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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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11월 24일 토요일

[성 안드레아 둥락 사제와 동료 순교자 기념일]

오늘 전례

베트남에는 1533년 그리스도교가 전파되었고, 1625년부터 1886년까지 53번의 박해령으로 십삼만 명의 신자들이 순교하였다. 안드레아 둥락 사제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수품 뒤 여러 지역에서 전교와 사목 활동을 하였다. 그는 많은 신자와 함께 주님을 열심히 사랑하고 믿고 따르다가 1888년 6월 19일 하노이에서 참수되어 순교하였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1988년 6월 19일에, 성 안드레아 둥락 사제를 비롯한 117명의 베트남 순교자들을 시성하였다.

입당송

우리에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밖에는 아무것도 자랑할 것이 없도다. 구원받을 우리에게는 십자가의 이치가 하느님의 힘이로다.

본기도

만물의 기원이시며 아버지이신 하느님, 성 안드레아와 동료 순교자들에게 피를 흘리기까지 성자의 십자가를 충실히 따르게 하셨으니, 그들의 전구를 들으시어, 저희가 형제들에게 주님의 사랑을 드러내어 주님의 참된 자녀가 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박해자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이국 땅에서 병에 걸려 죽었다. 그는 전쟁의 패배로 큰 충격을 받아 중병에 걸려 죽은 것이다. 그러나 그는 자기가 저지른 잘못 때문에 벌을 받았다는 것을 깨달으며 죽었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부활을 부정하는 사두가이파 사람들과 벌이신 논쟁에서 새로운 생명의 신비를 분명히 밝히신다. 사두가이파 사람들은 부활을 세상의 삶으로 다시 돌아오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부활은 세상에서 다시 사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그것은 죽음에서 영원히 해방되어 이 세상의 삶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삶을 사는 것이다(복음).

제1독서

<예루살렘에서 몹쓸 짓을 했기 때문에 나는 슬픔을 안고 죽어 간다.>
☞ 마카베오 상권의 말씀입니다. 6,1-13

그 무렵 안티오쿠스는 내륙의 여러 지방을 돌아다니다가 페르시아의 엘리마이스라는 도시가 금과 은이 많기로 유명한 곳이라는 말을 들었다. 그 도시의 신전에는 재물이 무척 많았고, 특히 마케도니아 왕 필립보의 아들로서 그리스의 첫째 왕이 되었던 알렉산더가 이 도시에 남겨 놓은 금 투구와 갑옷과 무기들이 그 성전 안에 있었다.
안티오쿠스는 그 도시로 가서 그 곳을 점령하고 재물을 약탈하려 했지만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그 도시 사람들이 그의 계획을 미리 알고 그와 맞서 싸워 왕을 쫓아 버렸기 때문이었다. 왕은 비통에 잠겨 그 곳을 떠나 바빌론으로 도망쳐 갔다.
안티오쿠스가 페르시아에 있는 동안, 전령이 와서 다음과 같이 보고하였다.
즉, 유다 나라에 진격했던 군대가 패배하였다는 것, 대군을 이끌고 먼저 진격했던 리시아가 유다인들에게 참패를 당했다는 것, 유다인들은 아군을 무찌르고 빼앗은 무기와 포로와 많은 전리품으로 강력하게 되어 있다는 것과 유다인들은 안티오쿠스가 예루살렘 제단 위에 세웠던 가증스런 우상을 부수어 버리고 그 대신 그 성전 주위에 전과 같이 높은 성벽을 둘러쌓았으며 왕이 세웠던 도시 벳술에도 높은 성곽을 쌓았다는 것이었다.
안티오쿠스 왕은 이 보고를 듣자 매우 놀라 큰 충격을 받고 속이 상한 끝에 병상에 눕게 되었다. 모든 일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는 겹치고 겹친 슬픔으로 오랫동안 병상에 누워 있다가 마침내 죽음이 가까이 온 것을 느꼈다. 그래서 그는 모든 친구들을 불러 놓고 이렇게 말하였다.
"내 눈에서는 잠이 사라져 갔으며 근심 걱정으로 마음이 아프다. 처음에 나는 이렇게 생각했었다. '권좌에 있을 때에 나는 좋은 사람이었고,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했다. 나에게 이렇게 큰 고통과 슬픔이 닥치다니 어찌 된 일이냐?'
지금 생각해 보니 내가 예루살렘에서 몹쓸 짓을 했구나. 거기에 있는 금은 기물을 모두 빼앗았고 까닭도 없이 유다의 주민들을 몰살하려고 군대는 보냈었다.
바로 이 때문에 내가 지금 이 재난을 당하는구나. 아! 나는 큰 슬픔을 안고 이국 땅에서 죽어 간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 주님, 저는 한껏 당신의 구원을 즐기오리다.
○ 주님, 제 마음 다하여 임을 찬양하오리니, 몸소 하신 장한 일을 다 전하오리다. 주님 두고 기뻐하며 춤추오리니, 지존하신 주님의 이름 찬송하리니, ◎
○ 제 원수들 등을 돌려 물러갔나이다. 당신 앞에 고꾸라져 망했나이다. 이방인을 꾸짖으시고, 무엄한 자 멸하시고, 그 이름을 영영 지워 버리셨나이다. ◎
○ 이방인들은 저희가 판 허방에 빠져 들었도다. 몰래 숨겨둔 올가미에 저희가 옭혀 버렸도다. 없는 이라 영영 잊혀질 리 없으리라. 아쉬운 그 희망이 영영 헛되지 않으리라. ◎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우리 구세주 그리스도께서 죽음을 이기시고, 복음으로 생명을 환히 드러내 보이셨도다.

◎ 알렐루야.

복음

<하느님은 죽은 자의 하느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자의 하느님이시다.>
† 루가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27-40

그 때에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가이파 사람들 몇이 예수께 와서 물었다. "선생님, 모세가 우리에게 정해 준 법에는 형이 결혼했다가 자녀 없이 죽으면 그 동생이 형수와 결혼하여 자식을 낳아 형의 대를 이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칠 형제가 살고 있었습니다. 첫째가 아내를 얻어 살다가 자식 없이 죽어서 둘째가 형수와 살고 다음에 셋째가 또 형수와 살고 이렇게 하여 일곱 형제가 다 형수를 데리고 살았는데 모두 자식 없이 죽었습니다.
나중에 그 여자도 죽었습니다. 이렇게 칠 형제가 다 그 여자를 아내로 삼았으니 부활 때 그 여자는 누구의 아내가 되겠습니까?"
예수께서 이렇게 대답하셨다. "이 세상 사람들은 장가도 들고 시집도 가지만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 저 세상에서 살 자격을 얻은 사람들은 장가드는 일도 없고 시집가는 일도 없다. 그들은 천사들과 같아서 죽는 일도 없다. 또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사람들이기 때문에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다.
모세도 가시덤불 이야기에서 주님을 가리켜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라고 불렀다. 이것으로 모세는 죽은 자들이 다시 살아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 주었다. 이 말씀은 하느님께서 죽은 자의 하느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자의 하느님이시라는 뜻이다. 하느님 앞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살아 있는 것이다."
이 말씀을 듣고 있던 율법학자 몇 사람은 "선생님, 옳은 말씀입니다." 하였고 감히 그 이상 더 묻는 사람이 없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거룩하신 아버지, 베트남 순교 성인들의 수난을 공경하여 드리는 예물을 받으시고, 저희가 살아가면서 어려움을 겪을 때에도 언제나 주님께 충실하게 하시며, 주님께서 기꺼이 받으시는 제물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행복하여라, 옳은 일을 하다가 박해를 받는 사람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니.

영성체 후 묵상

살아 계신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죽음을 이기게 하시고 영원한 생명을 주십니다. 하느님의 자녀인 우리는 그리스도처럼 부활하여 영원히 하느님의 영광을 보게 될 것입니다.

영성체 후 기도

주 하느님, 순교 성인들을 기억하여, 같은 빵을 나누어 먹고 간절히 청하오니, 저희가 주님의 사랑 안에 한 마음이 되게 하시며, 끝까지 참아 내어 영원한 상을 받게 하소서. 우리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