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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1999
1998
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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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9
10
11
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목)
(
홍
)성 유스티노 순교자 기념일
2일(금)
(
백
)부활 제7주간 금요일 성 베드로와 성 마르첼리노 순교자 기념
3일(
토
)
(
홍
)성 가롤로 르왕가와 동료 순교자 기념일
(
홍
)성령 강림 대축일 전야 저녁 미사
4일(
일
)
(
홍
)성령 강림 대축일 미사
5일(월)
(
홍
)성 보니파시오 주교 순교자 기념일
6일(화)
(
녹
)연중 제9주간 화요일 성 노르베르토 주교 기념
7일(수)
(
녹
)연중 제9주간 수요일
8일(목)
(
녹
)연중 제9주간 목요일
9일(금)
(
녹
)연중 제9주간 금요일 성 에프렘 부제 학자 기념
10일(
토
)
(
녹
)연중 제9주간 토요일
11일(
일
)
(
백
)삼위일체 대축일
12일(월)
(
녹
)연중 제10주간 월요일
13일(화)
(
백
)파도바의 성 안토니오 사제 학자 기념일
14일(수)
(
녹
)연중 제10주간 수요일
15일(목)
(
녹
)연중 제10주간 목요일
16일(금)
(
녹
)연중 제10주간 금요일
17일(
토
)
(
녹
)연중 제10주간 토요일
18일(
일
)
(
백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19일(월)
(
녹
)연중 제11주간 월요일 성 로무알도 아빠스 기념
20일(화)
(
녹
)연중 제11주간 화요일
21일(수)
(
백
)성 알로이시오 곤자가 수도자 기념일
22일(목)
(
녹
)연중 제11주간 목요일 놀라의 성 바울리노 주교, 또는 성 요한 피셔 주교와 성 토마스 모어 순교자 기념
23일(금)
(
백
)예수 성심 대축일(사제 성화의 날)
24일(
토
)
(
백
)성 요한 세례자 탄생 대축일
25일(
일
)
(
녹
)연중 제12주일
(
백
)남북통일 기원 미사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의 날)
26일(월)
(
녹
)연중 제12주간 월요일
27일(화)
(
녹
)연중 제12주간 화요일 알렉산드리아의 성 치릴로 주교 학자 기념
28일(수)
(
홍
)성 이레네오 주교 순교자 기념일
29일(목)
(
홍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전야 저녁 미사
(
홍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30일(금)
(
녹
)연중 제12주간 금요일 로마 교회의 초기 순교자들 기념
2006년 6월 19일 월요일
[(녹) 연중 제11주간 월요일 성 로무알도 아빠스 기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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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무알도 성인은 이탈리아 라벤나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 20세 때 성 아폴리나레 수도원에 입회하여 더 엄격한 수도 생활을 하고자 은수자 마리누스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978년경 스승과 함께 쿡사의 베네딕토회 회원이 된 그는 은수자로 살았습니다. 성인은 회개하고 수도자가 된 아버지를 만나러 이탈리아로 갔다가 성 아폴리나레 수도원 원장이 되었으나, 2년 뒤 원장을 사임하고 다시 은수 생활을 계속하였습니다. 그 뒤 헝가리의 마지르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다가 추방되어 고향으로 돌아왔으나 노환으로 1027년 선종하였습니다.
입당송
시편 17(16),15
저는 의로움으로 주님의 얼굴을 뵈옵고, 깨어날 때 주님의 모습으로 흡족하리이다.
본기도
하느님, 길 잃은 사람들에게 진리의 빛을 보이시어 올바른 길로 돌아오게 하시니, 그리스도교 신앙을 고백하는 모든 이가 그 이름에 어긋나는 것을 버리고 올바로 살아가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아합 임금이 나봇의 포도밭을 탐내자 아합의 아내는 나봇을 돌에 맞아 죽게 하고 그 포도밭을 차지하게 합니다(제1독서). 예수님은 똑같이 복수하기는커녕 오히려 친절과 사랑을 베풀기를 요구하십니다. “누가 네 오른 뺨을 치거든 다른 뺨마저 돌려 대어라”(복음).
제1독서
<나봇이 돌에 맞아 죽었다.>
▥ 열왕기 상권의 말씀입니다. 21,1ㄴ-16
그때에 1 이즈르엘 사람 나봇이 이즈르엘에 포도밭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포도밭은 사마리아 임금 아합의 궁 곁에 있었다.
2 아합이 나봇에게 말하였다. “그대의 포도밭을 나에게 넘겨주게. 그 포도밭이 나의 궁전 곁에 있으니, 그것을 내 정원으로 삼았으면 하네. 그 대신 그대에게는 더 좋은 포도밭을 주지. 그대가 원한다면 그 값을 돈으로 셈하여 줄 수도 있네.”
3 그러자 나봇이 아합에게 말하였다. “주님께서는 제가 제 조상들에게서 받은 상속 재산을 임금님께 넘겨 드리는 것을 용납하지 않으십니다.”
4 아합은 이즈르엘 사람 나봇이 자기에게, “제 조상님들의 상속 재산을 넘겨 드릴 수 없습니다.”라고 한 말에 속이 상하고 화가 나서 궁전으로 돌아갔다. 아합은 자리에 누워 얼굴을 돌리고 음식을 들려고도 하지 않았다.
5 그의 아내 이제벨이 들어와서 물었다. “무슨 일로 그렇게 속이 상하시어 음식조차 들려고 하지 않으십니까?”
6 임금이 아내에게 말하였다. “실은 내가 이즈르엘 사람 나봇에게 ‘그대의 포도밭을 돈을 받고 주게. 원한다면 그 포도밭 대신 다른 포도밭을 줄 수도 있네.’ 하였소. 그런데 그자가 ‘저는 포도밭을 임금님께 넘겨 드릴 수 없습니다.’ 하고 거절하는 것이오.”
7 그러자 그의 아내 이제벨이 그에게 말하였다. “이스라엘에 왕권을 행사하시는 분은 바로 당신이십니다. 일어나 음식을 드시고 마음을 편히 가지십시오. 제가 이즈르엘 사람 나봇의 포도밭을 당신께 넘겨 드리겠습니다.”
8 그 여자는 아합의 이름으로 편지를 써서 그의 인장으로 봉인하고, 그 편지를 나봇이 사는 성읍의 원로들과 귀족들에게 보냈다.
9 이제벨은 그 편지에 이렇게 썼다. “단식을 선포하고 나봇을 백성의 첫자리에 앉히시오. 10 그런 다음, 불량배 두 사람을 그 맞은쪽에 앉히고 나봇에게, ‘너는 하느님과 임금님을 저주하였다.’ 하며 그를 고발하게 하시오. 그러고 나서 그를 끌어내어 돌을 던져 죽이시오.”
11 그 성읍 사람들, 곧 나봇이 사는 성읍의 원로들과 귀족들은 이제벨이 보낸 전갈 그대로, 그 여자가 편지에 써 보낸 그대로 하였다.
12 그들이 단식을 선포하고 나봇을 백성의 첫자리에 앉히자, 13 불량배 두 사람이 들어와서 그 맞은쪽에 앉았다.
불량배들은 나봇을 두고 백성에게, “나봇은 하느님과 임금님을 저주하였습니다.” 하고 말하며 그를 고발하였다. 그러자 사람들이 나봇을 성 밖으로 끌어내어 돌을 던져 죽인 다음, 14 이제벨에게 사람을 보내어 “나봇이 돌에 맞아 죽었습니다.” 하고 전하였다.
15 이제벨은 나봇이 돌에 맞아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아합 임금에게 말하였다. “일어나셔서, 이즈르엘 사람 나봇이 돈을 받고 넘겨주기를 거절하던 그 포도밭을 차지하십시오.
나봇은 살아 있지 않습니다. 죽었습니다.”
16 나봇이 죽었다는 말을 듣고 아합은 일어나, 이즈르엘 사람 나봇의 포도밭을 차지하려고 그곳으로 내려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5,2-3.5-6ㄴ.6ㄷ-7(◎ 2ㄴ)
◎ 주님, 제 탄식을 살펴 들어 주소서.
○ 주님, 제 말씀에 귀를 기울이소서. 제 탄식을 살펴 들어 주소서. 저의 임금님, 저의 하느님 제가 외치는 소리를 귀여겨들으소서. 주님께 기도드리나이다. ◎
○ 주님은 죄악을 좋아하시는 하느님이 아니시기에, 악인은 주님 앞에 머물지 못하고 거만한 자들은 주님 눈앞에 나서지 못하나이다. ◎
○ 주님께서는 나쁜 짓 하는 자들을 모두 미워하시고, 거짓을 말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시나이다. 피에 주린 자와 사기 치는 자를, 주님께서는 역겨워하시나이다. ◎
복음 환호송
시편 119(118),105
◎ 알렐루야.
○ 주님의 말씀은 제 발에 등불, 저의 길에 빛이오이다.
◎ 알렐루야.
복음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악인에게 맞서지 마라.>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5,38-42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38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하고 이르신 말씀을 너희는 들었다. 39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악인에게 맞서지 마라. 오히려 누가 네 오른뺨을 치거든 다른 뺨마저 돌려 대어라. 40 또 너를 재판에 걸어 네 속옷을 가지려는 자에게는 겉옷까지 내주어라. 41 누가 너에게 천 걸음을 가자고 강요하거든, 그와 함께 이천 걸음을 가 주어라. 42 달라는 자에게 주고 꾸려는 자를 물리치지 마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주님, 교회가 바치는 예물을 굽어보시고, 성체성사로 신자들에게 성덕을 더해 주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시편 84(83),4-5
만군의 주님, 저의 임금님, 저의 하느님, 주님의 제단 곁에 참새도 집을 마련하고, 제비도 제 둥지가 있어 그곳에 새끼들을 치나이다. 주님의 집에 사는 이들은 행복하리니, 그들은 늘 주님을 찬양하리라.
영성체 후 묵상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동태 복수법으로 정의를 실현하고자 하였습니다. 말하자면 상대방이 자신에게 상처를 준 것 그 이상으로 보복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기가 입은 상처보다 더 큰 상처를 주며 보복하고 싶어 합니다. 그런 이유로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상대편은 자기가 준 상처보다 더 큰 보복을 당했다고 여겨 또 보복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으시고자 보복하지 말고 오히려 한술 더 떠서 친절하기를 요구하십니다. 복수의 악순환을 끊는 지름길이지만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해결책입니다. 이성으로는 알아들을 수 있지만 감정으로 소화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하느님의 은총이 필요합니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거룩한 선물을 받고 비오니, 성체를 자주 모심으로써 저희 구원의 열매가 날로 자라게 하소서. 우리 주…….
(구)성경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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