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묵주기도의 비밀 - 묵주기도회의 특전(1)
작성자장선희 쪽지 캡슐 작성일2008-11-17 조회수558 추천수3 반대(0) 신고

서른 번째 장미꽃

묵주기도회의 특전(1)

만일 특전과 은총과 은사가 어떤 신심회를 추천할만한 것이 되게 한다면 지극히 거룩한 묵주기도회는 교회의 가장 보람된 모임이며 신자들에게 가장 추천할 만한 신심회이기에 적극적으로 가입하도록 강조되어야 할 모임이라고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교회 내의 다른 어떤 단체보다 더 많은 은사가 주어졌기 때문이며, 또한 그 시초부터 줄곧 그 이상의 특전으로 풍요하게 해 줄 교회의 보고를 열어놓지 않는 교항은 일찍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교황 레오 13세께서는 이에 대한 은사의 기록부를 수정해 주셨다. 다만 여기서 성루도비코의 원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옮겨 놓는다. 묵주기도회에 대한 은사는 부록에 있으니 참고 바란다.)

열변이나 특별한 옹호보다 훌륭한 표양은 다른 이들에게 거절치 못하게 하는 권면이 됨을 교황들께서는 아시고 자신들이 직접 묵주기도회에 가입을 하여 자신들의 높은 관심과 배려보다 더 훌륭한 길임을 보이셨습니다.

여기서 우선 교황들께서 묵주기도회에 전적으로 준 은사들을 간단히 요약해 놓겠습니다. 그 은사들은 1679년 7월 31일 인노첸시오 11세 성하에 의해 재차 확인하셨고, 같은 해 9월 25일 존경하올 파리 대주교님이 이를 받아서 공식 발표할 허락을 받은 것입니다.

1) 묵주기도회에 가입하는 그날 전대사를 얻을 수 있다.

2) 임종시에도 전대사를 얻을 수 있다.

3) 묵주기도 세 꿰미 중에서 한 꿰미 바칠 때마다 10년과 40일씩 열 번의 한 대사를 얻을 수 있다.

4) 경건하게 예수님, 마리아의 거룩한 이름을 기도할 때마다 7일의 한 대사

5) 묵주기도의 행렬에 경건하게 참가하는 사람에게는 7년과 40일씩 일곱 번의 한 대사

6) 겸손되이 자신의 죄를 뉘우치고 고해성사를 받고 매달 첫째 주일과 주님 축일과 성모님 축일에 묵주기도회가 설립되어 있는 일정한 날에 교회 내의 거룩한 묵주기도 경당을 방문하면 전대사를 얻을 수 있다.

7) 살베 레지나(Salve Regina) 성가에 참예시 100일 한 대사 (살베 레지나는 도미니코회 신부, 수사, 수녀들이 저녁 끝기도 후, 행렬할 때 부르는 노래, 이 풍습은 도미니코 성인에 의해 시작되어 다른 수도회에서도 실천하게 되었다)

8) 묵주를 정성스럽게 착용하고 좋은 표양을 보이는 사람에게 100일 한 대사

9) 교회에 나갈 수 없는 환자가 고해성사를 받고 영성체하고 묵주기도 15단을 바치거나 또는 적어도 묵주기도 5단을 바치는 사람은 전대사를 얻을 수 있다.

10) 역대의 교황 성하께서는 묵주기도회가 창립된 교회의 다섯 제단을 순례하고 교회의 평화로운 상태를 위하여 주님의 기도와 성모송 다섯 번을 제단 앞에서 바칠 때 로마의 십자가의 길 14처에 부여한 은사를 얻을 수 있도록 허락하심으로써 묵주기도회 회원들에게 관대함을 보여주셨습니다. 만일 묵주기도회의 성당의 제대가 하나나 둘 뿐이라면 주님의 기도와 성모송 스물 다섯 번을 그 제대 앞에서 바치면 됩니다.

이것은 본래 로마의 14처 성당에서 전대사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써 영혼들이 연옥에서 구원될 수 있는 것인데, 아무런 경비나 지출 없이 또 자기가 사는 지역을 떠나지 않고도 묵주기도 회원들이 조그마한 노력으로 여러 가지 다른 많은 은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묵주기도 회원들에게는 놀라운 특혜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기가 사는 곳에 묵주기도회가 세워져 있지 않으면 어떤 성당이든지 다섯 성당을 찾아감으로 그와 똑같은 은사를 얻을 수 있는 허락을 레오 10세께서 윤허하셨습니다.

교황청의 사면위원회는 로마시 밖에서도 로마의 14처에서의 은사를 얻을 수 있도록 일정한 날짜를 일람표로 명시하셨습니다. 교황님은 1678년 3월 7일 이러한 일람표를 인정하셨고 엄격히 준수되도록 명하셨습니다. 이러한 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림시기의 모든 주일, 사계 대제일의 3일간, 성탄 전야, 성탄 자정미사, 새벽미사, 낮미사, 성 스테파노 첫 순교자 축일, 성 요한 복음 사가 축일, 무죄한 어린이들의 순교축일, 주님 공현 축일, 칠순주일, 육순주일, 오순주일, 재의 수요일부터 부활 후 첫 주일까지의 매일, 주님 승천 전 3일, 주님 승천 대축일, 성령강림 전야, 성령 강림 대축일과 8부내 매일, 그리고 추계 3일 동안입니다.

 

 

성 루도비꼬 마리아

  

성부의 아드님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님,

지금 이 세상에 당신의 성령을 보내 주소서.

모든 민족들의 마음속에 성령께서 살게 하시어

그들을 타락과 재앙과 전쟁으로부터 보호해 주소서.

일찍이 마리아로 불리었던 모든 민족들의 어머니시여,

저희의 변호자가 되어 주소서. 아멘.

 

성 루도비꼬 마리아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