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 무엇이나 때가 있다:
1 무엇이나 다 정한 때가 있다. 하늘 아래서 벌어지는 무슨 일이나 다 때 가 있다
2 날 때가 있으면 죽을 때가 있고 심을 때가 있으면 뽑을 때가 있다,
3 죽일 때가 있으면 살릴 때가 있고 허물 때가 있으면 세울 때가 있다.
4 울 때가 있으면 웃을 때가 있고 애곡 할때 할 때가 있으면 춤 출 때가 있다.
5 연장을 쓸 때가 있으면 써서 안 될 때가 있고 서로 껴안을 때가 있으면 그만 들 때가 있다
6 모아 들일 때가 있으면 없앨 때가 있고 건사할 때가 있으면 버 릴 때가 있다.
7 찢을 때가 있으면 기을 때가 있고 입을 열 때가 있으면 입을 다물 때가 있다.
8 사랑할 때가 있으면 미워할 때가 있고 싸움이 일어어날 때가 있으면 평화를 누릴 때가있다.
5장; 쉽게 서원하지 마라라:
1 하느님께 무엇인가 바치겠다고 너무 성굽한 생각을 하지 말 조급하게 입을열지도 말라. 하느님은 하늘에 계시고 너는 땅 에 있다.그러므로 사람은 모름지기말이 적어야 한다.
2 걱정이 많으면 꿈자리가 사나와지고 말이 많으면 어리석은 소리가 나온다.
7장; 좋은 일들
1 명에가 값진 기름보다 좋고, 죽는 날이 태어난 날보다 좋다.
2 잔치 집에 가는 것보다 초상 집에 가는 것이 좋다. 산 사람은 모름지기 죽는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3 웃는 것보다는 슬퍼하는 것이 좋다. 얼굴에 시름이 서리겠지 만 마음은 바로잡힌다.
4 지혜로운 사람은 마음이 초상 집에 있고 어리석은 사람은 마 음이 잔치 집에 있다.
5 어리석은 사람에게 찬양을 받는 것보다 지혜로운 사람에게 꾸 지람을 듣는 것이 좋다
6 어리석은 사람의 웃음 소리는 솥 밑에서 가시나무가 타는 소 리 같아 이 또한 헛된 것이다
7 아무리 지혜로와도 탐욕을 내면 어리석은 사람이 되고 뇌물을 받았다가는 망신을 당한다.
8 일을 시작할 때보다는 끝낼 때가 좋고, 자신만만한 것보다는 참는 것이 좋다.
9 짜증을 부리며 조급헤게 굴지 말라, 어리석은 사람이나 짜중 을 부린다.
10 이런 말을 하지 말라. "지나간 세월이 지금보다 좋았지요? 지혜로운 사람은 이런 질문을하지 않는다.
11 지혜는 유산과 같이 좋은 것이라, 해아래 사는 사람치그 혜택을 입지않은 사람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