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21 08 02 월 평화방송 미사 소변 참지 못하는 것을 말초신경계의 뇌 신경과 연결하여 전두엽 우뇌에 머물러 빛의 생명을 주어 신경 파생 상처 치유
작성자한영구 쪽지 캡슐 작성일2022-09-23 조회수1,278 추천수0 반대(2) 신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흠숭 하올 삼위일체이신 우리 주님,

오늘 8월 2일 연중 제18주간 월요일 평화방송 오전 11시 45분을 선택하여 미사에 참례하였습니다. 미사 전에 거실에 나가 아랫배에 힘을 주어 목구멍으로 가스를 토해내려고 하자 가스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입을 크게 벌리어 침샘과 눈물샘을 압박하였습니다. 바로 저의 입안의 침샘 구멍에서 침이 솟아올라 그 침을 위로 올리어, 저의 눈 안으로 눈물이 흘러들기를 바라면서 침으로 두 눈을 압박하였습니다. 눈꺼풀과 눈알에 눈물이 약간 배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저의 건강 상태가 좋아져 아랫배에 거의 지금 가스가 차 있지 않습니다. 이는 죄의 상처가 있는 대장에 새 생명을 주시어 죄의 상처들을 없애주시고 태초의 생명으로 많이 되돌려주신 성과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보았으나 소변도 아주 조금 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미사가 시작되자 성령님께서 저의 두 눈 사이 콧날 오른쪽 경사 끝 뼈에 머물러 만져주시면서, 두정엽 정수리 가운데에 머물러 아래와 연결하여 빛의 생명을 주십니다. 이어서 저의 전두엽 우뇌 살갗 앞이마 오른쪽으로 4분지 3 위치에 머물러 만져주시면서 3곳을 연결하여 침의 물질대사를 다스려주시는 느낌입니다. 저의 양쪽 귀 안에서 내이의 조직의 기관이 약하게 움직이어 중이의 고막이 내이 안쪽을 울리는 소리가 작게 들립니다. 그러므로 청력을 회복시켜주시기 위한 침의 물질대사와 비강의 산소 기압을 귀 안으로 보내어 건조한 내이의 조직의 기관이 움직이도록 다스려주신다고 상상하였습니다. 그러자 이번에는 다시 저의 전두엽 우뇌 상단의 오른쪽 끝 평평한 머리뼈 위에 머물러 만져주시면서, 사선으로 아래로 내려와 두 눈 사이 오른쪽 경사 끝 뼈와 연결하여 다스려주십니다. 말초신경계의 일부인 뇌 신경과 연결하여 다스려주시는 것 같다고 상상합니다. 아직 그곳의 해부학적 지식을 검색하여 찾아낸 것도 없습니다. 다스려주시는 그 지식을 알 때까지 그 두 곳에 머물러 연결하여 반복하여 다스려주신다고 상상합니다.

그리고‘예물 기도’와‘감사송’ 에서부터 다시 성령님께서 저의 두정엽 정수리 가운데에 머물러 만져주시면서 빛의 생명을 아래로 주시어 두 눈 사이 오른쪽 경사 끝 뼈에 연결하여 다스려주십니다. 바로 아래 오른쪽 경사 끝 뼈가 있는 곳은 위턱뼈 굴이므로 위턱뼈 굴이 나비 굴을 열어 나비 굴 안의 부교감신경과 교감신경의 작동과 연결하여 다스려주신다고 상상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부교감신경과 교감신경이 균형을 이루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기도의 창 위에 양쪽에 검은 눈동자가 다 나타나서 움직이므로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하느님의 어린양 기도’에서 저의 심장박동 안에서 창조주 성부 하느님의 심장박동이 약하게 고동쳐주시어 약간 뻐근함을 느낍니다. 그러나 정신을 집중하여 느끼려고 하자 이 심장박동 고동쳐주시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다스려주시는 것이 없으므로 심장박동이 고동쳐주시어 저의 영혼의 박동에 새 생명을 형성하여 주신다고 상상합니다.

‘영성체기도’에서도 심장박동의 고동이 이어지다가 점점 약해집니다. 미사가 끝나자 더 다스려주시지 않는 느낌입니다.

흠숭 하올 우리 주 성체 예수 그리스도님.

오늘도 이처럼 다스려주시어 저의 몸의 생명을 성장하게 하여주시고 이어서 저의 심장박동 안에서 창조주 성부 하느님의 박동이 고동쳐주시어 뻐근한 통증을 느낍니다. 이는 은혜를 베풀어주시어 저의 영혼의 박동에 새 생명을 주시어, 하느님 뜻의 생각과 말과 눈길과 발걸음과 행위와 사랑이 저의 영혼 안에서 첫 자리를 차지하게 하여주시는 다스림을 주시어 감사합니다. 성장하고 발전한 저의 영혼과 몸과 하느님 뜻의 생명을 주시어 다스려주신 그 생명 지식을 제가 조금이라도 알게 하는 것과 이 모두를 주님께 바칩니다.

오늘 미사에서 다스려주신 것을 되돌아보아도 저의 몸에 죄의 상처도 많이 없애주시고 파생 상처도 치유하여주시어, 전보다 제 몸 안에 가스가 별로 차지 않는 큰 성과가 이루어졌습니다.

하느님 뜻 안에서 하느님 뜻의 무한한 사랑을 받으면서, 지극히 높으시고 지극히 거룩하신 하느님 뜻의 빛이 하나로 통합하는 일치의 으뜸가는 기적 안에서, 하느님은 하느님 자신의 힘으로, 이 못난 작은 이는 저를 휩싸고 있는 빛이 하나로 통합하는 힘으로, 하느님께서 이 못난 작은 이를 사랑하여주시어 하느님 뜻의 생명을 주시고 다스려주시는 행위를, 성령님께 위임하여 제 안에 머물러 계신 성령님께서 낮이나 밤이나 미사 참례에서나 저녁에 운동기구 운동에서나 식사나 배변을 할 때도 저와 함께 머물러 다스려주시고, 제가 잠을 잘 때도 귀의 청력을 회복시켜주시기 위하여 내이의 조직의 기관이 활발하게 움직이어 중이의 고막이 내이 안쪽을 울리는 소리가 크게 들리도록 다스려주시는, 영광을 저에게 베풀어주시니 더 깊고 넓고 높고 두터운 감사를 드립니다. 이 기쁨과 희망과 하느님을 더욱 굳건하게 믿는 그 믿음이 저의 영혼과 마음과 정신 안에 가득 찹니다. 그 충만 속에서 하느님께 영광을 바칩니다. 전능하신 하느님 영예와 영광을 영원히 받으시옵소서. 아멘.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 와 항상 영원히 아멘.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이 기도를 드릴 때 저의 심장박동 안에서 창조주 성부 하느님의 심장박동이 고동쳐주시어 약간 뻐근함을 느끼는 은혜를 베풀어주시니 감사합니다. 아멘.

 

                                                                                그림출처 Wikiwand

                                                                                말초 신경계

                                 뇌, 척수 및 전신 신경 체계가 있는 의료 벡터 일러스트레이션 다이어그램.

 

CNS 중추신경계(中樞神經系) central nervous system

 

Cerebrum 대뇌

Cerebellum 소뇌.

Brain stem 뇌간(腦幹).

Spinal cord 척수, 등골

 

Brachial plexus 완신경총(腕神經叢), 팔신경얼기.

Musculocutaneous 근(육)피부-

Radial 요골의 撓骨,아래팔에서 엄지손가락 쪽에 있는 긴뼈.=노뼈.

Median 정중 신경

Ulnar 척골(尺骨), 자뼈(팔의 아랫마디에 있는 두 뼈 가운데 안쪽에 있는 뼈)

 

Pudendal nerve 음부신경(陰部神經)

 

Cranial nerves 뇌신경(腦神經)

Vagus 미주(迷走) 신경

 

Toracoabdominal nerves 복부 신경

Intercostals 늑간(肋間)의 늑간 근육, 가슴을 구성하는 뼈. 좌우 열두 쌍이 있는데, 위쪽 일곱 쌍은 척추뼈에서 몸의 양쪽으로 굽어 흉골에 붙고 아래쪽 다섯 쌍은 짧아 앞이 서로 떨어져 있으며, 흉부의 기관을 보호한다.≒갈비뼈.

Subcostal 늑골 아래의 (근육).

Iliohypogastric 엉덩아랫배신경

Ilioinguinal 엉덩샅굴의

Lateral cutaneous of thigh 외측대퇴피신경(外側大腿皮神經)

Genitofemoral 음부넙다리신경, 음부대퇴신경

 

Lumbar plexus 허리신경얼기, 요신경총(腰神經叢)

Obturator 폐쇄(閉鎖)

Femoral 넓적다리의

Muscular branches of femoral 대퇴골의 근육질 가지

Saphenous 복재신경(伏在神經), 하지(下肢)의 안쪽과 바깥 뒤쪽과의 표면 가까이에 있는 신경,

 

Sacral plexus 엉치신경얼기, 천골신경총(薦骨神經叢)

Sciatic 좌골 신경. 궁둥[좌골] 신경의

Tibial 정강이뼈의

Common peroneal 총비골신경(總腓骨神經)

Deep peroneal (전면에서 뒷면까지가) 깊은 종아리뼈의

Superficial peroneal 얕은종아리신경, 표재비골신경

Sural 장딴지의.

 

 

말초신경계

[ Peripheral nervous system음성듣기 ]

 

분자·세포생물학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말초신경계 [Peripheral nervous system]

 

말초신경계(peripheral nervous system)는 중추신경계(central nervous system)를 제외한 신경계를 일컫는 용어이다. 말초신경계에는 중추신경계에 포함되는 뇌와 척수를 제외한 모든 신경 조직이 포함된다. 뇌신경(cranial nerve)과 척수신경(spinal nerve)은 모두 말초신경계의 일부이다. 즉, 말초에서 보이는 모든 신경(nerve)과 신경절(ganglion)이 말초신경계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라고 하겠다(그림 1).

 

 

그림 1. 말초신경계 (출처)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말초신경계에 해당한다. 노란색은 중추신경계를 나타낸다. (출처: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말초신경계는 중추신경계와 말초 기관을 연결하는 통로로서 기능하며, 크게 기능적으로 체성신경계(somatic nervous system)와 자율신경계(autonomic nervous system)로 구분할 수 있다.

 

목차

1.체성신경계

1.1.뇌신경

1.2.척수신경

2.자율신경계

3.관련 용어

4.참고 문헌

체성신경계

체성신경계(somatic nervous system)는 우리가 의식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voluntary control) 말초신경계의 부분을 말한다. 기능적으로 감각신경(sensory neuron)과 운동신경(motor neuron)을 포함하며, 뇌 또는 척수 중 어느 곳에서 나오는가에 따라 뇌신경(cranial nerve)과 척수신경(spinal nerve)으로 나누어 부른다.

 

뇌신경

머리와 목에서는 뇌신경(cranial nerve)이 체성감각(somatosensory) 정보를 전달하고, 운동 기능(motor function)을 담당한다. 12개의 뇌신경 중 1번과 2번 뇌신경은 각각 후각(후각신경, olfactory nerve)과 시각(시각신경, optic nerve)을 담당하고, 3번부터 12번까지의 뇌신경들은 뇌간(brainstem)에 그 신경핵이 위치하여 뇌간의 각 부위에서 기원하여 머리와 목의 구조물에 감각과 운동 기능을 제공한다. 뇌신경은 감각과 운동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기도 하고 감각 또는 운동 기능 중 한 가지만 가지고 있기도 하다. 한 가지 특이한 뇌신경은 10번 뇌신경인 미주신경(vagus nerve)인데, 미주신경은 머리와 목의 기능 조절과는 별 상관이 없고 오히려 흉강(thorax)과 복강(abdomen)의 내장 감각과 운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척수신경

척수신경(spinal nerve)은 척수와 바로 연결된 신경으로 머리와 목을 제외한 몸의 전부에서 감각과 운동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인간은 모두 31쌍의 척수신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아래와 같다.

 

• 8쌍의 경부척수신경(cervical spinal nerve, C1~C8)

 

• 12쌍의 흉부척수신경(thoracic spinal nerve, T1~T12)

 

• 5쌍의 요부척수신경(lumbar spinal nerve, L1~L5)

 

• 5쌍의 천부척수신경(sacral spinal nerve, S1~S5)

 

• 1쌍의 미부척수신경(coccygeal spinal nerve, Co1)

 

척수신경은 척수에서 말초로 나온 후에 몇 개의 뿌리(root)가 모여 신경총(plexus)을 형성한 후 표적 장기를 지배하는 경우가 많다. 그 중 몇 가지를 아래 표 1에 정리하였다.

 

표 1. 신경총의 기능

신경총 포함된 척수신경 지배하는 근육의 위치

상완 신경총(brachial plexus) C5에서 T1까지 상지 근육, 삼각근

요추 신경총(lumbar plexus) L1에서 L4까지 복부 근육, 대퇴부 근육

천추 신경총(sacral plexus) L4에서 S5까지 엉덩이 근육, 다리 근육

자율신경계

• 자율신경계(autonomic nervous system)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의 의지와는 관계 없이(involuntary) '자율적'으로 조절되는 신경계이며, 우리 몸의 항상성 유지에 필수적인 신경계이다. 자율신경계는 그 흥분의 효과에 따라 교감신경계(sympathetic nervous system)와 부교감신경계(parasympathetic nervous system)로 구별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말초에 자율신경절(autonomic ganglion)을 가지고 있는데, 이 신경절을 기준으로 하여 교감과 부교감 신경을 각각 신경절이전(preganglionic)과 신경절이후(postganglionic)로 구별하기도 한다.

 

• 자율신경계의 신경절이전신경세포(preganglionic neuron)는 그 신경세포체(cell body, soma)가 중추신경계 내에 위치하고 있다. 교감신경의 경우에는 흉부와 상부 요부 척수에, 부교감신경의 경우에는 뇌간과 천부 척수에서 신경절이전신경세포의 세포체를 발견할 수 있다. 신경절이전신경세포는 교감과 부교감 모두 신경전달물질로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을 이용한다.

 

• 자율신경계의 신경절이후신경세포(postganglionic neuron)는 자율신경절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교감신경절은 주로 척주(vertebral column)의 근처에 위치하고 있고, 부교감신경절은 주로 표적 장기와 가까운 곳 또는 표적 장기 내부에 위치하고 있다.

 

• 따라서, 교감신경은 신경절이전신경의 축삭이 신경절이후신경의 축삭에 비하여 짧고, 부교감신경의 경우에는 정반대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말초신경계 [Peripheral nervous system] (분자·세포생물학백과)

----------------------------------------------------------------

 

말초신경계질환

출처 서울대학교 병원

말초신경계는 뇌와 척수로부터 나온 신경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신경들이 계속해서 나뉘어져 온몸으로 퍼져 나간다. 이 신경들은 감각, 근육 자극과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기능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전달한다. 이러한 신경의 질환은 통증이나 감각 소실, 마비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이 단원은 말초신경병증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한다. 말초신경병증은 상대적으로 흔하며 발생 원인은 손상, 감염, 영양 결핍, 당뇨병 등 여러가지다. 말초신경병증 중에서 가장 흔한 당뇨병성 신경병증을 먼저 다룬다. 다음으로는 영양성 신경병증을 다루는데 이는 꼭 필요한 비타민 B1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여 신경의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좌골신경통, 수근관 증후군, 얼굴 신경 마비는 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한다.

 

다음으로는 말초 신경을 침범하는 보다 희귀한 질환들이 다루어진다. 그런 질환으로는 중증 근무력증과 길랑-바레 증후군이 있는데 전자는 면역체계가 신경과 근육의 접합 부위를 공격하는 질환이고 후자는 감염 후에 생기는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에 기인하는 질환이다. 마지막으로는 스트레스로 인해 종종 유발되는 신경성 틱에 대해 다루게 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