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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재생의 삶? 부활의 삶? [첫번째 재생과 두번째 재생]
작성자장이수 쪽지 캡슐 작성일2012-03-01 조회수350 추천수0 반대(0) 신고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위로부터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의 나라를 볼 수 없다.” 니코데모가 예수님께 말하였다. “이미 늙은 사람이 어떻게 또 태어날 수 있겠습니까? 어머니 배 속에 다시 들어갔다가 태어날 수야 없지 않습니까?”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육에서 태어난 것은 육이고 영에서 태어난 것은 영이다. <요한복음서 3, 3 - 6>



< 재생의 쓰임새 >

성령 .... 죄로 죽은 인간을 영신적 인간으로 재생시키시고(로마 8:10) ....

신도들은 성세를 받음으로써 교회에 결합되어 그리스도교적 예배를 드릴 수 있는 인호를 받고 하느님의 자녀로 재생하였기에 교회를 통하여 하느님께 받은 신앙을 사람들 앞에서 고백해야 한다

모든 인류에게 미쳐진 죄(罪)와 인간 각자가 스스로 범한 죄[本罪]와 그 벌까지 온전히 사함을 받고 영신적으로 재생되어 하느님의 자녀[義子]가 되고 그리스도의 형제 자매가 되고 그리스도를 닮은 새 사람으로서 천국의 상속자의 자격을 갖추게 된다. 성세를 통하여 새로 태어난 ....

세례는 하느님의 선물 가운데 가장 아름답고 가장 훌륭한 선물이다.…우리는 이것을 선물, 은총, 기름 바름, 조명, 불멸의 옷, 재생의 목욕, 인호 등 가장 귀중한 모든 명칭으로 부른다. <교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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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서 556

공생활 직전에는 세례가, 파스카 직전에는 거룩한 변모가 자리 잡고 있다.

예수님의
세례는 우리 (자신)의 세례‘첫 번째 재생의 신비를 드러냈으며,
(예수님의) 거룩한 변모는 우리 자신의 부활‘두 번째 재생의 성사이다.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성사 안에서
활동하시는 성령을 통해서 주님의 부활에 참여한다.

예수님의 거룩한 변모“우리의 비천한 몸을 당신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은 모습으로
변화시켜 주실”
(필리 3,21)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오심을 우리가 미리 맛보게 해 준다.





<참고> 상기 (괄호) 안의 글은 ; 게시자가 삽입했슴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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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사  /  가톨릭사전

성사는 외적 행위로 나타나는 증표로 인간의 감각이 도달할 수 없는 감추어진 하느님의 은총이 감각적인 형태를 통해 전달되는 것을 말한다.

신앙이 신과 인간 사이의 인격적인 만남으로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인격적인 만남 자체를 사람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쓸모없는 신앙이 되고 만다. 그래서 하느님은 먼저 자신을 인간에게 제공하시고(revelatio),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접근해 오셨다. ...  하느님은 보이는 형태로써 예언자들을 통해 당신을 계시하셨고, 결정적으로는 육화된 그리스도를 통해 자신을 드러내 주셨다. 자애 깊은 하느님의 접근은 인간에게 가시적(可視的)인 방법으로 은총을 주고자 한 것이다.

예수의 이 인간으로서의 행위는 가시적 형태로 나타난 하느님의 행위이기 때문에 예수의 행위는 본질적으로 하느님의 구원의 힘을 가지며 '은총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구원의 힘은 눈에 보이는 형태로서 나타나기 때문에 예수의 구원행위는 성사적이다. 성사는 외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형태로서 하느님의 구원을 주는 것이고 이 외적 형태가 구원을 주는 표징이 된다.

보이지 않는 하느님교회 안에서 보이게 드러나고, 보이지 않는 은총이 보이는 형태로 주어지는 것이 성사이다. ...  성사의 참된 뜻은 행해지는 성사그리스도의 활동에 의한 행위이며, 사효적으로 은총이 주어진다.





<이 글은 아래의 71550번 글 앞에 먼저 읽어야 하는 글이기에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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