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날 오늘 다음날

1998년 10월 2일 금요일

[(백) 수호 천사 기념일]

입당송

주님의 천사들아, 모두 주님을 찬미하여라. 찬미가를 부르며 영원히 주님을 찬미하여라.

본기도

기묘하신 섭리로 천사들을 보내시어, 저희를 돌보고 지키게 하시는 하느님, 저희가 사는 동안 언제나 천사들의 보호를 받다가 마침내 영원한 기쁨을 누리며 천사들과 하나 되게 하소서. 또한 저희에게 성령의 불 같은 사랑을 심어 주시어, 가난한 이들과 함께 나누며, 병자들을 위로하고, 시련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9월 29일에 지내는 대천사들의 축일은 우리가 하느님의 영광을 노래하는 천사들과 만나 어우르게 한다. 하느님의 영광을 노래하는 것은 천사들의 핵심 소명이다. 오늘의 입당송과 영성체송은 이러한 하느님에 대한 찬미를 계속하도록 우리를 초대하고 있다. 하느님을 찬미하는 것은 모든 조물과 교회의 가장 기본적인 사명이다. 그러나 오늘 지내는 수호 천사 기념은 우리에게 천사들의 또 다른 기능을 생각하게 한다. 수호 천사들은 사람들 곁에서 그들을 지켜 준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기묘한 섭리로 우리를 지켜 주시려고 천사들을 보내신다(본기도). 구약성서는 긴 여행길에서 선조들을 인도하거나 하느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갈 때에 그 백성을 지켜 주려고 천사들이 파견되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려 준다. 그리고 오늘 화답송은 우리에게 "주님께서 너를 두고 천사들을 명하시어, 너 가는 길마다 지키게 하셨도다."(시편 90,11)고 노래하게 한다. 예수님께서도 우리에게 안전을 보장해 주는 천사들의 도움에 관해 말씀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어린이들의 품위를 말씀하시면서 "하늘에 있는 그들의 천사들이 내 아버지를 항상 모시고 있다"(마태 18,10)고 선언하신다. 우리는 주님께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 주시라고 간절히 기도한다. 수호 천사는 바로 이러한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느님의 힘이다. 우리는 천사들의 끊임없는 보호로 현세의 모든 위협을 이겨 내고 영원한 생명에 이르게 된다. 오늘의 본기도, 예물기도, 영성체 후 기도는 모두 이 주제를 다루고 있다.

하느님께서는 천사들을 대리자로 보내시어 당신의 말씀을 듣게 하시고, 천사들을 앞장 세워 당신의 백성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신다(제1독서).

천사들은 두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그들은 하느님 앞에서 하느님의 영광을 노래하고, 또한 이 세상에서 사람들을 도와 악과 싸운다(복음).

제1독서

<나의 천사가 앞장을 서리라.>

출애굽기의 말씀입니다. 23,20-23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이제 나는 너희 앞에 천사를 보내어 너희를 도중에 지켜주며 내가 정해 둔 곳으로 너희를 데려가리라. 너희는 그를 존경하여 그의 소리를 잘 따르고, 거역하지 말아라. 그는 너희 잘못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나의 대리자이다. 너희가 그의 말을 잘 들어, 내가 하라는 대로 실행하기만 하면 나는 너희 원수를 나의 원수로 삼고, 너희 적을 나의 적으로 삼으리라. 나의 천사가 앞장을 서서 너희 를 아모리족, 햇족, 브리즈족, 가나안족, 히위족, 여부스족이 있는 곳으로 데리고 들어가리라. 내가 그들을 멸정시키겠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 주님께서 너를 두고 천사들을 명하시어, 너 가는 길마다 지키게 하셨도다.

○ 지존하신 임의 두둔 아래 사는 너, 전능하신 임의 그늘 아래 머무는 너는, 주님꼐 아뢰어라, "하느님께서는 저의 요새, 저의 피난처, 저는 당신께 의탁하외다."하고. ◎
○ 주님께서 정녕 너를 사냥꾼의 올무에서, 모진 괴질에서 구하여 주시리라. 그 나래로 너를 휩싸 주시리니, 그 깃 아래로 너는 숨어 들리라. 그 진실하심은 손방패와 몸방패이시니이다. ◎
○ 너는 밤의 무서움도, 대낮에 날아오는 화살도, 어둠 속을 싸다니는 역질도, 한낮에 쳐 오는 재앙도 무섭지 않으리라. ◎
○ 불행이 너에게는 오지 못하고, 재앙도 네 막사에 얼씬하지 못하리라. 주님께서 너를 두고 천사들을 명하시어, 너 가는 길마다 지키게 하셨도다. ◎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주님을 찬미하여라, 그의 모든 군대들아, 그 뜻을 받드는 자 모든 신하들아.
◎ 알렐루야.

복음

<하늘에 있는 그들의 천사들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를 항상 모시고 있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8,1-5.10

그 때에 제자들이 예수께 와서 "하늘나라에서는 누가 가장 위대합니까?"하고 물었다.
예수께서는 어린이 하나를 불러 그들 가운데 세우시고 대답하셨다. "나는 분명히 말한다. 너희가 생각을 바꾸어 어린이와 같이 되지 않으면 결코 하늘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하늘나라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은 자신을 낮추어 이 어린이와 같이 되는 사람이다.
또 누구든지 나를 받아들이듯이 이런 어린이 하나를 받아들이는 사람은 곧 나를 받아들이는 사람이다.
너희는 이 보잘것 없는 사람들 가운데 누구 하나라도 업신여기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여라. 하늘에 있는 그들의 천사들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를 항상 모시고 있다는 것을 알아 두어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주님, 저희가 주님의 천사들을 공경하며 바치는 예물을 받으시고, 자비를 베푸시어, 저희가 그들에게 보호를 받아 현세의 모든 위험을 이기고, 마침내 하늘나라에 들어가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저의 하느님, 천사들 앞에서 당신께 노래하오리라.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이 성사로 영원한 생명을 주는 성체를 저희에게 주시니, 천사들을 시키시어 저희를 구원과 평화의 길로 이끌어 주소서. 우리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