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날 오늘 다음날

2006년 10월 14일 토요일

[(녹) 연중 제27주간 토요일 성 갈리스토 1세 교황 순교자 기념]

TV매일미사 업로드 준비중 입니다.

굿뉴스 추천 성가

굿뉴스 추천 성가
입당 성가 38번 행복하여라 영성체 성가 152번 오 지극한 신비여
예물준비 성가 443번 자애로우신 주님 153번 오소서 주 예수여
파견 성가 448번 능하신 말씀을

오늘 전례

갈리스토 1세 교황은 217년부터 222년까지 재임한 제16대 교황입니다. 그는 노예였으나 신자였던 주인 덕분에 하느님을 믿게 되었습니다. 신자로 고발되어 외딴섬으로 추방되어 학대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교황의 신임이 두터웠던 그는 아피아 가도의 묘지 감독으로 일하였는데, 지금도 그 묘지는 그의 이름을 따서 갈리스토 카타콤이라 불립니다. 교황 보좌관으로 일하다가 교황이 된 그는 이단에 맞서 싸웠고 사제 양성에 힘썼습니다.

입당송

시편 13(12),6
주님, 저는 주님 자애에 의지하며, 제 마음 주님의 구원으로 기뻐 뛰리이다. 제게 은혜를 베푸셨기에 주님께 노래하오리다.

본기도

전능하신 주 하느님, 저희가 언제나 성령께 귀 기울이게 하시어, 주님의 뜻을 새기고 말과 행동으로 실천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바오로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으로 하느님의 자녀가 되면 유다인과 그리스인, 자유인과 노예, 남자와 여자의 구별도 없이 모두 하느님의 상속자가 된다고 가르칩니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당신과 같은 아들을 낳은 여인으로서의 어머니 마리아의 행복보다는,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이들이 오히려 더 행복하다고 말씀하십니다(복음).

제1독서

<여러분은 모두 믿음으로 하느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갈라티아서 말씀입니다. 3,22-29
형제 여러분, 22 성경은 모든 것을 죄 아래 가두어 놓았습니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믿는 이들이 약속을 받게 되었습니다.
23 믿음이 오기 전에는 우리가 율법 아래 갇혀, 믿음이 계시될 때까지 율법의 감시를 받아 왔습니다.
24 그리하여 율법은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게 되도록,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우리의 감시자 노릇을 하였습니다. 25 그러나 믿음이 온 뒤로 우리는 더 이상 감시자 아래 있지 않습니다. 26 여러분은 모두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믿음으로 하느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27 그리스도와 하나 되는 세례를 받은 여러분은 다 그리스도를 입었습니다. 28 그래서 유다인도 그리스인도 없고, 종도 자유인도 없으며, 남자도 여자도 없습니다. 여러분은 모두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하나입니다.
29 여러분이 그리스도께 속한다면, 여러분이야말로 아브라함의 후손이며 약속에 따른 상속자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05(104),2-3.4-5.6-7(◎ 8ㄱ)
◎ 주님께서는 당신 계약을 영원히 기억하셨도다.
○ 주님께 노래하여라, 주님께 찬미 노래 불러라. 그 모든 기적을 이야기하여라. 주님의 거룩하신 이름을 자랑하여라. 주님을 찾는 이들의 마음은 기뻐하여라. ◎
○ 주님과 그 권능을 구하여라. 언제나 그 얼굴을 찾아라. 주님께서 이루신 기적들을, 그 이적들과 그 입으로 내리신 판결들을 기억하여라. ◎
○ 주님의 종 아브라함의 후손들아, 주님께 뽑힌 야곱의 자손들아! 그분은 주 우리 하느님, 그분의 판결들이 온 세상에 미치도다. ◎

복음 환호송

루카 11,28
◎ 알렐루야.
○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이들은 행복하여라.
◎ 알렐루야.

복음

<선생님을 배었던 모태는 행복합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이들이 오히려 행복하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27-28
27 예수님께서 군중에게 말씀을 하고 계실 때에 군중 속에서 어떤 여자가 목소리를 높여, “선생님을 배었던 모태와 선생님께 젖을 먹인 가슴은 행복합니다.” 하고 예수님께 말하였다. 28 그러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이들이 오히려 행복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기도

주님, 이 신비로운 제사를 정성껏 거행하며 간절히 청하오니, 주님의 영광을 위하여 봉헌하는 이 예물이 저희 구원에 도움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시편 9,2-3
주님의 기적들을 낱낱이 이야기하오리다. 지극히 높으신 분, 저는 주님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주님 이름에 찬미 노래 바치나이다.

영성체 후 묵상

믿음으로 친구가 됩니다. 믿음으로 부부의 사랑이 더욱 돈독해집니다. 믿음으로 우리는 하느님의 자녀가 됩니다. 또한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믿음으로 형제자매들이 됩니다. 하느님 나라에서 이루어지는 친교는 이 세상의 혈연, 지연, 학연 등과 상관없습니다. 친교는 하느님의 말씀을 철저하게 듣고 따르는 믿음 외에 다른 무엇으로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하느님 나라의 신용 불량자가 되지 맙시다.

영성체 후 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이 거룩한 미사에서 저희가 성체로 구원의 보증을 받았으니, 실제로 그 구원을 얻게 하소서. 우리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