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날 오늘 다음날

2006년 2월 12일 주일

[(녹) 연중 제6주일]

TV매일미사 업로드 준비중 입니다.

굿뉴스 추천 성가

굿뉴스 추천 성가
입당 성가 432번 주여 날 인도하소서 영성체 성가 498번 예수여 기리리다
예물준비 성가 53번 주님은 나의 목자 499번 만찬의 신비
209번 사랑하올 예수 성심이여 파견 성가 448번 능하신 말씀을

오늘 전례

오늘 하느님 말씀은 우리가 어떠한 일을 수행하든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 할 것을 일깨워 줍니다. 예수님께서는 측은한 마음 때문에 병자들을 고쳐 주시며 사람들로 하여금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게 하십니다.

입당송

시편 31(30),3-4 참조
주님, 이 몸 보호할 반석 되시고, 저를 구원할 성채 되소서. 주님은 저의 바위, 저의 성채이시니, 주님 이름 생각하시어 저를 이끄시고 인도하소서.

본기도

주 하느님, 바르고 성실한 사람 안에 머무시기를 바라시니, 저희가 주님의 마땅한 거처가 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구약의 사제들은 병자들의 부정을 확인하고 선언합니다(제1독서). 사도 바오로는 어떤 일이든지 자신의 이익이 아니라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도록 권고합니다(제2독서). 예수님께서는 측은한 마음 때문에 병자들을 치유해 주십니다(복음).

제1독서

<부정한 사람은 진영 밖에 자리를 잡고 혼자 살아야 한다.>
▥ 레위기의 말씀입니다. 13,1-2.44-46
1 주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셨다. 2 “누구든지 살갗에 부스럼이나 습진이나 얼룩이 생겨, 그 살갗에 악성 피부병이 나타나면, 그를 아론 사제나 그의 아들 사제 가운데 한 사람에게 데려가야 한다.
44 그는 악성 피부병에 걸린 사람이므로 부정하다. 그는 머리에 병이 든 사람이므로, 사제는 그를 부정한 이로 선언해야 한다. 45 악성 피부병에 걸린 병자는 옷을 찢어 입고 머리를 푼다. 그리고 콧수염을 가리고 ‘부정한 사람이오.’, ‘부정한 사람이오.’ 하고 외친다. 46 병이 남아 있는 한 그는 부정하다. 그는 부정한 사람이므로, 진영 밖에 자리를 잡고 혼자 살아야 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32(31),1-2.5.11(◎ 7 참조)
◎ 주님은 저의 피신처. 구원의 환호로 저를 에워싸시나이다.
○ 행복하여라, 죄를 용서받고, 잘못이 덮여진 이! 행복하여라, 주님께서 허물을 헤아리지 않으시고, 그 얼에 거짓이 없는 사람! ◎
○ 제 잘못을 주님께 자백하며, 제 허물을 감추지 않고 말씀드렸나이다. 주님께 저의 죄를 고백하나이다. 그러자 제 허물과 잘못을 주님께서 용서하여 주셨나이다. ◎
○ 의인들아, 주님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마음 바른 이들아, 모두 환호하여라. ◎

제2독서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것처럼 여러분도 나를 본받는 사람이 되십시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1서 말씀입니다. 10,31─11,1
형제 여러분, 31 여러분은 먹든지 마시든지, 그리고 무슨 일을 하든지 모든 것을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십시오. 32 유다인에게도 그리스인에게도 하느님의 교회에도 방해를 놓는 자가 되지 마십시오. 33 무슨 일을 하든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애쓰는 나처럼 하십시오. 나는 많은 사람이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 내가 아니라 그들에게 유익한 것을 찾습니다.
11,1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것처럼 여러분도 나를 본받는 사람이 되십시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환호송

루카 7,16
◎ 알렐루야.
○ 우리 가운데에 큰 예언자가 나타났도다.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을 찾아오셨도다.
◎ 알렐루야.

복음

<그는 나병이 가시고 깨끗하게 되었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40-45
그때에 40 어떤 나병 환자가 예수님께 와서 도움을 청하였다. 그가 무릎을 꿇고 이렇게 말하였다. “스승님께서는 하고자 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41 예수님께서 가엾은 마음이 드셔서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말씀하셨다. “내가 하고자 하니 깨끗하게 되어라.” 42 그러자 바로 나병이 가시고 그가 깨끗하게 되었다.
43 예수님께서는 그를 곧 돌려보내시며 단단히 이르셨다. 44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누구에게든 아무 말도 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다만 사제에게 가서 네 몸을 보이고, 네가 깨끗해진 것과 관련하여 모세가 명령한 예물을 바쳐, 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여라.” 45 그러나 그는 떠나가서 이 이야기를 널리 알리고 퍼뜨리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예수님께서는 더 이상 드러나게 고을로 들어가지 못하시고, 바깥 외딴곳에 머무르셨다. 그래도 사람들은 사방에서 그분께 모여들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보편 지향 기도

† 형제 여러분, 자비로우신 그리스도께 우리 자신을 온전히 맡기며 하느님 아버지께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합시다.

1.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 그리스도께 믿음을 고백하는 교회가 서로 믿지 못하는 이 세상에 그리스도를 충실히 증언하게 하소서.
◎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2. 사회 정의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 부정부패로 어지러운 이 사회에 주님의 정의를 깨우쳐 주시어 모든 사람이 자유와 평등을 누리며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게 하소서. ◎

3. 병고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 육체적 정신적인 병으로 고생하는 이들을 주님께서 몸소 위로하여 주시고, 그들이 하루빨리 건강을 회복하게 하소서. ◎

4. 청소년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님, 청소년들이 젊은이다운 순수함을 간직하면서 지혜와 경험이 풍부한 어른들의 가르침도 귀담아듣고 받아들이는 겸손한 마음을 갖게 하소서. ◎

† 지극히 선하신 주님, 오직 주님의 자비와 사랑에 의지하며 청하는 저희의 기도를 기꺼이 들어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예물기도

주님, 봉헌된 이 예물로 저희를 깨끗하게 하시고 새롭게 하시며, 주님의 뜻을 충실히 따르는 이들에게 영원한 갚음을 주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시편 78(77),29-30 참조
사람들이 실컷 먹고 배불렀으니 주님께서 그들의 바람을 채워 주신 것이로다. 그러나 그들은 욕심을 멀리하지 않았도다.

영성체 후 묵상

하느님께서는 인간을 사랑하십니다. 예수님의 병자 치유나 빵의 기적 등 그분의 모든 활동이 인간 사랑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하느님의 이러한 사랑을 깨달을수록 더욱더 그분의 영광을 위해 헌신하게 될 것입니다. 바오로 사도처럼 말입니다. 우리는 언제쯤 하느님의 사랑을 제대로 깨달을 수 있을까요? 잠시 마음속으로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시간을 가집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성찬으로 저희를 기르시니, 저희가 참생명을 주는 이 양식을 언제나 찾게 하소서. 우리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