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예수님이 주는 것' - [유광수신부님의 복음묵상]
작성자정복순 쪽지 캡슐 작성일2006-05-15 조회수567 추천수8 반대(0) 신고

<내가 주는 것> (요한 14, 27-31)

 "내가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않다.
너희 마음이 산란해지는 일도, 겁을 내는 일도 없도록 하여라."

오늘 복음을 보면 두 가지 음식이 있다. 세상이 주는 것과 예수님이 주는 것이다.

세상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는 삶이 있고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는 삶이 있다. 세상이 이끌어 가는 힘이 있고 예수님이 이끌어 가는 힘이 있다. 세상이 주는 것으로 영위되어 가는 세계가 있고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이루워지고 있는 세계가 있다.

 

육과 영을 지니고 있는 인간은 이 두 가지 세력 속에서 힘겹게 살아야 한다. 그러나 육은 육이고 영은 영이다. 육이 영이 될 수 없고 영이 육이 될 수 없다. 영과 육은 분명히 구분되어 있고 그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세상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세상이 주는 것으로 살아갈 것이고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갈 것이다. 세상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세상이 주는 것을 더 얻기 위해 세상 일에 관심을 갖겠지만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기 위해 예수님이 주는 것에 관심을 쏟을 것이다.

 

먹는 음식이 다르고 관심을 쏟는 대상이 다르고 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다르고 이르는 목적지가 다르다. 따라서 둘은 각자 생각하는 것이 다르고, 보는 것이 다르고, 듣는 것이 다르고, 입는 것이 다르다. 처음에는 잘 표시가 나지 않겠지만 세월이 흐를 수록 둘의 삶은 확연히 차이가 날 것이다.

 

즉 세상 것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점 점 더 세상 사람이 될 것이고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점 점 더 예수님을 닮아갈 것이다. 육은 육이고 영은 영이라는 것이 더욱 확연히 드러날 것이다. "아무도 두 주인을 섬길 수는 없다. 한 편을 미워하고 다른 편을 사랑하거나 한 편을 존중하고 다른 편을 업신 여기게 된다. 너희는 하느님과 재물을 아울러 섬길 수 없다."(마태 6, 24)

둘을 함께 살아갈 수는 없는 것이 인간이다.


바오로 사도도 "육체를 따라 사는 사람들은 육체적인 것에 마음을 쓰고 성령을 따라 사는 사람들은 영적인 것에 마음을 씁니다.

육체적인 것에 마음을 쓰면 죽음이 오고 영적인 것에 마음을 쓰면 생명과 평화가 옵니다. 육체적인 것에 마음을 쓰는 사람은 하느님의 율법에 복종하지도 않고 또 복종할 수도 없기 때문에 하느님의 원수가 됩니다. 육체를 따라 사는 사람들은 하느님을 기쁘게 해 드릴 수가 없습니다.....

육체를 따라 살면 여러분은 죽습니다. 그러나 성령의 힘으로 육체의 악한 행실을 죽이면 삽니다. 누구든지 하느님의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사는 사람은 하느님의 자녀입니다."(로마 8, 5-8. 13-14)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말처럼 육체를 버리고 성령을 따라 산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여기에 우리의 어려움이 있다. 여기에 우리가 자주 넘어지는 약점이 있다. 그래서 바오로의 고백이 바로 우리의 고백이라고 동감하게 된다.


 "나는 내가 하는 일을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내가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일은 하지 않고 도리어 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그런 일을 하면서도 그것을 해서는 안되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곧 율법이 좋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런 일을 하는 것은 내가 아니라 내 속에 도사리고 있는 죄입니다.

내 속에 곧 내 육체 속에는 선한 것이 하나도 들어 있지 않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나는 한 법칙을 발견했습니다. 곧 내가 선을 행하려 할 때에는 언제나 바로 곁에 악이 도사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나는 내 마음 속으로는 하느님의 율법을 반기지만 내 몸 속에는 내 이성의 법과 대결하여 싸우고 있는 다른 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법은 나를 사로잡아 내 몸 속에 있는 죄의 법의 종이 되게 합니다....

나는 과연 이성으로는 하느님의 법을 따르지만 육체로는 죄의 법을 따르는 인간입니다."(로마 7, 15-18. 21-23. 25)라는 바오로의 고백은 우리가 구구절절 동감하지 않을 수 없고 바로 우리의 고민이요, 하소연이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여기에 영적 투쟁이 필요한 것이다. 이 세상의 삶도 투쟁해야 살아갈 수 있듯이 우리의 영적 생활도 투쟁해야 한다. 투쟁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이 힘든 싸움에서 승리할 수 없다. 쉽게 이루워지는 것이라면 굳이 신앙생활도 수도생활도 복음 삼덕의 서원도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하늘의 너희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처럼 너희도 완전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마태5, 48)는 것이다.


완전한 사람이 되는 것은 쉽게 이루워지는 것이 아니다. 세계 참피온이 되기 위해서는 얼마나 피눈물나는 훈련을 해야하는가? 정상에 오르는 일은 항상 땀방울을 필요로 한다. 이런 삶의 목표가 없는 삶은 불행한 사람이다. 아무리 힘이 들더라도 무엇인가 도달해야할 목표가 있는 삶은 의미 있는 삶이고 아름다운 삶이고 행복한 삶이며 살아야할 가치를 발견하게 해준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처럼 너희도 완전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이 세상에 사는 동안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우리가 도달해야할 목표는 거대하다. 이 세상 죽을 때까지 노력해도 도달할 수 없는 그래서 죽을 때까지 영적 투쟁을 하면서 사는 것이 수도자의 아름다움이요, 신앙인의 아름다움이다. 어느 정도 도달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죽을 때까지 닦아야할 우리의 삶의 목표가 있다는 것이 살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세상이 주는 것도 있고 예수님이 주는 것도 있는 세상 한 가운데에서 살아가야 하는 우리들은 세상이 주는 것보다는 예수님이 주는 것에 우선권을 두고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세상 속에 살아가지만 세상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지 않고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는 사람이다. 그래서 세상 한가운데에서 빛이 되고 소금이 되라고 불리움 받은 사람들이며 이러한 부르심 앞에서 우리 자신들이 그렇게 살겠다고 자원해서 하느님께 약속한 사람들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세상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지 말고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우리의 본연의 모습으로 살아갈 때 세상이 주는 평화가 아니라 예수님이 주는 평화를 맛보리라. 평화란 성령의 열매이다. 그러니까 내가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갈 때 우리에게 맺어지는 열매인 것이다. 우리가 세상이 주는 것으로 살아갈 때에는 한번도 예수님이 주는 평화를 맛보지 못할 것이다. 아니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다.

세상 한 가운데에서 세상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지 않고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것이 영적 생활이요, 영적 투쟁이다. 영적 투쟁을 하려면 거기에 알 맞는 무장을 해야 한다. 어떤 무장을 해야하는가?

 

바오로의 말씀이 있다. "우리가 대항하여 싸워야 할 원수들은 인간이 아니라 권세와 세력의 악신들과 암흑세계의 지배자들과 하늘의 악령들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하느님의 무기로 완전무장을 하십시오. ...

굳건히 서서 진리로 허리를 동이고 정의로 가슴에 무장을 하고 발에는 평화의 복음을 갖추어 신고 손에는 언제나 믿음의 방패를 잡고 있어야 합니다.

그 방패로 여러분은 악마가 쏘는 성령의 칼을 받아 쥐십시오. 성령의 칼은 하느님의 말씀입니다. 여러분은 또한 언제나 기도하며 하느님의 도우심을 청하십시오. 모든 경우에 성령의 도움을 받아 기도하십시오. 늘 깨어서 꾸준히 기도하며 모든 성도들을 위하여 간구하십시오."(에페 6,12-18)

세상 한 가운데에서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세상이 우리에게 주는 것은 너무나 많은 데 아니 매일 매일 우리가 접하는 것은 세상 것이요, 세상이 주는 것으로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우리들이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어리석은 일이요, 불가능한 일일런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우리는 무엇이든 가능하신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겠노라고 나선 사람들이다.

 

우리 스스로 넓은 길이 아닌 좁은 길을 가겠다고 좁은 문을 택한 사람들이다. "좁은 문으로 들어 가거라. 멸망에 이르는 문은 크고 또 그 길이 넓어서 그리로 가는 사람이 많지만 생명에 이르는 문은 좁고 또 그 길이 험해서 그리로 찾아 드는 사람이 적다."(마태 7,13-14)는 것을 알면서도 넓은 문을 버리고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로 약속한 사람들이다. 그렇다면 세상이 주는 것이 아닌 예수님이 주는 것으로 살아가자.


세상이 주는 것은 무엇이고 예수님이 주는 것은 무엇인가?
오늘 예수님이 나에게 주시는 음식은 무엇인가?


예수님이 주는 것을 먹고 입음으로서 맛보게 될 평화를 누리며 사는 은혜로운 하루가 되기를 바란다.    -유광수 신부
-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