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례/미사

제목 [대림성탄] 성탄시기
작성자주호식 쪽지 캡슐 작성일2004-10-29 조회수3,294 추천수0

성탄시기

 

 

Q: "본당 전교수녀입니다. 매년 성탄 장식을 하는 시기에 대해 나름대로 고민하는데, 이에 대한 확실한 지침이 없어서 본당마다 조금씩 다른 관행을 보게 됩니다. 성탄 장식은 언제부터 하고 또 언제 치우는지요?"

 

 

A: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기 전에 먼저 성탄시기 자체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성탄시기의 시작과 끝

 

성탄시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12월 25일의 성탄을 중심으로 해서 성탄을 준비하는 시기인 대림절과 12월 25일 이후부터 시작되는 좁은 의미의 성탄시기가 바로 그것입니다.

 

다시 좁은 의미의 성탄시기도 12월 25부터 1월 6일의 주의 공현 대축일(우리나라에서는 1월 2일부터 8일 사이에 오는 주일에 지냄)이전까지의 시기와 공현부터 주의 세례 축일까지의 공현시기 두 부분으로 나눠집니다.

 

 

성탄과 공현의 뜻

 

성탄과 공현은 서로 다른 지역에서 거의 비슷한 시기에 생겨난 쌍둥이 축일로서, 이 두 축일은 의도하는 바가 동일하며 또 동일한 목적으로 생겨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탄은 로마에서 그 기원을 두는데, 로마의 동지인 12월 25일에 행하여지던 태양신 숭배를 물리치고 그리스도야말로 참 태양임을 드러내기 위해서 4세기부터 예수 성탄을 지내게 되었습니다.

 

한편 에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는 1월 5일과 6일 사이의 밤에 시간과 영원의 신(神) 에온의 탄생을 경하하는 축제가 있었고 또 이미 2세기에 예수의 세례를 이날 기념하면서 예수가 처음부터 하느님의 아들이었던 것이 아니라 세례를 통해서 비로소 하느님의 아들이 되었다고 주장하던 이단이 있었습니다. 이에 알렉산드리아 교회는 이러한 이교도의 풍습과 이단을 물리치기 위해서 1월 6일 예수의 탄생을 기리다가 곧 이어 예수의 세례와 가나 혼인 잔치에서의 첫 번째 기적도 함께 기념하게 되었습니다.

 

4세기에 동방 교회의 1월 6일 성탄과 서방 교회의 12월 25일 성탄이 서로 교류되면서 서방 교회는 12월 25일에는 예수 성탄을, 1월 6일에는 예수님이 하느님으로 드러난 사건들인 세 현인의 방문과 예수의 세례 및 가나 혼인 잔치에서의 기적을 지내게 되었습니다.

 

 

예수 세례 축일로 성탄시기가 끝남

 

주의 공현 대축일 다음에 오는 첫 번째 주일에는 예수 세례를 기념하면서 성탄시기를 마칩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하였다시피 성탄시기는 하느님이 사람이 되심을 기리면서 예수가 바로 이 하느님의 아들이심을 드러내는 대표적 사건들을 함께 기념하는 시기입니다. 그러기에 하느님의 아들로 공적으로 드러난 사건인 예수 세례를 이 시기에 지내는 것입니다.

 

사정이 이러하다면 성탄 장식을 언제 치우는지는 분명하다고 하겠습니다. 성탄 장식이 예수님의 탄생을 경하하기 위한 것이라면 당연히 예수 세례 축일까지 성탄을 지내야 할 것입니다. 불행히도 사람들은 12월 25일이 지나면 더 이상 성탄을 생각하지 않는 것 같은데, 아마도 이는 백화점이나 상인들의 상업주의적 사고에서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12월 25일로 성탄 축일을(즉 성탄 대목을) 마감한다고 해도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오히려 12월 25일을 시작으로 세례 축일까지 예수님의 탄생과 그분께서 자신을 우리에게 드러내신 신비를 묵상해야 할 것입니다.

 

[김인영 신부 / 성 베네딕도 왜관 수도원 홈페이지에서]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