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날 오늘 다음날

2000년 2월 28일 월요일

[연중 제8주간 월요일]

입당송

주 저희의 하느님, 저희를 구하소서. 뭇 나라들에서 저희를 한데 모아, 당신의 거룩한 이름을 찬양케 하소서. 당신을 찬미함이 저희 영광 되게 하소서.

본기도

자비로우신 주 하느님, 저희가 마음을 다하여 주님을 흠숭하며, 모든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하게 하소서. 또한 이 희년이 아버지의 은총으로 참된 회개의 때, 기쁜 마음으로 아버지께 돌아가는 때가 되게 하여 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바오로를 본받아 베드로는 세례로 다시 태어남과 천상 상속에 대한 희망으로 하느님께 감사한다. 그 상속의 기초는 그리스도의 부활이다.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믿는 사람들을 위하여 새 생명과 영원한 구원에 대한 싹을 주신다. 그러므로 믿는 이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아버지께 영광을 드릴 날을 기다리며, 지금 많은 시련을 겪더라도 믿음 안에서 변함없이 영원하여야 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영원한 생명으로 이끄는 길에 대하여 묻는 이에게 하느님의 계명을 들어 말씀하신다. 그에게서 계명을 지키는 것에 대한 답변을 들으시고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제자가 되려면 이 세상에서 그가 얻은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한다고 제안하신다. 당신의 말씀에 순순히 따르지 못하고 떠나가는 그를 보시고 예수님께서는 부자들의 위험을 다시 일깨우신다. 그에게 문제가 된 것은 그를 붙들어매고 있는 재산이다. 그에게 부족한 것은 나눔이었다. 예수님의 제자는 그들 붙들어매고 있는 그 '한 가지'에서도 참으로 자유로운 사람이어야 한다(복음).

제1독서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본 일이 없으면서도 그분을 사랑하고 믿고 있으며 기뻐하고 있습니다.>
¶ 베드로 1서의 말씀입니다. 1,3-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을 찬양합시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크신 자비로 우리를 낳아 주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심으로써 우리에게 산 희망을 안겨 주셨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을 위하여 썩지 않고 더러워지지 않고, 시들지도 않는 분깃을 하늘에 마련해 두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의 믿음을 보시고 당신의 힘으로 여러분을 보호해 주시며 마지막 때에 나타나기로 되어 있는 구원을 얻게 하여 주십니다.
그러므로 기뻐하십시오. 여러분이 지금 얼마 동안은 갖가지 시련을 겪으면서 슬퍼할 수밖에 없겠지만 그것은 여러분의 믿음을 순수하게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결국 없어지고말 황금도 불로 단련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황금보다 훨씬더 귀한 여러분의 믿음은 많은 단련을 받아 순수한 것이 되어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는 날에 칭찬과 영광과 영예를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본 일이 없으면서도 그분을 사랑하고 그분을 보지 못하면서도 믿고 있으며 또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기쁨으로 넘쳐 있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믿음이 결국 영혼을 구원하였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 주님께서는 언제나 당신 계약을 아니 잊으시도다.

○ 주님을 기리리라. 이 마음 다하여, 의인들 모임에서 큰 모임에서, 주님께서 하신 일들 하도 크시어, 그 좋아하는 이들 익혀야 하리로다. ◎

○ 경외하는 자들에게 양식을 주시고, 언제나 당신 계약을 아니 잊으시도다. 능하신 일들을 당신 백성에게 보이시어, 이교인들 소유를 그에게 주셨도다. ◎

○ 당신의 백성에게 구속을 내리시어, 영원히 당신 계약을 굳히셨도다. 주님을 찬송함이 영원하리로다. ◎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부요하셨지만 가난하게 되셨고, 가난해지심으로써 우리를 부요하게 하셨도다.

◎ 알렐루야.

복음

<가진 것을 다 팔고 나를 따라오너라.>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0,17-27

그 때에 예수께서 길을 떠나시는데 어떤 사람이 달려와서 그 앞에 무릎을 꿇고 "선하신 선생님, 제가 무엇을 해야 영원한 생명을 얻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예수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왜 나를 선하다고 하느냐? 선하신 분은 오직 하느님뿐이시다.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 하지 말라.' '남을 속이지 말라.' '부모를 공경하라.'고 한 계명들을 너는 알고 있을 것이다."
그 사람이 "선생님, 그 모든 것은 제가 어려서부터 다 지켜 왔습니다."하고 대답하였다.
예수께서는 그를 유심히 바라보시고 대견해 하시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에게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다. 가서 가진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어라. 그러면 하늘에서 보화를 얻게 될 것이다. 그러니 내가 시키는 대로 하고 나서 나를 따라오너라." 그러나 그 사람은 재산이 많았기 때문에 이 말씀을 듣고 울상이 되어 근심하며 떠나갔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을 둘러보시며 "재물을 많이 가진 사람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모른다." 하고 말씀하셨다. 제자들은 이 말씀을 듣고 놀랐다. 그러나 예수께서 다시 이렇게 말씀하셨다. "하느님 나라에 들어 가기는 참으로 어렵다.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 보다는 낙타가 바늘귀로 빠져 나가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
제자들은 깜짝 놀라 "그러면 구원받을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하며 서로 수군거렸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을 똑바로 보시며 말씀하셨다. "그것은 사람의 힘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느님은 하실 수 있는 일이다. 하느님께서는 무슨 일이나 다 하실 수 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주님, 저희가 주님께 올리는 예물을 받아들이시어, 저희 구원의 성사가 되게 하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주님의 종 위에 주님의 얼굴을 빛내어 주시고, 자비로우심으로 저를 살려 주소서. 주님, 제가 당신을 불렀음이 욕되지 말게 하소서.

영성체 후 묵상

믿음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강해집니다. 믿음은 이론이나 지식을 통해서 커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적인 삶 안에서 성장합니다. 언제나 그리스도를 따르며, 이웃을 위하여 살아갈 때, 우리는 구원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영성체 후 기도

주 하느님, 저희가 성체를 받아 모시고 비오니, 영원한 생명의 보증인 이 성사의 힘으로 저희 안에 참되고 굳은 신앙이 자라나게 하소서. 우리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