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1999년 2월 24일 수요일

[사순 제1주간 수요일]

입당송

불쌍히 여기심을, 주님, 돌아보소서. 영원하신 그 자비를 헤아리소서. 원수들이 저를 두고 좋아라 기뻐하지 못하게 하소서. 하느님, 그 모든 곤경에서 이스라엘을 구하여 주시옵소서.

본기도

주님, 이 백성의 정성을 인자로이 굽어보시고, 저희가 육신을 절제하며 마음을 새롭게 하여 착하게 살게 하소서. 또한 대희년을 앞두고 모든 그리스도인이 아버지의 말씀에 따라 살아가며,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는 기쁨을 찾아 누리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참회의 예언자, 요나는 이방인의 큰 도시, 니느웨에 40일 안에 하느님께서 벌을 내리실 것이라고 예고한다. 이것은 사순 시기를 시작하는 이 때에, 마치 우리 사회를 살리려는 한 예언자의 외침처럼 들린다. 누가 그 외침을 들을 것인가? 니느웨 사람들은 임금을 포함해 짐승까지도 참회하여 주님께 용서받았다. 하느님께 돌아가는 것은 그분의 호의를 다시 받는 것을 뜻한다. 사실 하느님께서는 언제까지나 우리에게 분노하시는 분이 아니시다. 오히려 우리 자신들이 계속 그분에게서 도망갈 길을 찾고 있다(제1독서).

그리스도인들은 사순 시기에 보속하고 회개하라는 요청을 받는다. "교회는 참회로써 니느웨 사람들과 함께, 또 지혜를 얻으려는 열정으로 남쪽 나라의 여왕과 함께 솔로몬의 연설을 들으려고 온 세상 끝에서 모여온다."(성 암브로시오). 하느님께서 특전을 주셨던 백성이 단죄 된다. 그들은 하느님의 지혜에 마음을 열지 못하고 그들의 탓으로 구원 받지 못한다. 예수님께서는 내적으로 깊이 바뀌어야만 구원될 수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이해시키려 하신다(복음).

제1독서

<니느웨 사람들은 못된 행실을 버리고 돌아섰다.>
† 요나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3.1-10

주님의 말씀이 요나에게 내렸다. "어서 저 큰 도시 니느웨로 가 내가 일러 준 말을 그대로 전하여라."
요나는 주님의 말씀대로 곧 길을 떠나 니느웨로 갔다. 니느웨는 굉장히 큰 도시로서 돌아다니는 데 사흘이나 걸리는 곳이었다. 요나는 니느웨에 들어가 하룻동안 돌아다니며. "사십일이 지나면 니느웨는 잿더미가 된다."고 외쳤다.
이 말에 니느웨 사람들은 하느님을 믿고 단식을 선포하였다. 높은 사람 낮은 사람 할 것 없이 모두 굵은 베옷을 입고 단식하게 되었다. 이 소문을 듣고 니느웨 임금도 용상에서 일어나 어의를 굵은 베옷으로 갈아 입고 잿더미 위에 앉아 단식하였다. 그리고 대신들의 뜻을 모아 니느웨 시민들에게 아래와 같이 선포하였다. "사람이나 짐승, 소 떼나 양 떼 할 것 없이 무엇이든지 맛을 보아서는 안 된다. 먹지도 마시지도 말라. 사람뿐 아니라 짐승에게까지 굵은 베옷을 입혀라. 그리고 하느님께 간절한 마음으로 부르짖어라. 권력을 잡았다고 해서 남을 못살게 굴던 나쁜 행실은 모두 버려라. 하느님께서 노여움을 푸시고 우리를 멸하시려던 뜻을 돌이키실지 아느냐?"
이렇게 사람들이 못된 행실을 버리고 돌아서는 것을 보시고 하느님께서는 뜻을 돌이켜 그들에게 내리시려던 재앙을 거두시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 하느님께서는 부서지고 낮추인 마음을 낮추 아니 보시나이다.


○ 하느님, 자비하시니,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 애련함이 크오시니, 저의 죄를 없이하소서. 제 잘못을 말끔히 씻어 주시고, 제 허물을 깨끗이 없애 주소서. ◎

○ 하느님, 제 마음을 깨긋이 만드시고, 제 안에 굳센 정신을 새로 하소서. 당신의 면전에서 저를 내치지 마옵시고, 당신의 거룩한 얼을 거두지 마옵소서. ◎

○ 제사는 당신께서 즐기지 않으시고, 번제를 드리어도 받지 아니하시리이다. 하느님, 저의 제사는 통회의 정신, 하느님께서는 부서지고 낮추인 마음을 낮추 아니 보시나이다. ◎

복음 환호송

◎ 말씀이신 그리스도님, 찬미 받으소서.

○ 진심으로 뉘우쳐 나에게 돌아오너라. 나는 인자하고 자비롭도다.

◎ 말씀이신 그리스도님, 찬미 받으소서.

복음

<이 세대에 요나의 기적밖에는 따로 보여 줄 것이 없다.>
† 루가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29-32

그 때에 군중이 계속 모여들자 예수께서는 "이 세대가 왜 이렇게도 악할까!" 하고 탄식하시며 말씀하셨다. "이 세대가 기적을 구하지만 요나의 기적밖에는 따로 보여 줄 것이 없다. 니느웨 사람들에게 요나의 사건이 기적이 된 것처럼 이세대 사람들에게 사람의 아들도 기적의 표가 될 것이다.
심판날이 오면 남쪽 나라의 여왕이 이 세대 사람들과 함께 일어나 그들을 단죄할 것이다. 그는 솔로몬의 지혜를 배우려고 땅 끝에서 왔던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솔로몬보다 더 큰 사람이 있다.
심판날이 오면 니느웨 사람들이 이 세대와 함께 일어나 이 세대를 단죄할 것이다. 그들은 요나의 설교를 듣고 회개했던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요나보다 더 큰 사람이 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주님, 저희에게 주신 선물을 봉헌하오니, 이 예물이 저희에게 영원한 구원을 주는 성사가 되게 하소서.우리 주........

영성체송

주님께 피신하는 자 모두 다 기뻐하게, 그 기쁨 넘치는 소리 끊임없게 하소서. 주님께서 그들과 함께 계시나이다.

영성체 후 기도

말씀과 성체로 저희를 끊임없이 길러 주시는 하느님, 저희가 하느님께서 너그러이 내려 주신 이 성체를 받아 모시어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우리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