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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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1월 28일 주일

[연중 제4주일(사회 복지 주일)]

오늘 전례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는 1990년 춘계 정기 총회에서 1월 마지막 주일을 '사회 복지 주일'로 정하여, 신자들에게 가난하고 고통받는 이웃을 위하여 봉사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오늘 2차 헌금은 각 교구의 사회 복지 사업에 쓰인다.

예언자들의 삶이 그러하였듯이 그리스도께서도 고향 사람들로부터 배척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하느님의 구원 계획은 이제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와 민족에게 퍼져 나갑니다.
오늘은 사회 복지 주일입니다. 가난하고 고통받는, 보잘것없는 형제들에게서 예수님의 모습을 찾을 때, 비로소 사랑의 실천은 가능해질 것입니다.

입당송

주 저희의 하느님, 저희를 구하소서, 뭇 나라들에서 저희를 한데 모아, 당신의 거룩한 이름을 찬양케 하소서. 당신을 찬미함이 저희 영광 되게 하소서.

본기도

자비로우신 주 하느님, 저희가 마음을 다하여 주님을 흠숭하며, 모든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오늘 이 성서의 말씀이 이루어졌다." 어떻게? "주님의 성령이 나에게 내리셨다. 주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으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셨다....... 주님의 은총의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 복음사가는 이 짧은 말마디로 나자렛에서 하신 예수님의 담화 전체를 압축하고 있다. 우리는 더 이상 자세히 그 내용을 알 필요는 없다. 다만 청중들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으로 충분할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왜 가파르나움에서 행하신 기적들을 고향에서 행하지 않으시는가? 예수님께서 과거의 예언자들이 백성의 불충을 고발하기 위해 이방인들에게 기적을 행하였다는 사실을 언급하시자 분위기가 과열되어 청중들은 예수님을 죽이려 하였다.
루가는 벌써 예수님의 운명, 그분의 메시지가 가져올 비극적인 종말을 암시하고 있다. 또한 예수님께서 오시어 세상에 주려고 하시는 불에 대해서도 암시적으로 알아듣게 한다. 이 불은 파스카 이후 "예루살렘과 온 유다와 사라미아뿐만 아니라 땅 끝에 이르기까지"(사도 1,8) 번져 나갈 것이다.
오늘 복음의 '오늘'은 과거의 한 시점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를 포함한다. 예수님의 말씀은 모두 종족과 문화와 온 세상 그리고 역사의 모든 시대에 적용된다.

하느님께서는 유다 왕국이 멸망하는 비극의 시대에 예레미야라는 예언자를 부르시어 부패한 세상을 하느님 편에서 고발할 임무를 맡기신다. 예레미야는 권력을 쥔 사람들을 계속 거슬러 하느님의 뜻을 전하는 생애를 살아가게 될 것이다. 예언자가 전하는 메지시는 그에게 비싼 값을 치르게 할 것이다. 그 메시지는 당시 사람들의 안전을 의문에 처하게 한다. 예언자는 거짓에 저항할 용기를 얻게 될 것이다. 끊임없이 박해를 받지만 결국 승리하는 이 예언자 안에 예수님의 생애가 암시된다(제1독서).

고린토 교회는 바오로 사도에게 많은 염려를 끼쳤다. 고린토 사람들과 고린토 교회 공동체가 가지고 있던 많은 문제들에 대한 사도의 답변은 단 하나로 요약될 수 있다. 그것은 사랑의 증인이 되라는 것이다. 사도는 여기에서 사랑을 노래한다. 이 사랑은 모든 다른 것들을 능가하는 선물이다. 이 사랑은 소유하는 사랑이 아니라 자신을 내어 주고 희생하는 사랑이다(제2독서).

루가는 자신의 복음과 사도행전의 기초가 되는 예수님의 메시지를 여기에 전하고 있다. 그 메시지의 핵심은 누구보다 먼저 유다인들에게 제시된 구원이 모든 민족들에게 확장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계시는 예수님께서 가파르나움에서 이방인들에게 보이셨던 기적을 바랐던 고향 사람들에게 회의를 불러일으켰고 예수님께 적개심을 갖게 하였다. 사람은 언제나 종교를 하나의 인간적인 투자로 생각하고, 자신의 이익만을 위하여 하느님과 협상하려고 한다(복음).

제1독서

<나는 너를 만방에 내 말을 전할 나의 예언자로 삼았다.>
¶ 예레미야서의 말씀입니다. 1,4-5.17-19

요시야 시대에 내가 받은 주님의 말씀은 이러하였다. '내가 너를 점지해 주기 전에 나는 너를 뽑아 세웠다. 네가 세상에 떨어지기 전에 나는 너를 만방에 내 말을 전할 나의 예언자로 삼았다.
너는 허리를 동이고, 일어나 나의 백성에게 일러 주어라. 내가 시키는 말을 모두 전하여라. 이 백성을 두려워하지 마라. 그러다가 그들 앞에서 오히려 두려워하게 되리라.
유다의 임금이나 고관들, 사제들이나 지방 유지들과 함께 온 나라가 달려들어도, 내가 오늘 너를 단단히 방비된 성처럼, 쇠기둥, 놋담처럼 세우리니, 아무리 덤벼도 너를 당하지 못하리라. 내가 네 옆에 있어 도와 주리라. 이는 내 말이라, 어김이 없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 주님, 제입은 당신의 도우심을 이야기하리이다.
○ 주님, 제가 바라는 곳 임이시오니, 결단코 부끄럼을 당하지 말게 하소서. 당신의 정의로 저를 건져 살려 내시고, 제 하소연 익히 들으사 구원해 주소서. ◎
○ 몸 숨길 바위, 굳센 보루 되시와 저를 살리소서. 저의 바위 저의 보루가 임이 아니오니까. 악한 자의 손에서, 주님, 저를 빼내소서. ◎
○ 주님, 제가 믿는 데 당신이시고, 어려서부터 저의 희망 주님이시외다, 어미의 품안에서부터 임은 저의 힘, 모태에서부터 임은 제 의지시었나이다. ◎
○ 진종일 제 입은 당신 정의를 이야기하리이다. 당신의 그 도우심을, 하느님 젊어서부터 저를 가르치셨으니, 묘하신 그 일들을 이때껏 일컫나이다. ◎

제2독서

< 믿음과 희망과 사랑은 언제까지나 남아 있을 것입니다. 가장 위대한 것은 사랑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고린토 1서 말씀입니다. 12,31-13.13<또는 13,4-13>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더 큰 은총의 선물을 간절히 구하십시오.
내가 이제 가장 좋은 길을 여러분에게 보여 드리겠습니다.
내가 인간의 여러 언어를 말하고 천사의 말까지 한다 하더라도, 사랑이 없으면 나는 울리는 징과 요란한 꽹과리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내가 하느님의 말씀을 받아 전할 수 있다 하더라도, 온갖 신비를 환히 꿰뚫어 보고 모든 지식을 가졌다 하더라도, 산을 옮길 만한 완전한 믿음을 가졌다 하더라도, 사랑이 없으면 나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내가 비록 모든 재산을 남에게 나누어 준다 하더라도, 또 자랑하기 위하여 나 자신을 희생한다 하더라도, 사랑이 없으면 모두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사랑은 오래 참습니다. 사랑은 친절합니다. 사랑은 시기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자랑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교만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무례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사욕을 품지 않습니다. 사랑은 성을 내지 않습니다. 사랑은 앙심을 품지 않습니다. 사랑은 불의를 보고 기뻐하지 아니하고 진리를 보고 기뻐합니다. 사랑은 모듣 것을 덮어 주고, 모든 것을 믿고, 모든 것을 바라고, 모든 것을 견디어 냅니다.
사랑은 가실 줄을 모릅니다. 말씀을 받아 전하는 특권도 사라지고, 이상한 언어를 말하는 능력도 끊어지고, 지식도 사라질 것입니다. 우리가 아는 것도 불완전하고 말씀을 받아 전하는 것도 불완전하지만, 완전한 것이 오면 불완전한 것은 사라집니다. 내가 어렸을 때에는 어린이의 말을 하고 어린이의 생각을 하고 어린이의 판단을 했습니다. 그러나 어른이 되어서는 어렸을 때의 것들을 버렸습니다. 우리가 지금은 거울에 비추어 보듯이 희미하게 보지만, 그 때에 가서는 얼굴을 맞대고 볼 것입니다. 지금은 내가 불완전하게 알 뿐이지만, 그 때에 가서는 하느님께서 나를 아시듯이 나도 완전하게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과 희망과 사랑, 이 세가지는 언제까지나 남아 있을 것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위대한 것을 사랑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주님께서 나를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묶인 이들에게 해방을 알리게 하셨도다.

◎ 알렐루야.

복음

<엘리야나 엘리사처럼 예수께서는 유다인들에게만 파견되신 것이 아니다.>
¶ 루가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4,21-30

그 때에 예수께서는 회당에서 "이 성서의 말씀이 오늘 너희가 들은 이 자리에서 이루어졌다." 하고 말씀하셨다. 사람들은 모두 예수를 칭찬하였고 그가 하시는 은총의 말씀에 탄복하며 "저 사람은 요셉의 아들이 아닌가?" 하고 수군거렸다.
예수께서는 "너희는 필경 '의사여, 네 병이나 고쳐라.' 하는 속담을 들어 나더러 가파르나움에서 했다는 일을 네 고장인 여기에서도 해 보라고 하고 싶을 것이다." 하시고는 또 이렇게 말씀하셨다.
"사실 어떤 예언자도 자기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지 못한다. 잘 들어라. 엘리야 시대에 삼년 반 동안이나 하늘이 닫혀 비가 내리지 않고 온 나라에 심한 기근이 들었을 때 이스라엘에는 과부가 많았지만 하느님께서는 엘리야를 그들 가운데 아무에게도 보내시지 않고 다만 시돈 지방 사렙다 마을에 사는 어떤 과부에게만 보내 주셨다. 또 예언자 엘리사 시대에 이스라엘에는 많은 나병 환자가 살고 있었지만 그들은 단 한 사람도 고쳐 주시지 않고 시리아 사람인 나아만만을 깨끗하게 고쳐 주셨다."
회당에 모였던 사람들은 이 말씀을 듣고는 모두 화가 나서 들고 일어나 예수를 동네 밖으로 끌어 냈다. 그 동네는 산 위에 있었는데 그들은 예수를 산 벼랑까지 끌고 가서 밀어 떨어뜨리려 하였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의 한가운데를 지나서 자기의 갈 길을 가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주님, 저희가 주님께 올리는 예물을 받아들이시어, 저희 구원의 성사가 되게 하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주님의 종 위에 주님의 얼굴을 빛내어 주시고, 자비로우심으로 저를 살려 주소서. 주님, 제가 당신을 불렀음이 욕되지 말게 하소서.

영성체 후 묵상

우리는 종종 '나 자신만의 구원'을 찾는 어리석음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의 보편적 구원 계획을 이루시려고 오셨습니다. 우리 모두 예수님을 다시 한번 죽이는 우매한 군중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영성체 후 기도

주 하느님, 저희가 성체를 받아 모시고 비오니, 영원한 생명의 보증인 이 성사의 힘으로 저희 안에 참되고 굳은 신앙이 자라나게 하소서. 우리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