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10.27. “하느님의 나라는 겨자씨와 같다.” -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신부.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20-10-27 조회수1,649 추천수3 반대(0) 신고

 

루카 13, 18-21(연중 30주 화)

 

오늘 <복음>에서는 하느님 나라에 대한 한 쌍의 비유를 전해줍니다. 곧 겨자씨의 비유와 누룩의 비유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하늘나라는 겨자씨와 같다.”(루카 13,19)

 

‘겨자씨’는 유다문학에서 ‘작은 것’의 전형적인 상징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겨자씨’는 비록 작은 씨앗이지만, 자라나서 큰 나무가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비유에서 그것은 ‘정원’에 심었을 때를 말합니다. 아무 데나가 아니라 ‘정원’에, 그것도 “자기 정원”에 심었을 때를 말합니다. 그러면 하늘의 새들이 깃들이게 됩니다. “하늘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인다.”라는 말에서, “깃들다”(κατασκηνω)는 단어의 뜻은 “밑에 거주하다”“장막에 들어가다”, “장막을 치다”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곧 새들이 단순히 가지 위에 잠시 내렸다가 다시 날아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곳에 안전하고 영속적인 거처를 마련하고 지속해서 거주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우리는 이미 ‘교회’라는 혹은 ‘가정’이라는 생명의 말씀나무에 한 둥지를 틀고 사는 새 떼입니다. 동시에 우리는 이미 한 그루의 생명나무입니다. 당신께서 뿌려진 생명의 씨앗이 자라나 사랑으로 피어난 나무입니다.

한편, 겨자씨의 비유가 하늘나라의 외적인 변화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면, 누룩의 비유는 내적인 변화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곧 누룩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복음의 위력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누룩”은 밀가루에 들어가 자기의 능력을 전체에 돌려줍니다. 그러나 먼저 반죽되어야 하고, 섞여야 됩니다. 누룩은 밀가루에 묻혀 보이지 않지만, 결코 죽지 않습니다. 오히려 밀가루 속으로 들어가 섞일 뿐입니다. 그리고 변화시킵니다. 예수님께서는 누룩을 밀가루 “속에” 집어넣었다고 하십니다. 우리도 이 누룩을 우리 ‘속에’ 받아들여야 할 일입니다. 그러면 적은 양의 누룩이 자루 서 말을 모조리 부풀리듯이, 갈라진 우리의 내부를 통합할 것입니다. 그렇게 성장시키고 변화시킬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누룩이 되어 세상 속으로, 형제들 속으로 들어가야 할 일입니다. 그러면 우리를 통하여 보잘것없는 모습으로 시작된 것처럼 보이는 하늘나라의 복음은 세상을 해방하는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적은 양의 누룩이 가루 서 말을 모조리 부풀리듯이 말입니다.

또한 “집어넣다”(εγκρυπτω)는 동사는 “숨기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밀가루 서 말 속에 숨긴 누룩이 온통 부풀어 오르듯이, 하늘나라도 현재 숨겨져 있는데 미래에 엄청나게 확장되리라는 전망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누룩”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복음의 위력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분명한 것은 겨자씨가 이미 우리라는 밭에 뿌려졌고, 누룩이 이미 ‘우리 가정, 우리 공동체’라는 밀가루 안에 넣어졌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니 맘껏 자라나고, 맘껏 부풀어야 할 일입니다.

 

하오니, 주님!

제 안에 넣은 누룩이 제 속을 파고들게 하소서!

섞여들지 못한 까닭에 부풀어 오르지 못하는 일이 없게 하소서!

제 안에 뿌려진 씨를 묻어두고만 있지 않게 하소서!

죽지 못한 까닭에 싹을 피우지 못하는 일이 없게 하소서! 아멘.

 

 

 

 

-오늘말씀에서 샘 솟은 기도 -

 

하느님의 나라는 겨자씨와 같다.”(루카 13,19)

 

주님!

당신은 겨자씨처럼 작은 자의 모습으로 오셨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결코 사랑하는 이 위에 군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낮추어 종의 모습으로 오셨습니다.

낮아지는 것이 사랑하는 방법이고 사랑의 길이기 때문입니다.

주님! 형제들 앞에 작아지게 하소서! 사랑하는 까닭에 작아지게 하소서!

이것이 제가 형제들 앞에 작아질 수밖에 없는 이유가 되게 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