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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보는 눈은 행복합니다(마태복음11,1~30)/박민화님의 성경묵상
작성자장기순 쪽지 캡슐 작성일2007-07-17 조회수706 추천수10 반대(0) 신고

 2007년 7월 17일 연중 제15주간 화요일

 마태 11,1  예수께서는 열두 제자에게 지시하시는 일을 마치고 나서,

           유대인의 여러 고을에서 가르치며 복음을 선포하려고 거기서

           옮겨가시게 되었다.

 

설명- 예수님께서 하시는 일은 '타 레마타

     (말씀으로 죽은 자를 살리시는 것이  예수님께서 하시는 일)' 입니다. 

        우리들도 생명의 말씀을 주어서 죽은 영혼을 살리는 것이

     우리가 영적으로 하는 일입니다.

 

 

세례자 요한의 질문에 답하시다(마태 11,2 ~6).

 

 세례자 요한이 감옥(에고에 갇힌 사람들을 말함)에 있으므로

 예수님을 그리스도, 하느님으로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즉 죄의 감옥에 있을 때는 어둠에 있으므로

 빛이신 예수님을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분이 즉 "우리가 찾고 있는

 그이(=에케이노스 )입니까?"  하고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육의 감옥에 있을 때는 같은 질문을 하게 됩니다.

 세례자 요한이 예수님을 세례를 주실 때는

 예수님이 메시아라는 것을 보았습니다.

 

 보았다 못 보았다 하는 것은

 하느님께서 은혜로 은사로 보여 주실 때만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기도하고 말씀 읽고 묵상할 때는

 예수님의 사랑을 느끼고 만나고 볼 수 있으나

 고통이나 죄 중에 있을 때는 예수님의 사랑을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2  요한(내가 요한의 역할을 하므로 내가 요한이다.)이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을 감옥(죄의 감옥)에서 전해 듣고 제자들을 보내어

 

3   "오실 그분이 당신입니까?

   아니면 우리가 다른 분을 기다려야 합니까?" 하고 여쭈어 보게 했다.

 

4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듣고 보는 대로 요한에게 가서 알리시오.

 

5  눈 먼 이들이 보고,

 

설명- 요한 8,4'호 로고스=말씀이 들어와서 사랑과 빛으로 보는 것을

      본다 하고,

      율법으로 보는 것을 못  본다고 하며 소경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절름발이들이 걸으며,

 

설명- 요한 5,8~9. 영적으로 절름발이가 하느님의 말씀이 들어가자

      육적인 병이 치유될 뿐만 아니라

      영적인 병(죄)도 치유받고 부활하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

      부활하는 사람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나병환자들이 깨끗해지고,

 

설명- 요한 2장. 마태 8,3. 루가 17,11~19.

      예수님께서 말씀으로 안수로 육적인 나병을 고치시면

      영적인 나병을 치유해 주시는 것을 보여 주셨습니다.

 

 귀먹은 이들이 들으며,

 

설명- 요한 5,25.

        육체의 무덤에 있는 사람이

        하느님의 말씀을 들을 때가 바로 지금이며,

        듣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죽은 이들이 일으켜지고,

 

설명-  1고린도 15,12. 죽은 이들은 말씀이 없는 자들이고 우리들이며,

       하느님의 말씀이 들어오면 부활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난한 이들이 복음을 듣습니다.

 

설명- 마태 5,3;묵시록 1,3.

      성령을 구하고 찾고 두드리는 사람들이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6  나에게 걸려 넘어지지 않는 삶은 복됩니다."

 

 눈먼 이가 보고, 절름발이가 걸고, 나병환자들이 치유되고,

 죽은 이가 살아나고, 귀먹은 이가 듣고,

 가난한 이가 복음을 듣게 되는 내용은

 메시아 = 그리스도= 하느님이 하실 수 있는 것이므로

 

이 내용을 보고 또 이 내용이 나한테 이루어지면,

그리스도를 보고 있으며 만난 것이고, 나에게 영생이 온 것입니다.

 

그러나 세례자 요한처럼 죄의 감옥에 있을 때는 보지 못합니다.

 

우리들도 어둠인 육에 있을 때는 성서도 안 보이고,

우리들도 이 내용을 문자로만 보는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기도하고 찾고 두드리고 성서공부를 해야 열어 주십니다.

 

마태 11,1~5에 나오는 내용을

깨달으면 예수님이 메시아라는 것을 영적으로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영이고 하늘나라에 있는 복음으로 깨어있는 상태의 사람들이

들을 수 있는 복음입니다.

 

땅은 율법에 있는 사람을 의미하고 세상은 지옥을 의미합니다.

 

세례자 요한에 대해 말씀하시다(마태 11,7~19)

 

7  그들이 떠나자 예수께서 요한을 두고 군중에게 말씀하셨다.

   "무엇을 구경하러 광야로 나갔습니까?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입니까?

 

설명 - 구경하다 : '데아오마이' 란 뜻은 신기한 것을 보다로 진리이신

      하느님 즉 메시아를 본다는 뜻입니다.

 

광야 : 광야는 말씀이 없는 곳입니다.

 

갈대는(칼라모스=가지) 가지라는 뜻입니다.

요한 15장에서 참 포도나무와 가지를 말합니다.

 

이사야서 42,3. 묵시록 21,15을 보면

금으로 만든 잣대=금 갈대는 예수님이시며. 우리들은 가지며 갈대입니다.

 

이사야서는

등잔불(우리들을 말함)이 깜박인다고 끄지 않으시고,

갈대(우리들)가 꺾어지고 상했다고 꺾어버리시지 않는 이유는

 

힘 없고 깜박이는 우리들과,

상한 갈대인 우리 인류를 구원코저 참고 기다리시며,

주님께로 와서 상처 치유받기를 원하십니다.

상한 갈대는 우리들입니다.

 

9  아니면 무엇을 보러 나갔습니까? 예언자(요한) 입니까?

  그렇습니다. 나는 말하거니와, 요한은 예언자보다도 더 휼륭한 사람입니다.

 

11  진실히 말하거니와 여자 몸에서(율법에서 태어난 사람 중에서) 태어난 사

람 가운데 세례자 요한보다 큰 인물이 난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하늘나라에서는 가장 작은 이라도 그보다 큽니다.

 

설명- 세례자 요한이 여자(율법 상징) 중에 태어난 사람 가운데 제일 크다는

뜻은 지금까지 율법하에서 태어난 사람 중에 가장 큰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과 복음을 믿고 새로 태어난 그리스도인들은 하느님의

자녀들이기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이 하늘나라에선 더욱 높다는 것입니다. 

그는 마지막 때 예수님을 직접 세례를 준 사람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구약의 엘리야 예언자의 사역을 하기 때문입니다.

엘리야는 엘리사 예언자를 위하여 예비를 했던 것처럼 세례자 요한도

메시아이신 예수님의 길을 준비하였습니다.

 

구약의 엘리야의 사역을 세례자 요한이 했고, 구약의 엘리사는 스승인 엘리야

예언자보다도 배나 영검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예표는 엘리사 예언자입니다.

 

세례자 요한은 모태에 있을 때 예수님을 만나서 기쁘게 뛰놀았습니다.

또 예수님께 직접 세례를 주는 영광도 받았었습니다.

 

12  세례자 요한의 날부터 지금까지 하늘나라는 힘에 눌리고 있습니다.

    힘쓰는 자들이 그것을 강탈합니다.

 

설명 - 침노라는 뜻입니다. 세리 창녀들이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어서

바리사이나 율법학자들보다 먼저 천국에 들어가서 천국을 차지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14  여러분이 그 예언을 기꺼이 받아들이고자 한다면 요한

   그 사람이야말로   오기로 되어 있는 엘리야입니다(말라기 3,23).

 

15  귀(영의 귀) 있는 사람은 들으시오.

 

16  이 세대를 무엇에다 비길까? 장터에 앉아 다른 아이들에게 이렇게

   소리지르며 노는 아이들과 같구려.

 

설명 - 어린 아이는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을 말하고, 슬기로운 자는 율법학자들을 말합니다.

 

17  '우리가 피리를 불어 주어도 너희는 춤추지 않더라. 우리가 곡을

     하여 주어도 너희는 가슴치지 않더라.'

 

설명 - 기쁘게 춤추지 못한 이유는 영적인 눈과 영적인 귀가 없으므로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하기 때문에 기쁘게 춤을 못추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복음으로 기쁘게 살아가야 하나 영적인 소경이 되어서

율법으로 쫓기는 듯이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19  인자가 와서 먹고 마시니까 '보아라. 먹보요 술꾼이며 세리와 죄인들

    (하마르티아=원죄)의 벗이로구나.' 라고들 하는구려.

    그러나 지혜(지혜는 그리스도 말씀이 지혜이다.)가 옳다는 것이

    그 행한 일들로 드러났습니다."

 

코라진, 베싸이다,가파르나움의 불행(마태 11,20 ~24)

 

20  그 때, 예수께서는

      당신이 기적을 가장 많이 행하신 고을들을 꾸짖기 시작하셨다.

     그들이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설명- 고을은 사람들을 말한다. 성전이 우리들의 몸입니다.

      회개는 예수님께로 돌아가는 것이 회개입니다.

 

      고을들을 꾸짖는 이유는

      예수님의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성령 거부이고 영적인 죽음입니다.

      양식의 공급이 중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고을도 성전도 예수님이 계시면 성전이 되는 것입니다.

 

21    "불행하다, 코라진아! 불행하다, 베싸이다야!

     너희 가운데서 행한 기적들을 띠로와 시돈에서 행했더라면

     벌써 자루와 재를 뒤집어쓰고 회개했을 것이다.

 

22  나는 말하거니와 심판 날에 띠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수월할 것이다.

 

설명-  띠로는 가나안족의 후손이며 부를 누리는 나라로써

       바빌론이 이스라엘을 점령하였을 때 좋아했던 나라입니다.

 

       남의 나라가 망한 것을 보고 회개하지 않고 좋아하며

   더욱 장사가 잘 될 것으로 마음을 먹었던 못 된 심보를 가진 나라입니다.

 

      이스라엘 민족도 예수님의 복음 말씀을 거부하는 것이 띠로와

 시돈의 사람들보다 더 큰 심판의 대상이 된다고 말씀을 하신 것입니다.

 

        오늘날의 우리들도 하느님의 말씀 거부한 것이

        가장 심한 심판을 받는다는 경고의 메세이지이므로

        우리들도 회개하고 말씀으로 돌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23  그리고 가파르나움아! 하늘에라도 오를 성 싶으냐?

    지옥으로 떨어질 것이다.

    네 가운데 행한 기적들을 소돔에서 행했더라면

    오늘까지 소돔이 남아 있을 것이다.

 

설명-복음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교만하기 때문입니다.

     성서를 조금 안다고 남의 말을 무시하고

     자기가 최고인 양하는, 자기의 의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성서를 알아도

그 말씀이 우리들의 생활에서 이루어져서  삶으로 나와야 하는 것입니다.

 

        창세기 13,11~12에서

        소돔은 육적으로 믿는 사람을 소돔이라고 합니다.

        영적인 소돔은 예수님을 박해했던 이스라엘 백성이고

        오늘날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하느님의 자녀들을

        박해하는 사람이 영적인 소돔입니다(묵시 11,8).

 

       소돔이라는 말은 '카레포스'라는 말에서 왔느데

       이 '카레포스'는 '사나운 이'라는 뜻이 입니다.

 

24  나는 말하거니와,

     심판 날에 소돔 땅이 너보다 수월할 것이다."

 

설명- 죽어서 심판을 받는 것이 아니라

      살아서 육에 있을 때 말씀의 심판을 받는 것입니다.

 

      말씀이 이루어진 사람은 구원이고,

     말씀을 거부하고 말씀이 이루어지지 않는 사람은 심판을 받는 것입니다.

       이것이 말씀 심판입니다.(요한12,48)

 

감사기도 :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마태 11,25~27)

 

25  그 때 예수께서 입을 열어 말씀하셨다.

 

설명- 말씀이 열린 것이 천국의 문이 열린 것이며,

      구원입니다(골로 4,3). 말씀화가 천국입니다.

 

 "하늘(영과 복음을 상징)과 땅(율법과 육을 상징)의 주인이신 아버지,

 이 일을 슬기롭고 똑똑한 사람들한테는 감추시고(그리스도 자신을 감추시

고),  철부지같은 사람들한테는 보이셨으니 찬양하나이다.

 

설명-

슬기로운 사람 : 율법에 매어 있는 사람과 세상의 지식 및 논리적인 언어로

               가득 차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똑똑한 사람 : 유태교인들 및 오늘날의 세상의 기복 신앙으로 사는 사람들

 

철부지 : 세상의 육적인 것을 다 버리는 사람들,

         다시 말해서 물과 성령으로 다시 태어난 사람들을 가리키며,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들을 말하며,

         예수님 자신을 가리킨 것입니다.

 

     우리들도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면

    철부지, 어린 아이 같은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찬양 : 육적으로는 말을 통해서 찬양하나

       영적으로는 삶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하며,

       신앙 생활을 통해서 찬양하며,오늘날에는 녹색의 순교같은 것입니다.

 

        200년 전 우리들의 조상님들은 순교로서 믿음을 지키

        그리스도를 찬양하였습니다.

 

        녹색의 순교는 우리들의 신앙생활에서

        예수님을 믿기 때문에 거짓말을 못하고

        또한 희생과 육적으로 불이익을 받게 되는 경우입니다.

 

26   "예. 아버지, 아버지의 선하신 뜻이 이처럼 이루어졌나이다.

 

설명-'아가도스'는

     선하신의 뜻으로 선하다는 뜻은 하느님이시다라는 뜻입니다.

 

창세기 1,3 -  "첫 날에 빛을 창조하시고 보시니 참 좋았다."

               이 좋다라는 뜻이 히브리말로 '토브'인데

               선하다, 하느님이시다라는 뜻이다.

 

27  아버지께서 제게 모든 것(모든 것은 영원한 생명을 말한다.)을

    넘겨 주셨습니다. 그래서 아버지말고는 누구도 아들을 알아보지 못합니다.

     또 아들과 아들이 계시해 주려는 사람말고는

     아무도 아버지를 알아보지 못합니다."

 

설명-

알아보지 못하다 : 계명=말씀을 깨닫지 못하다.

                 주님께서 열어(=계시) 주셔야만 알게 됩니다.

                 알아보는 것이 영생입니다(요한 17,3).

 

초대의 말씀 (마태 11,28 ~30)

 

28   "수고하며 짐(율법의 무거운 짐)을 진 여러분은 나에게로 오시오.

 

설명-

수고 : 율법과 육에 있을 때

       즉 예수님이 없는 세상에 있을  때 고통과 수고가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과 멍에를 같이 메는 것이 평화입니다.

       우리들은 말씀의 멍에를 메야 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에서는 소 두 마리가 밭을 갈 때

       멍에를 메고 일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그리스도와 내가 말씀의 멍에를 멜 때

       무거운 짐이 가벼워지는 것입니다.

       내가 여러분을 쉬게 하겠습니다.

 

설명- 쉬게 하다는 뜻은

      그리스도 안에서 평화와 안식을 누리게 된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29 나는 온유하고 마음이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에게서 배우시오.

   여러분의 영혼(원문에는 영혼이라는 말은 프쉬케=혼=마음이라는 뜻이다.)

   이 안식을 얻을 것입니다.

 

설명- 마태 5,5에서

온유는 세상 것으로 볼 때는 말을 잘 듣는 사람을 말 하나,

영적으로는 자기 자신의 어둠인 죄를 잘 보고 그것을  잘 버리는 사람입니다.

그리스도를 얻기 위해서 육적으로 좋아하는 것을 버린 사람입니다.

나는 골프를 대단히 좋아했는데 그것을 버리고

말씀과 가까이 할 수가 있었습니다.

 

      안식=평화이다.

      사랑이 오면 맨 나중에는 평화로 우리들의 마음 안에

      남게 됩니다. 그래서 평화를 누리게 되며,

      이러한 사람들이 미사 때 "평화를 빕니다." 라고 말하면

      실제로 평화를 줄 수가 있습니다.

 

30  내 멍에는 편하고 내 짐은 가볍습니다."

 

설명- 예수님의 초대 말씀에 응답하고 와서 그리스도와 한 멍에를 멘 사람이

      마태 복음 12장에서 안식에 들어가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안식일에 이삭을 자르다.' 라는 예화가 나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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