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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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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화)
(
백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세계 평화의 날)
2일(수)
(
백
)성 대 바실리오와 나지안조의 성 그레고리오 주교 학자 기념일
3일(목)
(
백
)주님 공현 전 목요일
4일(금)
(
백
)주님 공현 전 금요일
5일(
토
)
(
백
)주님 공현 전 토요일
6일(
일
)
(
백
)주님 공현 대축일
7일(월)
(
백
)주님 공현 후 월요일
8일(화)
(
백
)주님 공현 후 화요일
9일(수)
(
백
)주님 공현 후 수요일
10일(목)
(
백
)주님 공현 후 목요일
11일(금)
(
백
)주님 공현 후 금요일
12일(
토
)
(
백
)주님 공현 후 토요일
13일(
일
)
(
백
)주님 세례 축일 성 힐라리오 주교 학자 기념 없음
14일(월)
(
녹
)연중 제1주간 월요일
15일(화)
(
녹
)연중 제1주간 화요일
16일(수)
(
녹
)연중 제1주간 수요일
17일(목)
(
백
)성 안토니오 아빠스 기념일
18일(금)
(
녹
)연중 제1주간 금요일(일치 주간)
19일(
토
)
(
녹
)연중 제1주간 토요일
20일(
일
)
(
녹
)연중 제2주일 성 파비아노 교황 순교자, 또는 성 세바스티아노 순교자 기념 없음
21일(월)
(
홍
)성녀 아녜스 동정 순교자 기념일
22일(화)
(
녹
)연중 제2주간 화요일 (성 빈첸시오 부제 순교자 기념)
23일(수)
(
녹
)연중 제2주간 수요일
24일(목)
(
백
)성 프란치스코 드 살 주교 학자 기념일
25일(금)
(
백
)성 바오로 사도의 개종 축일
26일(
토
)
(
백
)성 티모테오와 성 티토 주교 기념일
27일(
일
)
(
녹
)연중 제3주일(해외 원조 주일)
28일(월)
(
백
)성 토마스 데 아퀴노 사제 학자 기념일
29일(화)
(
녹
)연중 제3주간 화요일
30일(수)
(
녹
)연중 제3주간 수요일
31일(목)
(
백
)성 요한 보스코 사제 기념일
2008년 1월 28일 월요일
[(백) 성 토마스 데 아퀴노 사제 학자 기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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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데 아퀴노 성인은 1225년경 이탈리아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베네딕토 수도원에서 공부한 그는 1244년 가족의 반대를 물리치고 도미니코 수도회에 입회하였다. 그 뒤 알베르토 성인의 지도를 받으며 공부하였고, 사제가 되어 신학교 교수로 오랫동안 봉직하였다. 성인은 철학과 신학에 관한 위대한 저서를 많이 남겼는데, 특히 『신학 대전』은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 꼽힌다. 1274년 선종한 그는 1323년 성인의 반열에 올랐다.
입당송
집회 15,5 참조
주님께서는 그를 지혜와 지식의 얼로 충만하게 하시어, 회중 가운데에서 그의 입을 열어 주셨고, 영광의 띠를 둘러 주셨도다.
본기도
하느님, 성 토마스를 통하여 성덕과 학문에 뛰어난 모범을 교회에 남겨 주셨으니, 저희가 그 가르친 바를 깨닫고, 그 삶을 본받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다윗은 이스라엘의 두 번째 임금이 된다. 원로들은 헤브론으로 가서 그에게 기름을 붓고 이스라엘의 임금으로 세웠다. 사무엘이 예언한 그대로였다. 다윗은 헤브론에서 칠 년 반을 살았다. 그 뒤 그는 예루살렘을 점령하고 그곳을 ‘다윗 성’이라 부른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여러 차례 악령 들린 사람을 고쳐 주셨다. 보통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는 일이다. 율법 학자들은 마귀 우두머리의 힘을 빌려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드러낸다. 엄청난 발상이다. 생사람 잡을 소리다. 그런데도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조용히 타이르신다(복음).
제1독서
<너는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될 것이다.>
▥ 사무엘기 하권의 말씀입니다. 5,1-7.10
그 무렵 1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가 헤브론에 있는 다윗에게 몰려가서 말하였다. “우리는 임금님의 골육입니다. 2 전에 사울이 우리의 임금이었을 때에도, 이스라엘을 거느리고 출전하신 이는 임금님이셨습니다. 또한 주님께서는 ‘너는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고 이스라엘의 영도자가 될 것이다.’ 하고 임금님께 말씀하셨습니다.”
3 그리하여 이스라엘의 원로들이 모두 헤브론으로 임금을 찾아가자, 다윗 임금은 헤브론에서 주님 앞으로 나아가 그들과 계약을 맺었다. 그리고 그들은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의 임금으로 세웠다. 4 다윗은 서른 살에 임금이 되어 마흔 해 동안 다스렸다. 5 그는 헤브론에서 일곱 해 여섯 달 동안 유다를 다스린 다음, 예루살렘에서 서른세 해 동안 온 이스라엘과 유다를 다스렸다.
6 다윗 임금이 부하들을 거느리고 예루살렘으로 가서 그 땅에 사는 여부스족을 치려 하자, 여부스 주민들이 다윗에게 말하였다. “너는 이곳에 들어올 수 없다. 눈먼 이들과 다리저는 이들도 너쯤은 물리칠 수 있다.” 그들은 다윗이 거기에 들어올 수 없으리라고 여겼던 것이다. 7 그러나 다윗은 시온 산성을 점령하였다. 그곳이 바로 다윗 성이다.
10 다윗은 세력이 점점 커졌다. 주 만군의 하느님께서 그와 함께 계셨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89(88),20.21-22.25-26(◎ 25ㄱ)
◎ 나의 성실과 자애가 그와 함께 있으리라.
○ 예전에 주님께서 발현하여 말씀하시고, 주님께 충실한 이들에게 선언하셨나이다. “내가 영웅에게 왕관을 씌우고, 백성 가운데에서 뽑힌 이를 들어 높였노라.” ◎
○ “나는 나의 종 다윗을 찾아내어, 그에게 나의 거룩한 기름을 부었노라. 내 손이 그를 붙잡아 주고, 내 팔도 그를 굳세게 하리라.” ◎
○ “나의 성실과 자애가 그와 함께 있어, 나의 이름으로 그의 뿔이 쳐들리리라. 내가 그의 손을 바다 위에, 그의 팔을 강 위에 놓으리라.” ◎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우리 구원자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죽음을 없애시고, 복음으로 생명을 환히 보여 주셨도다.
◎ 알렐루야.
복음
<사탄은 끝장나게 될 것이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3,22-30
그때에 22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율법 학자들이, “예수는 베엘제불이 들렸다.”고도 하고, “예수는 마귀 우두머리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고도 하였다.
23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부르셔서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다. “어떻게 사탄이 사탄을 쫓아낼 수 있느냐? 24 한 나라가 갈라서면 그 나라는 버티어 내지 못한다. 25 한 집안이 갈라서면 그 집안은 버티어 내지 못할 것이다. 26 사탄도 자신을 거슬러 일어나 갈라서면 버티어 내지 못하고 끝장이 난다. 27 먼저 힘센 자를 묶어 놓지 않고서는, 아무도 그 힘센 자의 집에 들어가 재물을 털 수 없다. 묶어 놓은 뒤에야 그 집을 털 수 있다.
28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사람들이 짓는 모든 죄와 그들이 신성을 모독하는 어떠한 말도 용서받을 것이다. 29 그러나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용서를 받지 못하고 영원한 죄에 매이게 된다.” 30 이 말씀을 하신 것은 사람들이 “예수는 더러운 영이 들렸다.”고 말하였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하느님, 복된 토마스의 축일에 저희가 드리는 이 제사를 자비로이 굽어보시고, 저희도 그의 가르침을 충실히 따라 주님께 드리는 찬미의 제물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영성체송
주님께서는 당신 백성을 위하여 제때에 정해진 양식을 내어 줄, 충실하고 슬기로운 종을 세우셨도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그리스도를 생명의 양식으로 주신 하느님, 복된 토마스의 축제를 지내는 저희가 오직 한 분이신 스승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라 진리를 깨닫고, 깨달은 바를 사랑으로 실천하게 하소서. 우리 주…….
오늘의 묵상
오늘 복음에서, 율법 학자들은 예수님의 기적을 보고 마귀의 힘을 빌린 것이라고 합니다. 억장이 무너질 일입니다. 엄청난 수모입니다. 그런데도 예수님께서는 비유를 들어 차근차근 설명하십니다. ‘어떤 집안이라도 갈라져 싸우면 버티어 내지 못하는 법이다. 사탄의 세력이라고 해서 그런 식으로 갈라져 싸우겠느냐?’ 그러니 마귀의 힘으로 마귀를 쫓아낸다는 것은 억지 논리일 수밖에 없습니다.
율사들은 눈뜬장님이나 다름없습니다. 어찌 그렇게 말할 수 있을는지요? 가난한 이들에게 용기와 힘을 주셨던 예수님이십니다. 돈을 받으시거나 그 어떤 보수를 받으신 것도 아니었습니다. 오직 사랑으로 그렇게 하셨습니다. 그런데도 사탄의 힘을 빌렸다고 모함을 받았습니다.
예수님께서 이러한 대접을 받으셨거늘 영적인 사람이 수모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더구나 같은 신앙인에게 오해를 받는 것은 언제든 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영적 생활을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 될 일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용서를 받지 못한다.” 회개와 뉘우침은 성령께서 베푸시는 영적 은총이거늘 그것을 거부하고 부정하면 어떻게 죄를 용서받을 수 있겠느냐는 말씀입니다.
사람이 따듯한 것은 성령께서 그 안에 머무르시기 때문입니다. 차갑고 비판적인 곳에서 어떻게 성령의 온기를 느낄 수 있겠습니까? 어느 누구에게도 함부로 ‘악령이 들었다거나 나쁜 영에 사로잡혔다.’고 말해서는 안 될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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