두른 사제가 지상파 방송에서 강연하는 것 자체가 간접선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테니까요."
 차 신부는 특히 "현대 사회에는 김수환 추기경이나 함세웅ㆍ문규현 신부, 이해인 수녀처럼 가톨릭 교회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신뢰를 높이고 복음적 진리를 강하게 호소할 수 있는 성직자나 수도자를 '선교 브랜드'(Brand)로 키워 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차 신부는 평소 강론이나 대중 강연을 할 때 특유의 신선한 화법과 강한 '포스'(force)로 좌중을 휘어잡는 카리스마가 있다. 온화하면서도 힘이 있고, 적절한 비유와 재치로 청중에게 웃음꽃을 피우게 하는 탁월한 강론 솜씨는 일반인들에게도 인기다. 그런 가운데서도 깊은 사목적 지식과 영성을 바탕으로 한 강연은 무엇보다도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춰져 있어 더 감동을 준다.
 

 차 신부가 지난해 11월 펴낸 전인적 자기 계발지침서 「무지개 원리」는 몇 달째 전국 종합 베스트셀러 상위권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 책은 '한국판 탈무드', '리더들의 필독서' 등으로 불리며 발간 3주 만에 영풍문고 베스트셀러 종합부문 3위에 랭크되고, 100일만에 10만부가 넘게 팔리는 등 인기를 끌며 지금까지 16만부 가까운 독자를 불러 모았다. 친구ㆍ자녀에게 선물하고 기업체 대표나 자치단체장들이 직원들에게 읽어볼 것을 권유하는 교양ㆍ토론 도서로도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차 신부의 '무지개 원리'특강 5.6, 7, 8회는 7월 6, 13,20,27일 각각 오전 10시 55분부터 50분간 KBS 1TV '여성공감'을 통해 방영된다.
 

 

서영호 기자 amotu@pbc.co.kr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성공감 시청소감 홈페이지

 

http://www.kbs.co.kr/1tv/sisa/w-gonggam/board/index.html  ( 요기를 클릭하세요~~!!! )

 

 

방송 시청 후  방송소감 많이 올려주세요!!!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