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날 오늘 다음날

2006년 3월 20일 월요일

[(백) 한국 교회의 수호자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배필 성 요셉 대축일]

TV매일미사 업로드 준비중 입니다.

굿뉴스 추천 성가

굿뉴스 추천 성가
입당 성가 280번 성 요셉 찬양하세 영성체 성가 197번 나그네 양식이요
예물준비 성가 12번 주님을 기리나이다 파견 성가 114번 나자렛 성가정 (2~3절)

오늘 전례

요셉 성인은 예수님의 양부이며, 성모님의 배필입니다. 하느님 때문에 모든 것을 순수하게 포기한 분입니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아들이 태어날 수 있도록 나자렛의 마리아를 선택하신 점도 탁월하지만, 성모님과 예수님의 훌륭한 보호자로 요셉을 선택하신 데에도 틀림이 없으셨습니다. 루카 복음사가에 따르면, 요셉은 율법을 따라 사는 분이었습니다(2,21.41 참조). 요셉 성인은 하느님 아버지께서 사랑하시는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호하는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였습니다.

입당송

루카 12,42
주님께서는 당신 백성을 위하여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을 세우셨도다.

본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복된 성 요셉에게 구세주를 충실히 돌보게 하셨으니, 그의 전구를 들으시어, 교회가 인류 구원 사업에 충실히 봉사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하느님께서는 다윗의 충성스러움 때문에 그의 가문에 영원한 왕권을 약속하십니다(제1독서).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얻은 의로움 때문에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었습니다(제2독서). 요셉 성인은 하느님께서 다윗에게 약속하신 아드님을 성령으로 잉태한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입니다(복음).

제1독서

<주 하느님께서 그분의 조상 다윗의 왕좌를 그분께 주시리라(루카 1,32).>▥ 사무엘기 하권의 말씀입니다. 7,4-5ㄱ.12-14ㄱ.16 그 무렵 4 주님의 말씀이 나탄에게 내렸다. 5 “나의 종 다윗에게 가서 말하여라.
‘주님이 이렇게 말한다. 12 너의 날수가 다 차서 조상들과 함께 잠들게 될 때, 네 몸에서 나와 네 뒤를 이을 후손을 내가 일으켜 세우고, 그의 나라를 튼튼하게 하겠다. 13 그는 나의 이름을 위하여 집을 짓고, 나는 그 나라의 왕좌를 영원히 튼튼하게 할 것이다. 14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될 것이다.
16 너의 집안과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굳건해지고, 네 왕좌가 영원히 튼튼하게 될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89(88),2-3.4-5.27과 29(◎ 37)
◎ 다윗의 후손들은 영원히 존속하리라.
○ 저는 주님의 자애를 영원히 노래하오리다. 제 입으로 주님의 성실을 대대로 전하오리다. 정녕 제가 아뢰옵니다. “주님께서는 자애를 영원히 세우시고 성실을 하늘에 굳건히 하셨나이다.” ◎
○ “나는 내가 뽑은 이와 계약을 맺고 나의 종 다윗에게 맹세하였노라. 영원토록 네 후손을 굳건히 하고 대대로 이어질 네 왕좌를 세우노라.” ◎
○ “그는 나를 불러 ‘주님은 저의 아버지, 저의 하느님, 제 구원의 바위시옵니다.’ 하리라. 나도 영원토록 그에게 내 자애를 보존하여 그와 맺은 내 계약이 변함없으리라.” ◎

제2독서

<아브라함은 희망이 없어도 희망하였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입니다. 4,13.16-18.22 형제 여러분, 13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는 약속은 율법을 통해서가 아니라 믿음으로 얻은 의로움을 통해서 아브라함과 그 후손들에게 주어졌습니다.
16 그러한 까닭에 약속은 믿음에 따라 이루어지고 은총으로 주어집니다. 이는 약속이 모든 후손에게, 곧 율법에 따라 사는 이들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이 보여 준 믿음에 따라 사는 이들에게도 보장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우리 모두의 조상입니다. 17 그것은 성경에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만들었다.”라고 기록된 그대로입니다. 아브라함은 자기가 믿는 분, 곧 죽은 이들을 다시 살리시고 존재하지 않는 것을 존재하도록 불러내시는 하느님 앞에서 우리 모두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18 그는 희망이 없어도 희망하며, “너의 후손들이 저렇게 많아질 것이다.” 하신 말씀에 따라 “많은 민족의 아버지”가 될 것을 믿었습니다.
22 바로 그 때문에 “하느님께서 그 믿음을 의로움으로 인정해 주신”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환호송

시편 84(83),5 참조
◎ 그리스도님, 찬미와 영광 받으소서.
○ 주님, 주님의 집에 사는 이들은 행복하오니, 길이길이 주님을 찬양하리이다.
◎ 그리스도님, 찬미와 영광 받으소서.

복음

<요셉은 주님의 천사가 명령한 대로 하였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6.18-21.24ㄱ<또는 루카 2,41-51ㄱ>
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 18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탄생하셨다. 그분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였는데, 그들이 같이 살기 전에 마리아가 성령으로 말미암아 잉태한 사실이 드러났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내고 싶지 않았으므로, 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하기로 작정하였다. 20 요셉이 그렇게 하기로 생각을 굳혔을 때, 꿈에 주님의 천사가 나타나 말하였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24 잠에서 깨어난 요셉은 주님의 천사가 명령한 대로 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주님, 성 요셉이 충성스럽고 깨끗한 마음으로 동정 마리아에게서 나신 성자께 봉사하였으니, 저희도 같은 마음으로 이 제사를 봉헌하게 하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마태 25,21
잘하였다, 착하고 성실한 종아! 와서 네 주인과 함께 기쁨을 나누어라.

영성체 후 묵상

성모 마리아가 동정으로 살며, 하느님께 받은 은총을 죽는 날까지 보전한 것은 대단한 일입니다. 요셉 성인이 동정녀 마리아를 보호하며 또한 마리아가 받은 은총을 보전하도록 도와준 일 역시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예수님의 구원 활동과 성모님의 은총의 삶 뒤에는 침묵으로 봉사한 요셉 성인의 도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가난한 목수 요셉 성인이 이룬 성가정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정의 모범입니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성 요셉의 축제를 지내며 즐거워하는 저희를 생명의 양식으로 배불리셨으니, 저희를 영원히 지켜 주시고, 주신 은총을 길이 지켜 주소서. 우리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