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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7월 25일 금요일

[(홍) 성 야고보 사도 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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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뉴스 추천 성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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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당 성가 29번 주예수 따르기로 영성체 성가 166번 생명의 양식
예물준비 성가 221번 받아주소서 169번 사랑의 성사
파견 성가 290번 복음을 전한 사도들

오늘 전례

야고보 사도는 제베대오의 아들로, 요한 사도의 형이다. 형제는 부친과 함께 갈릴래아 호수에서 고기잡이를 하다가 주님의 제자로 선택되었다. 또한 두 사도는 기적의 자리에 늘 예수님과 함께 있으면서 그분의 사랑을 많이 받았다. 42년경 예루살렘에서 참수된 야고보 사도는 사도로서는 첫 번째 순교자이다(사도 12,1-2 참조). 알패오의 아들인 야고보와 구별하여 ‘대 야고보’라고도 한다.

입당송

마태 4,18.21
예수님께서는 갈릴래아 호숫가를 지나가시다가, 제베대오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동생 요한이 그물을 손질하는 것을 보시고 그들을 부르셨도다.

본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사도들 가운데 첫 번째로 성 야고보 사도에게 복음을 위하여 생명을 바치게 하셨으니, 그의 영광스러운 증거로 주님의 교회를 튼튼하게 하시며, 주님의 보호로 교회를 지켜 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사도들이 선포하려는 것은 하느님의 말씀이다. 그러기에 그들에게는 힘이 있다. 주님께서 주신 힘이다. 온갖 환란과 박해를 받아도 그들은 견디어 낼 것이다. 그들은 죽음을 이겨 내신 예수님의 제자들이다(제1독서). 제베대오의 두 아들은 야고보와 요한이다. 그들의 어머니는 예수님을 찾아와 소박한 청을 드린다. 새로운 세상이 시작되면 자신의 아들을 크게 써 달라는 청원이다. 예수님께서는 ‘잔’을 말씀하신다. 고통과 죽음의 ‘잔’이다. 섬기고 봉사해야 할 자세를 먼저 갖추라고 하신다(복음).

제1독서

<우리는 언제나 예수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지고 다닙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2서 말씀입니다. 4,7-15
형제 여러분, 7 우리는 이 보물을 질그릇 속에 지니고 있습니다. 그 엄청난 힘은 하느님의 것으로, 우리에게서 나오는 힘이 아님을 보여 주시려는 것입니다.
8 우리는 온갖 환난을 겪어도 억눌리지 않고, 난관에 부딪혀도 절망하지 않으며, 9 박해를 받아도 버림받지 않고, 맞아 쓰러져도 멸망하지 않습니다. 10 우리는 언제나 예수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지고 다닙니다. 우리 몸에서 예수님의 생명도 드러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11 우리는 살아 있으면서도 늘 예수님 때문에 죽음에 넘겨집니다. 우리의 죽을 육신에서 예수님의 생명도 드러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12 그리하여 우리에게서는 죽음이 약동하고, 여러분에게서는 생명이 약동합니다.
13 “나는 믿었다. 그러므로 말하였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와 똑같은 믿음의 영을 우리도 지니고 있으므로 “우리는 믿습니다. 그러므로 말합니다.” 14 주 예수님을 일으키신 분께서 우리도 예수님과 함께 일으키시어 여러분과 더불어 당신 앞에 세워 주시리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15 이 모든 것은 다 여러분을 위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은총이 점점 더 많은 사람에게 퍼져 나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감사하는 마음이 넘치게 하려는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26(125),1-2ㄴ.2ㄷ-3.4-5.6(◎ 5)
◎ 눈물로 씨 뿌리던 이들, 환호하며 거두리라.
○ 주님께서 시온의 운명을 되돌리실 제, 우리는 마치 꿈꾸는 이들 같았노라. 그때 우리 입은 웃음으로, 우리 혀는 환성으로 가득하였노라. ◎
○ 그때 민족들이 말하였도다. “주님께서 저들에게 큰일을 하셨구나.” 주님께서 우리에게 큰일을 하셨기에 우리는 기뻐하였노라. ◎
○ 주님, 저희의 운명을 네겝 땅 시냇물처럼 되돌리소서. 눈물로 씨 뿌리던 이들, 환호하며 거두리이다. ◎
○ 뿌릴 씨 들고 울며 가던 이, 곡식 단 들고 환호하며 돌아오리라. ◎

복음 환호송

요한 15,16 참조
◎ 알렐루야.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내가 너희를 세상에서 뽑아 세웠으니, 가서 열매를 맺어라. 너희 열매는 길이 남으리라.
◎ 알렐루야.

복음

<너희는 내 잔을 마실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20-28
20 그때에 제베대오의 두 아들의 어머니가 그 아들들과 함께 예수님께 다가와 엎드려 절하고 무엇인가 청하였다.
21 예수님께서 그 부인에게 “무엇을 원하느냐?” 하고 물으시자, 그 부인이 “스승님의 나라에서 저의 이 두 아들이 하나는 스승님의 오른쪽에, 하나는 왼쪽에 앉을 것이라고 말씀해 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22 예수님께서 “너희는 너희가 무엇을 청하는지 알지도 못한다. 내가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하고 물으셨다.
그들이 “할 수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자, 2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내 잔을 마실 것이다. 그러나 내 오른쪽과 왼쪽에 앉는 것은 내가 허락할 일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정하신 이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다.”
24 다른 열 제자가 이 말을 듣고 그 두 형제를 불쾌하게 여겼다. 25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가까이 불러 이르셨다. “너희도 알다시피 다른 민족들의 통치자들은 백성 위에 군림하고, 고관들은 백성에게 세도를 부린다.
26 그러나 너희는 그래서는 안 된다. 너희 가운데에서 높은 사람이 되려는 이는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7 또한 너희 가운데에서 첫째가 되려는 이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한다. 28 사람의 아들도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 또 많은 이들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러 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아버지, 구세주이신 그리스도의 피로 저희를 깨끗하게 하시고, 사도들 가운데 첫 번째로 성자의 수난의 잔을 마신 성 야고보 사도를 기억하며 바치는 이 제사를 받아들이소서. 우리 주…….
<사도 감사송 참조>

영성체송

마태 20,22-23 참조
그들은 주님의 잔을 마셨고, 하느님의 벗이 되었도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성 야고보 사도 축일에 천상 양식을 기쁘게 받아 모신 저희를 지켜 주시고, 마침내 주님 나라에 이르게 하소서. 우리 주…….

오늘의 묵상

참나무는 도토리나무입니다. 야산 어디서나 볼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사람에게 이롭고도 흔한 것에는 ‘참’이라는 말을 붙였습니다. 참새는 흔하고 쉽게 잡을 수 있는 새입니다. 참꽃은 진달래로 약용입니다. 그러나 철쭉은 먹지 못했기에 개꽃이라 하였습니다.
참나무도 도토리 크기에 따라 구분됩니다. 갈참나무, 굴참나무, 졸참나무, 떡갈나무, 상수리나무입니다. 물론 하나같이 ‘도토리’라는 열매를 맺습니다. 갈참나무는 그 나뭇잎을 짚신 위에 깔고 다녔기에 생긴 이름입니다. 떡갈나무는 잎으로 떡을 싸서 떡이 붙거나 쉬지 못하게 했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가장 흔한 것은 상수리나무이지요. 임진왜란 때 도망가던 선조는 도토리묵을 먹습니다. 그는 난이 끝나고 궁중에 돌아와서도 자주 먹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임금의 수라상에 자주 올랐다고 하여 상수리나무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흔하면 고마운 줄 모릅니다. 늘 그렇게 있는 줄 착각합니다. 우리는 묵묵히 일하는 분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들이 줄어들면 조직은 제대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더라도 봉사자의 대열에 합류해야 합니다. 섬김의 생활을 실천해야 주님의 ‘참’제자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