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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9월 8일 월요일

[(백) 복되신 동정 마리아 탄신 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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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뉴스 추천 성가

굿뉴스 추천 성가
입당 성가 261번 죄없이 잉태되신 마리아 (1,2절) 영성체 성가 498번 예수여 기리리다
예물준비 성가 219번 주여 몸과 맘 다 바치오니 파견 성가 261번 죄없이 잉태되신 마리아 (3,4절)

오늘 전례

성모님의 탄신 축일은 동방 교회에서 먼저 시작하였다. 예루살렘에 세워진 ‘마리아 성당’의 봉헌일인 9월 8일을 성모님의 탄생일로 잡으면서 이 축일이 시작되었다. 성경에는 성모님의 탄생에 대한 언급이 없다. 그렇지만 성모님에 대한 신심은 초대 교회 때부터 중요한 신심 가운데 하나였다.

입당송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탄신을 기쁘게 경축하세. 정의의 태양, 우리 하느님 그리스도께서 그분에게서 태어나셨네.
<대영광송>

본기도

자비로우신 하느님, 복되신 동정녀께서 성자를 낳으시어 저희 구원이 시작되었으니, 성모 탄신 축일을 지내는 저희에게 천상 은총의 선물을 내려 주시어, 길이 참평화를 누리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초대

“베들레헴아, 이스라엘을 다스릴 이가 너에게서 나오리라.” 구세주의 출현을 알리는 말씀이다. 이처럼 미카 예언자는, 유다 부족 가운데 보잘것없는 베들레헴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릴 메시아가 탄생하며, 어느 여인에게서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언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유다 지파에 속하며 다윗과 모세와 아브라함과 연결된다. 요셉 역시 유다 지파다. 그는 마리아의 임신을 알고 번민하지만 성령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다. 예수님의 족보에 등장하는 모든 이는 성령의 인도를 받은 사람들이다(복음).

제1독서

<해산하는 여인이 아이를 낳을 때>
▥ 미카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5,1-4ㄱ<또는 로마 8,28-30>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1 “너 에프라타의 베들레헴아, 너는 유다 부족들 가운데에서 보잘것없지만,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릴 이가 너에게서 나오리라. 그의 뿌리는 옛날로, 아득한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2 그러므로 해산하는 여인이 아이를 낳을 때까지, 주님은 그들을 내버려 두리라. 그 뒤에 그의 형제들 가운데 남은 자들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돌아오리라. 3 그는 주님의 능력에 힘입어, 주 그의 하느님 이름의 위엄에 힘입어 목자로 나서리라. 그러면 그들은 안전하게 살리니, 이제 그가 땅 끝까지 위대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4 그리고 그 자신이 평화가 되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3(12),6ㄱㄴ.6ㄷㄹ(◎ 이사 61,10ㄱ)
◎ 저는 주님 안에서 크게 기뻐하리이다.
○ 저는 주님 자애에 의지하며, 제 마음 주님의 구원으로 기뻐 뛰리이다. ◎
○ 제게 은혜를 베푸셨기에 주님께 노래하오리다. ◎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거룩하신 동정 마리아 님, 복되시나이다. 정의의 태양, 우리 하느님 그리스도를 낳으셨으니, 온갖 찬미를 받으셔야 마땅하나이다.
◎ 알렐루야.

복음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16.18-23<또는 1,18-23>
짧은 독서를 할 때에는 < > 부분을 생략한다.
<1 다윗의 자손이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이다.
2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고 이사악은 야곱을 낳았으며, 야곱은 유다와 그 형제들을 낳았다. 3 유다는 타마르에게서 페레츠와 제라를 낳고 페레츠는 헤츠론을 낳았으며, 헤츠론은 람을 낳았다. 4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흐손을 낳았으며, 나흐손은 살몬을 낳았다. 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즈를 낳고 보아즈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았다. 오벳은 이사이를 낳고 6 이사이는 다윗 임금을 낳았다.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7 솔로몬은 르하브암을 낳았으며, 르하브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삽을 낳았다. 8 아삽은 여호사팟을 낳고 여호사팟은 여호람을 낳았으며, 여호람은 우찌야를 낳았다. 9 우찌야는 요탐을 낳고 요탐은 아하즈를 낳았으며, 아하즈는 히즈키야를 낳았다. 10 히즈키야는 므나쎄를 낳고 므나쎄는 아몬을 낳았으며, 아몬은 요시야를 낳았다. 11 요시야는 바빌론 유배 때에 여호야킨과 그 동생들을 낳았다.
12 바빌론 유배 뒤에 여호야킨은 스알티엘을 낳고 스알티엘은 즈루빠벨을 낳았다. 13 즈루빠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야킴을 낳았으며, 엘야킴은 아조르를 낳았다. 14 아조르는 차독을 낳고 차독은 아킴을 낳았으며, 아킴은 엘리웃을 낳았다. 15 엘리웃은 엘아자르를 낳고 엘아자르는 마탄을 낳았으며, 마탄은 야곱을 낳았다. 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
18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탄생하셨다. 그분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였는데, 그들이 같이 살기 전에 마리아가 성령으로 말미암아 잉태한 사실이 드러났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내고 싶지 않았으므로, 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하기로 작정하였다.
20 요셉이 그렇게 하기로 생각을 굳혔을 때, 꿈에 주님의 천사가 나타나 말하였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22 주님께서 예언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이 모든 일이 일어났다. 곧 23 “보아라, 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하리라.” 하신 말씀이다. 임마누엘은 번역하면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저희가 기쁨에 넘쳐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탄신을 기념하며 예물을 바치고 간절히 비오니, 동정녀 몸에서 사람으로 태어나신 성자께 구원의 도움을 받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복되신 동정 마리아 감사송: “탄신 축일에…….” 참조>

영성체송

이사 7,14; 마태 1,21
보라, 동정녀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시리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 하느님, 천상 성사로 교회의 힘을 길러 주셨으니, 저희가 온 세상의 희망이며 구원의 서광이신 동정 마리아의 탄일을 맞이하여 더욱 기뻐하게 하소서. 우리 주…….

오늘의 묵상

요셉은 착한 남자입니다. 마리아의 잉태를 알았을 때 남모르게 헤어지려고 합니다. 약혼녀가 자신도 모르는 아기를 가졌다면 당황하지 않을 남자가 어디 있을는지요? 요셉은 조용한 해결을 선택합니다. 그러한 결단이 있기까지 얼마나 고뇌했겠습니까? 고뇌 없이 큰일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아기 예수님의 보호자가 된다는 것은 요셉의 운명을 바꾸는 일입니다.
성령께서 함께하셨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그분께서 함께하시면 모든 일은 기쁨으로 마무리됩니다. 이것을 망각하면 안 됩니다. 그런데 기쁨이 오래가면 당연한 것으로 여기게 됩니다. 잘나서 그런 줄 착각하며 자만에 빠지기 쉽습니다.
그러기에 요셉의 고뇌는 은총이었습니다. 아픔을 통해 겸손해지라는 하느님의 배려였습니다. 우리 역시 ‘무늬가 다른 요셉’입니다. 고뇌 없이 아버지가 되고 남편이 되려고 해서는 곤란합니다. 누구라도 고통을 두려워하면 의심이 생깁니다. 편한 것만 추구하다 보면 이기적으로 바뀝니다.
중요한 사람은 자신을 스스로 드러내지 않는 사람입니다. 그렇지만 ‘있어야 할 자리에는 꼭 있는 사람’입니다. 모든 것을 알고 있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듯이’ 덮어 주는 사람입니다. 요셉 성인에게서 그 모습을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