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 성제가 미사에 참례하는 이들의 영혼에 미치는 구원의 효과는 참으로 훌륭하다. 미사는 그 참례자들이 통회하도록 그들의 마음을 자극하여 죄의 사함을 얻도록 한다. 그리고 지은 죄에 대한 잠벌을 감해 준다.
사탄의 영향력을 약화시키고, 육욕의 충동을 다스려 준다. 미사 성제는 우리를 그리스도의 몸에 더 굳세게 결합시켜 주며, 위험과 재난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연옥 형벌의 시간을 짧게 해주며, 천국에서 더 높은 영광을 받게 해준다.
성 라우렌시오 유스티아니는 "미사 성제로부터 흘러 나오는 혜택들은 인간의 말로써 다 나열할 수 없다. 죄인과 하느님이 화해하고, 의인은 더욱 의로워진다. 인간의 죄들이 씻기우며, 악들이 뿌리를 뽑히고, 덕과 공로는 증가된다. 또한 마귀의 계책들이 좌절된다." 라고 하였다.
그리고 포르 모리스의 성 레오나르도는 그의 말을 듣기 위해 몰려드는 군중에게 지칠 줄 모르고 충고하였다.
"오, 착각하고 있는 사람들이여! 그대들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왜 빨리 성당으로 가서 가능한 많은 횟수의 미사를 드리고자 하지 않습니까? 미사가 거행될 때마다 천국으로부터 무리지어 내려와서 제대 주위에 무릎을 꿇고 흠숭드리며 또 우리를 이해 중재하는 천사들을 왜 본받지 않습니까?"
만약 우리의 현세와 내세를 위하여 은총이 필요하는 게 사실이라면, 미사 성제만큼 하느님께로부터 은총을 얻어 주는 것은 다시 없을 것이다. 성 필립보 네리는 종종 다음과 같이 말하곤 했다.
기도를 드림으로써 우리는 하느님께 은총을 구합니다. 그렇다면 미사를 통하여 우리는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은총을 내려 주지 않으실 수 없도록 그분의 마음을 움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