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날 오늘 다음날

2005년 10월 10일 월요일

[(녹) 연중 제28주간 월요일]

입당송

집회 36,15-16 참조
주님, 당신을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평화를 주소서. 이에 당신 예언자들의 진실함이 드러나리이다. 당신의 종, 당신 백성 이스라엘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본기도

주 하느님, 만물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니, 저희가 주님의 자비를 깨닫고, 마음을 다하여 주님을 섬기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의 권능을 드러내시어 하느님의 아드님으로 확인되신 분이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들을 당신 사도로 부르신다. 이 거룩한 부르심은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고 하느님을 믿고 복종할 것을 가르침으로써 그리스도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다(제1독서).

유다인들은 예수님께, 하느님께서 보내신 메시아임을 입증할 기적을 요구한다. 예수님께서는 솔로몬 시대와 요나 예언자에 대해 말씀하시며 시대의 표징을 깨닫도록 호소하신다. 니느웨 사람들은 요나의 선포를 받아들였지만 예수님 시대의 유다인들은 예언자이신 ‘예수님의 지혜와 선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요나와 솔로몬보다 더 큰 표징을 보았는데도 마음을 하느님께 돌리지 않는다면 심판 때에 단죄받을 것이다(복음).

제1독서

<그리스도를 통해서 나는 은총으로 사도직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이방인들에게 하느님을 믿고 복종할 것을 가르치기 위해서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시작입니다. 1,1-7
1 그리스도 예수의 종, 나 바오로가 이 편지를 씁니다. 나는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느님의 복음을 전하는 특별한 사명을 띤 사람입니다. 2 이 복음은 성서에 있는 바와 같이 일찍이 하느님께서 당신의 예언자들을 통하여 약속하신 것입니다. 3 그것은 다름아닌 하느님의 아들에 관한 소식입니다.
그분은 인성으로 말하면 다윗의 후손으로 태어나신 분이 며 4 거룩한 신성으로 말하면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써 하느님의 권능을 나타내어 하느님의 아들로 확인되신 분입니다. 그분이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5 내가 은총으로 사도직을 받은 것도 그분을 통해서였습니다. 이것은 모든 이방인들에게 하느님을 믿고 복종할 것을 가르침으로써 그분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6 여러분도 그들과 함께 예수 그리스도의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7 하느님께서 사랑하셔서 당신의 거룩한 백성으로 불러 주신 로마의 교우 여러분에게 문안드립니다. 하느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리시는 은총과 평화가 여러분에게 깃들기를 빕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97,1.2-3ㄴ.3ㄷ-4(◎ 2ㄱ)
◎ 주님께서 구원하심 드러내 보이셨도다.
○ 새로운 노래를 주님께 불러 드려라. 묘한 일들 당신께서 하시었도다. 당신의 오른손이, 거룩하신 그 팔이 당신의 승리를 마련하였도다. ◎
○ 주님께서 구원하심 드러내 보이시고, 그 정의 백성들 앞에서 밝히셨도다. 이스라엘 집안을 위하시는 그 사랑과 진실을 아니 잊으셨도다. ◎
○ 땅 끝마다 우리 주님의 구원하심을 모두 우러러보았도다. 온 세상아, 주님 앞에 덩실덩실 춤추어라. 즐기어라, 기뻐하여라, 고에 맞춰 노래하여라. ◎

복음 환호송

시편 94,7ㄹ.8ㄴ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의 목소리를 오늘 듣게 되거든, 너희 마음을 무디게 가지지 마라.
◎ 알렐루야.

복음

<이 세대에게 요나의 기적밖에는 따로 보여 줄 것이 없다.>
† 루가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29-32
그때에 군중이 계속 모여들자 29 예수께서는 “이 세대가 왜 이렇게도 악할까!” 하고 탄식하시며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 세대가 기적을 구하지만 요나의 기적밖에는 따로 보여 줄 것이 없다. 30 니느웨 사람들에게 요나의 사건이 기적이 된 것처럼 이 세대 사람들에게 사람의 아들도 기적의 표가 될 것이다.
31 심판날이 오면 남쪽 나라의 여왕이 이 세대 사람들과 함께 일어나 그들을 단죄할 것이다. 그는 솔로몬의 지혜를 배우려고 땅 끝에서 왔던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솔로몬보다 더 큰 사람이 있다.
32 심판날이 오면 니느웨 사람들이 이 세대와 함께 일어나 이 세대를 단죄할 것이다.
그들은 요나의 설교를 듣고 회개했던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요나보다 더 큰 사람이 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주님, 저희의 간절한 기도를 굽어 들으시고, 이 예물을 너그러이 받으시어, 주님의 영광을 위하여 드리는 이 예물이, 모든 이의 구원에 도움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시편 35,8
주님, 당신 은총이 어이 이리 귀하신지. 인간의 자손들이 당신 날개 그늘로 숨어 드나이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박해하던 바오로가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다음 복음을 전하는 사도로 변화한 것은 기적입니다. 세상일만 중요시하던 우리의 마음속에 하느님을 따르겠다는 마음이 생기는 것도, 우연한 사건처럼 일어난 일들을 주님의 부르심으로 알아듣고 주님 앞에 나설 수 있는 것도 기적입니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천상 선물의 은총으로 저희 몸과 마음을 몸소 차지하시고, 저희 마음을 이끄시어 주님 성령의 힘으로 살게 하소서. 우리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