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날 오늘 다음날

2001년 9월 12일 수요일

[연중 제23주간 수요일]

입당송

주 저희의 하느님, 저희를 구하소서. 뭇 나라들에서 저희를 한데 모아, 당신의 거룩한 이름을 찬양하게 하소서. 당신을 찬미함이 저희 영광 되게 하소서.

본기도

자비로우신 주 하느님, 저희가 마음을 다하여 주님을 흠숭하며, 모든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사람들은 그릇된 욕망의 노예가 되어 있고, 이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것들을 따라 산다. 그러기에 사람들은 분열되어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마음을 주시고 하느님 외에는 어떤 힘에도 굴복하지 않게 하시며 사람들을 일치시키시려고 오셨다. 사람은 하느님 모습대로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하느님께서 사람들에게 주시는 당신의 생명은 이러한 원래의 당신 모습을 되찾고 온전히 새로운 삶을 살게 한다(제1독서).

루가는 네 가지의 참된 행복과 불행을 우리에게 들려 준다. 여기에서 불행은 하느님 나라의 메시지를 받아들이지 않는 '부자들'에게 선언된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인간을 구원하러 오셨지만 사람들이 모두 그분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은 아니었다. '부자들'은 세상에서 소유하는 것들에 만족하기 때문이다(복음).

제1독서

<여러분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니 세속적 욕망을 죽이십시오.>
☞ 사도 바오로의 골로사이서 말씀입니다. 3,1-11

형제 여러분, 이제 여러분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 났으니 천상의 것들을 추구하십시오. 거기에서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오른편에 앉아 계십니다. 여러분은 지상에 있는 것들에 마음을 두지 말고 천상에 있는 것들에 마음을 두십시오. 여러분이 이 세상에서는 이미 죽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참 생명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느님 안에 있어서 보이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생명이신 그리스도가 나타나실 때에 여러분도 그분과 함께 영광 속에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모든 세속적인 욕망을 죽이십시오. 음행과 더러운 행위와 욕정과 못된 욕심과 우상 숭배나 다름없는 탐욕 따위의 욕망은 하느님을 거역하는 자들에게 내리시는 하느님의 진노를 살 것입니다. 여러분도 전에 이런 욕망에 빠져 살 때에는 그런 행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분노와 격분과 악의와 비방과 또 입에서 나오는 수치스러운 말 따위는 모두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거짓말로 서로 속이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옛 생활을 청산하여 낡은 인간을 벗어 버렸고 새 인간으로 갈아입었기 때문입니다. 새 인간은 자기 창조주의 형상을 따라 끊임없이 새로워지면서 참된 지식을 가지게 됩니다. 여기에는 그리스인과 유다인, 할례 받은 사람과 받지 않은 사람, 타국인, 야만인, 노예, 자유인 따위의 구별이 없습니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전부로서 모든 사람 위에 군림하십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 주님께서는 온갖 것을 선으로 대하시도다.
○ 날이면 날마다 당신을 찬양하고, 당신 이름 영원토록 찬양하리다. 주님께서는 위대하시고, 크게 기림직하옵시고, 그 위대하심은 측량할 길 없나이다. ◎
○ 일체 당신의 조물들이, 주님, 당신을 찬미하고, 성도들이 당신께 찬양 드리게 하옵소서. 당신 나라 영광을 들어 말하며, 당신의 능하심을 일컫게 하옵소서. ◎
○ 당신의 장하신 일 사람마다 아옵고, 당신 나라 찬란한 영광을 알게 하소서. 주님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 당신의 통치는 무궁하리이다. ◎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하늘에서 너희가 받을 상이 클 것이다.

◎ 알렐루야.

복음

<가난한 사람들아, 너희는 행복하다. 부요한 사람들아, 너희는 불행하다.>
† 루가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6,20-26

그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을 바라보시며 말씀하셨다.
"가난한 사람들아, 너희는 행복하다. 하느님 나라가 너희의 것이다.
지금 굶주린 사람들아, 너희는 행복하다. 너희가 배부르게 될 것이다.
지금 우는 사람들아, 너희는 행복하다. 너희가 웃게 될 것이다. 사람의 아들 때문에 사람들에게 미움을 사고 내어 쫓기고 욕을 먹고 누명을 쓰면 너희는 행복하다. 그럴 때에 너희는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하늘에서 너희가 받을 상이 클 것이다. 그들의 조상들도 예언자들을 그렇게 대하였다.
그러나 부요한 사람들아, 너희는 불행하다. 너희는 이미 받을 위로를 다 받았다.
지금 배불리 먹고 지내는 사람들아,너희는 불행하다. 너희가 굶주릴 날이 올 것이다.
지금 웃고 지내는 사람들아,너희는 불행하다. 너희가 슬퍼하며 울 날이 올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받는 사람들아, 너희는 불행하다. 그들의 조상들도 거짓 예언자들을 그렇게 대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주님, 저희가 주님께 올리는 예물을 받아들이시어, 저희 구원의 성사가 되게 하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당신의 종 위에 당신의 얼굴을 빛내어 주시고, 자비로우심으로 저를 살려 주소서. 주님, 제가 당신을 불렀음이 욕되지 말게 하소서.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인의 바람직한 생활 태도는 단순히 나쁜 일을 하지 않는 데 있는 것이 아니고, 불의한 일에 맞서 싸우며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는 데 있습니다. 바오로 사도의 가르침에 따라, 세상과 타협하지 않는 사람으로 살아야 합니다. 우리가 보는 이 세상은 사라져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성체 후 기도

주 하느님, 저희가 성체를 받아 모시고 비오니, 영원한 생명의 보증인 이 성사의 힘으로 저희 안에 참되고 굳은 신앙이 자라나게 하소서. 우리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