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날 오늘 다음날

2005년 10월 23일 주일

[(녹) 민족들의 복음화를 위한 미사(전교 주일)카페스트라노의 성 요한]

오늘 전례

교회는 전교 사업에 종사하는 선교사나 전교 지역의 교회를 정신적, 물질적으로 돕고자 1926년부터 10월 마지막 전 주일을 ‘전교 주일’로 정하여, 신자 본연의 사명인 선교 의식을 일깨우고 있다. ‘전교 주일’ 특별 헌금은 교황청 전교회로 보내져 전 세계 전교 지역을 돕는 데 쓰인다.
오늘은 전교 주일이므로 ‘민족들의 복음화를 위한 미사’를 드린다(교황 비오 11세, 자의 교서 Romanorum Pontificium, 1922년 5월 3일; 인류복음화성 총회 결정, 1992년 4월 27-30일).

“너희는 온 세상을 두루 다니며 모든 사람에게 이 복음을 선포하여라”(마르 16,15). 이는 예수님께서 죽음에서 부활하시어 제자들에게 명령하신 마지막 말씀입니다. 그래서 이 말씀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마음에 간직하고 열성적으로 실천하여야 할 주님의 ‘유언’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하나 되어 공동체를 이루고 복음을 선포할 때 우리는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입당송

시편 66,2-3
하느님, 저희를 어여삐 여기소서. 저희에게 복을 내리옵소서. 어지신 그 얼굴을 저희에게 돌이키소서. 당신의 도가 세상에 알려지고, 만백성 당신의 구원을 알게 하소서.

본기도

하느님, 모든 사람이 구원되고 진리를 깨닫게 되기를 바라시니, 추수할 일꾼을 많이 보내시어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며, 생명의 말씀으로 모인 저희가 여러 가지 성사로 힘을 얻어 구원과 사랑의 길을 걷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이사야 예언자는 장차 올 완전한 평화를 노래하고 있다. 장차 이방인 백성들이 예루살렘으로 몰려들어 계약에 참여하게 되고, 그러면 완전한 평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모든 인간이 참된 삶을 하느님께 배우고 그 길을 따를 때 그리스도의 참된 평화 안에서 만민이 하나가 될 것이다(제1독서).

진정한 복음 선포는 인간이 예수님을 알고 믿어서 예수님의 말씀을 실천하는 삶을 살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예수님의 부활을 마음으로 믿을 때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에 놓이게 되고, 그 믿음을 입으로 고백하여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이다(제2독서).

그리스도께서는 만민에게 세례를 베풀고 당신의 계명을 지키도록 가르치심으로써 만민을 제자로 삼으라고 명령하신다. 부활하신 주님께서는 세상 종말까지 교회 공동체와 함께 계신다.
교회는 모든 민족들을 제자로 삼아 세례를 베풀고 주님의 기쁜 소식을 전해야 한다(복음).

제1독서

<주님의 집이 서 있는 산으로 만국이 물밀듯이 밀려들리라.>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 2,1-5
1 이것은 아모쓰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이 어찌 될 것인지를 내다보고 한 말이다.
2 장차 어느 날엔가, 주님의 집이 서 있는 산이 모든 멧부리 위에 우뚝 서고, 모든 언덕 위에 드높이 솟아, 만국이 그리로 물밀듯이 밀려들리라.
3 그때 수많은 민족이 모여 와서 말하리라. “자, 올라가자, 주님의 산으로, 야곱의 하느님께서 계신 전으로! 사는 길을 그에게 배우고 그 길을 따라가자. 법은 시온에서 나오고, 주님의 말씀은 예루살렘에서 나오느니.”
4 그가 민족 간의 분쟁을 심판하시고 나라 사이의 분규를 조정하시리니, 나라마다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리라. 민족들은 칼을 들고 서로 싸우지 않을 것이며, 다시는 군사 훈련도 하지 아니하리라.
5 오, 야곱의 가문이여, 주님의 빛을 받으며 걸어가자.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97,1.2-3ㄴ.3ㄷ-4.5-6(◎ 2ㄴ)
◎ 주님께서 그 정의 백성들 앞에서 밝히셨도다.
○ 새로운 노래를 주님께 불러 드려라. 묘한 일들 당신께서 하시었도다. 당신의 오른손이, 거룩하신 그 팔이, 당신의 승리를 마련하였도다. ◎
○ 주님께서 구원하심 드러내 보이시고, 그 정의 백성들 앞에서 밝히셨도다. 이스라엘 집안을 위하시는 그 사랑과 진실을 아니 잊으셨도다. ◎
○ 땅 끝마다 우리 주님의 구원하심을 모두 우러러보았도다. 온 세상아, 주님 앞에 덩실덩실 춤추어라. 즐기어라, 기뻐하여라, 고에 맞춰 노래하여라. ◎
○ 수금을 타면서 주님을 노래하여라. 수금에 가락 맞춰 노래 불러라. 나팔에다 각적 소리 한데 아울리면서, 임금이신 주님 앞에서 한껏 즐겨라. ◎

제2독서

<말씀을 전해 주는 사람이 없으면 어떻게 들을 수 있겠습니까?>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입니다. 10,9-18
형제 여러분, 9 예수는 주님이시라고 입으로 고백하고 또 하느님께서 예수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는 것을 마음으로 믿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10 곧 마음으로 믿어서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에 놓이게 되고 입으로 고백하여 구원을 얻게 됩니다.
11 성서에도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수치를 당하지 않으리라.”는 말씀이 있지 않습니까? 12 유다인이나 이방인이나 아무런 구별이 없습니다. 같은 주님께서 만민의 주님이 되시고 당신의 이름을 부르며 찾는 모든 사람에게 풍성한 복을 내리십니다.
13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누구든지 구원을 얻으리라.”는 말씀이 있지 않습니까?
14 그러나 믿지 않는 분의 이름을 어떻게 부를 수 있겠습니까? 또 들어 보지도 못한 분을 어떻게 믿겠습니까? 말씀을 전해 주는 사람이 없으면 어떻게 들을 수 있겠습니까? 15 전도자로서 파견받지 않고서 어떻게 전도를 할 수 있겠습니까?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이들의 발이 얼마나 아름다운가!” 하는 말이 바로 그 말씀입니다.
16 그러나 모든 사람이 다 그 복음을 받아들인 것은 아닙니다.
“주님, 우리가 일러 준 말을 누가 믿었습니까?” 하고 이사야도 한탄한 일이 있습니다. 17 그러므로 들어야 믿을 수 있고
그리스도를 전하는 말씀이 있어야 들을 수 있습니다.
18 나는 묻겠습니다. 그들이 그 말씀을 한 번도 들어 본 적이 없습니까? 분명히 들었습니다. 성서의 말씀에도, “그들의 소리가 온 땅에 울려 퍼졌고, 그들의 말이 땅 끝까지 이르렀다.” 하지 않았습니까?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환호송

마태 28,19ㄱ.20ㄴ
◎ 알렐루야.
○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가르쳐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겠노라.
◎ 알렐루야.

복음

<너희는 가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내 제자로 삼아라.>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8,16-20
그때에 16 열한 제자는 예수께서 일러 주신 대로 갈릴래아에 있는 산으로 갔다. 17 그들은 거기에서 예수를 뵙고 엎드려 절하였다. 그러나 의심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18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가까이 오셔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한을 받았다.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내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명한 모든 것을 지키도록 가르쳐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겠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보편 지향 기도

† 형제 여러분, 우리 모두 마음을 다하여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그리스도의 새 계명을 실천할 수 있도록 주님께 은총을 청하며 간절히 기도합시다.

1. 선교 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 세계 곳곳에서 선교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선교사들을 위하여 기도하오니 그들의 노력이 좋은 결실을 이루게 하여 주시고 저희도 그들과 함께 그리스도의 사랑을 온 세상에 전파하게 하소서.
◎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2. 평신도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 가정과 사회에서 복음에 따라 살아가는 모든 평신도가 세상의 어떠한 어려움 가운데서도 굳건한 믿음을 지켜 사도직을 충실히 수행하게 하소서. ◎

3. 불우한 이웃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 현대의 풍요로움 속에서도 물질적인 가난 때문에 인간의 존엄성을 위협받고 있는 이웃이, 저희의 도움으로 기쁘고 밝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은총 주소서. ◎

4. 하느님을 모르는 체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 아직도 주님을 따르지 않는 이들에게 복음을 받아들일 수 있는 은혜를 내리시어 그들도 저희와 함께 참된 행복과 기쁨을 누리게 하소서. ◎

† 주님, 저희 모두 구원의 기쁜 소식을 이웃에게 전파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은총 주시고 또한 주님 자녀들이 온 마음을 다하여 드리는 이 기도를 즐겨 들어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예물기도

주님,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려고 자기 자신을 바치신 그리스도를 보시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모든 민족이 해 뜨는 데서부터 해 지는 데까지 어디서나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며, 지존하신 주님 앞에 같은 제물을 봉헌하게 하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마태 28,20
내가 너희에게 명한 모든 것을 지키도록 그들을 가르쳐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겠노라.

영성체 후 묵상

예수님께서 우리와 항상 함께 계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신다는 것을 믿는다면 아무것도 두려울 것이 없을 것입니다. 특히 북한 땅에도 이 기쁜 소식을 전하여, 우리의 동포인 북한 형제자매들과 기쁨을 함께 나누어야 하겠습니다.
잠시 마음속으로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시간을 가집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저희가 받은 구원의 선물로 새로운 힘을 얻고 비오니, 영원한 구원에 도움이 되는 이 성사로 저희 안에서 참된 신앙이 나날이 자라게 하소서. 우리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