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날 오늘 다음날

2006년 3월 2일 목요일

[(자) 재의 예식 다음 목요일]

TV매일미사 업로드 준비중 입니다.

굿뉴스 추천 성가

굿뉴스 추천 성가
입당 성가 115번 수난 기약 다다르니 영성체 성가 158번 구세주예수 그리스도
예물준비 성가 455번 주님을 따르려 모여 있는 우리 160번 하느님의 어린양
파견 성가 119번 주님은 우리 위해

입당송

시편 55(54),17-20.23 참조

내가 주님께 부르짖으면, 주님께서 나를 대적하던 사람들 사이에서 내 목소리를 들어 주시리라. 네 근심을 주님께 맡겨라. 주님께서 너를 붙들어 주시리라.

본기도

주님, 저희가 무엇을 해야 할지 가르쳐 주시고 도와주시어, 모든 활동을 주님 안에서 시작하고 마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하느님께서는 우리 앞에 생명과 죽음의 길, 행복과 불행의 길을 내놓으시며 선택하라고 말씀하십니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행복의 길과 생명의 길을 위하여 우리에게 자신의 십자가를 지고 당신을 따라오기를 당부하십니다. 목숨을 얻으려면 목숨을 내놓아야 한다고 가르치십니다(복음).

제1독서

<보아라. 내가 오늘 너희 앞에 축복과 저주를 내놓는다(신명 11,26).>▥ 신명기의 말씀입니다. 30,15-20


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였다.


15 “보아라, 내가 오늘 너희 앞에 생명과 행복, 죽음과 불행을 내놓는다. 16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주 너희 하느님의 계명을 듣고, 주 너희 하느님을 사랑하며 그분의 길을 따라 걷고, 그분의 계명과 규정과 법규들을 지키면, 너희가 살고 번성할 것이다. 또 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너희가 차지하러 들어가는 땅에서 너희에게 복을 내리실 것이다.


17 그러나 너희의 마음이 돌아서서 말을 듣지 않고, 유혹에 끌려 다른 신들에게 경배하고 그들을 섬기면, 18 내가 오늘 너희에게 분명히 일러두는데, 너희는 반드시 멸망하고, 요르단을 건너 차지하러 들어가는 땅에서 오래 살지 못할 것이다.

19 나는 오늘 하늘과 땅을 증인으로 세우고, 생명과 죽음, 축복과 저주를 너희 앞에 내놓았다. 너희와 너희 후손이 살려면 생명을 선택해야 한다. 20 또한 주 너희 하느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말씀을 들으며 그분께 매달려야 한다. 주님은 너희의 생명이시다. 그리고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주시겠다고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가 오랫동안 살 수 있게 해 주실 분이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1-2.3.4와 6(◎40(39),5ㄱ 참조)
◎ 주님께 신뢰를 두는 사람은 행복하여라.
○ 행복하여라! 악인들의 뜻에 따라 걷지 않고 죄인들의 길에 들지 않으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않는 사람, 오히려 주님의 가르침을 좋아하고 그분의 가르침을 밤 낮으로 되새기는 사람.◎
○ 그는 시냇가에 심겨 제때에 열매를 내며 잎이 시들지 않는 나무와 같아 하는 일마다 잘되리라. ◎
○ 악인들은 그렇지 않으니 바람에 흩어지는 겨와 같아라. 의인들의 길은 주님께서 알고 계시고 악인들의 길은 멸망에 이르도다. ◎

복음 환호송

마태 4,17
◎ 그리스도님, 찬미와 영광 받으소서.
○ 회개하여라, 하늘 나라가 가까이 왔도다.
◎ 그리스도님, 찬미와 영광 받으소서.

복음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그 사람은 목숨을 구할 것이다.>†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22-25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22 “사람의 아들은 반드시 많은 고난을 겪고 원로들과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에게 배척을 받아 죽임을 당하였다가 사흘 만에 되살아나야 한다.” 하고 이르셨다.

23 예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24 정녕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그 사람은 목숨을 구할 것이다. 25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자기 자신을 잃거나 해치게 되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주님, 거룩한 제단에 봉헌하는 이 제물을 굽어보시어, 저희에게는 용서의 계기가 되고, 주님께는 영광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시편 51(50),12
하느님, 깨끗한 마음을 제게 만들어 주시고, 굳건한 영을 제 안에 새롭게 하소서.

영성체 후 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천상 선물을 받고 간절히 비오니, 이 선물이 저희에게 언제나 용서와 구원의 원천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