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교리부정'하는 이유를 알게된다. [교황 요한바오로2세]
작성자장이수 쪽지 캡슐 작성일2008-08-12 조회수471 추천수2 반대(0) 신고
 
<가톨릭교회교리서> 안에 요약된 그리스도교 신앙의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들을 현대인들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제시하는데 이바지하려는 모든 사람의 열렬한 소망에 관심을 기울이게 합니다.
 
교회는 이제 하나이며 사도로부터 이어 오는 영구한 신앙에 대한 새롭고 권위있는 설명을 갖게 되었으며 이는 "교회의 친교를 위한 유효하고 권위있는 도구"일 뿐 아니라 "신앙 교육을 위한 확고한 규범서, 특히 지역 교리서의 편찬을 위한 확고하고 권위있는 규범서"가 될 것입니다.
 
이 교리서는 지역 교회에서 모든 교리교사가 하나이며 영원한 신앙의 보고를 전달할 수 있도록 든든한 도움을 줄 것이며 성령의 도움으로 이 메세지를 듣는 사람들의 다양한 필요와 상황에 맞추어 그리스도교 신비의 놀라운 일치를 전할 것입니다.
 
신앙의 유산을 지키는 것은 주님께서 당신 교회에 맡기신 사명이며 교회는 이 사명을 항구히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 제2차 바티칸 공의회가 의도하고 바랐던 바는 교회의 사목적 사도적 사명을 명백히 설명하고 복음의 진리를 밝힘으로써 ... 그리스도교 교리의 값진 유산을 더 잘 보존하고 설명하여 그리스도인들과 선의의 모든 사람이 거기에 더욱 쉽게 다가설 수 있게 하는 것을 이 공의회의 가장 중요한 임무로 삼으셨습니다.
 
본인은 다음과 같이 선언하였습니다. "제2차바티칸공의회는 언제나 특히 본인이 교황으로 재임하는 동안 ... 본인의 모든 사목 활동의 준거가 되어 왔습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이 원천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 세계주교대의원회의에 모인 교부들의 "신앙과 도덕에 관한 모든 가톨릭 교리를 망라하는 교리서나 그 개요서가 편찬되어야 합니다. 이는 ... 준거가 될 것입니다."라는 이 건의를 받아들였습니다.
 
편찬위원회는 유익하고도 풍부한 의견의 장소가 되었습니다. 본인에게 커다란 기쁨을 불러 일으킵니다. 그토록 많은 목소리의 조화는 참으로 신앙의 교향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교리서의 실현(편찬)은 주교단의 단체성을 반영하는 것이며 교회의 보편성을 증언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교 신비를 더 잘 깨닫고 하느님 백성의 신앙에 생기를 불어 넣기 위하여 교리서는 성서의 가르침, 교회 안에 살아있는 성전의 가르침, 정통 교도권의 가르침, 교부들과 성인 성녀들이 영적 유산으로 물려준 가르침들을 충실하게 체계적으로 제시하여야 합니다. 또한 시대에 따라 성령께서 교회에 천명하신 교리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고자 ... 하였습니다.
 
<가톨릭교회교리서>를 읽음으로써 우리는 하느님의 신비와 구원 계획의 놀라운 단일성을 깨달을 수 있을 뿐 아니라 ... 하느님의 외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중심적 위치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교리서는 사도좌의 권위로 발행을 명합니다. 이 교리서는 성서와 사도적 전승과 교회 교도권이 증언하고 밝힌 교회의 신앙과 가톨릭 교리의 제시입니다.
 
이 교리서는 어둠이 없는 하느님 나라의 빛을 바라보며 순례하는 그리스도의 신비체 하느님의 교회에 성령께서 끊임없이 요구하시는 쇄신을 위하여 크게 이바지 할 것입니다. ... 이는 주예수님을 따르는 모든 제자의 신앙을 지키고 굳건하게 하는 일이며 또한 동일한 사도적 신앙 안에서 일치의 유대를 강화시켜 주는 일입니다. ... 권위있는 규범서로서 이 교리서를 사목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구원의 헤아릴 수 없는 풍요로움을 더 잘 깨닫고자 하는 모든 신자에게 이 교리서를 내놓습니다.
 
<교황 재위 제14년, 교황요한바오로2세>
 
 
교회 안에서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양성하고 사람들이 예수님께서 하느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또 그렇게 믿어서 그분의 이름으로 생명을 얻도록 도와주며 그러한 생활로 그들을 이끌고 가르쳐서 그리스도의 몸을 건설하는 모든 노력을 한데 일컬어 일찍이 '교리교육'이라고 하였다. 교회의 내적 성장과 하느님의 계획에 호응하는 작업이 근본적으로 '교리교육'에 달려있다. <교황요한바오로2세 교황권고>
 
 
교리서의 주요한 원천은 성서, 교부들, 전례와 교회의 교도권이다
 
 ...................................................................................................................................
 
 
 
'거짓계시'  '그릇된 개념들' ...이다는 것을 드러내는데 있으서
그리스도교적이고 가톨릭적인 준거가 되는
 
복음의 진리, 사도 전승, 교회의 교도권
 
무시하고 부정해야만 하는 영혼들은
가톨릭교회교리서를 업신여기게 된다고 할 수 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