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매일미사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강론
소리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2025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2001
2000
1999
1998
년
1
2
3
4
5
6
7
8
9
10
11
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1일(수)
(
홍
)성 유스티노 순교자 기념일
2일(목)
(
백
)부활 제6주간 목요일
3일(금)
(
홍
)성 가롤로 르왕가와 동료 순교자들 기념일
4일(
토
)
(
백
)부활 제6주간 토요일
5일(
일
)
(
백
)주일 주님 승천 대축일(홍보 주일)
6일(월)
(
백
)부활 제7주간 월요일
7일(화)
(
백
)부활 제7주간 화요일
8일(수)
(
백
)부활 제7주간 수요일
9일(목)
(
백
)부활 제7주간 목요일
10일(금)
(
백
)부활 제7주간 금요일
11일(
토
)
(
홍
)성 바르나바 사도 기념일
(
홍
)전야 저녁 미사
12일(
일
)
(
홍
)성령 강림 대축일
13일(월)
(
백
)파도바의 성 안토니오 사제 학자 기념일
14일(화)
(
녹
)연중 제11주간 화요일
15일(수)
(
녹
)연중 제11주간 수요일
16일(목)
(
녹
)연중 제11주간 목요일
17일(금)
(
녹
)연중 제11주간 금요일
18일(
토
)
(
녹
)연중 제11주간 토요일
19일(
일
)
(
백
)삼위일체 대축일
(
백
)남북통일 기원 미사
20일(월)
(
녹
)연중 제12주간 월요일
21일(화)
(
백
)성 알로이시오 곤자가 수도자 기념일
22일(수)
(
녹
)연중 제12주간 수요일
23일(목)
(
녹
)연중 제12주간 목요일
(
백
)성 요한 세례자 탄생 대축일 전야 저녁 미사
24일(금)
(
백
)성 요한 세례자 탄생 대축일
25일(
토
)
(
녹
)연중 제12주간 토요일
(
백
)남북통일 기원 미사
26일(
일
)
(
백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27일(월)
(
녹
)연중 제13주간 월요일
28일(화)
(
홍
)성 이레네오 주교 순교자 기념일
(
홍
)전야 저녁 미사
29일(수)
(
홍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30일(목)
(
녹
)연중 제13주간 목요일
2011년 6월 10일 금요일
[(백) 부활 제7주간 금요일]
소리매일미사
TV매일미사
전례력
미사통상문
인쇄
TV매일미사 업로드 준비중 입니다.
굿뉴스 추천 성가
굿뉴스 추천 성가
입당 성가
29번
주예수 따르기로
영성체 성가
160번
하느님의 어린양
예물준비 성가
221번
받아주소서
155번
우리 주 예수
510번
주님께 올리는 기도
157번
예수 우리 맘에 오소서
340번
봉헌
파견 성가
209번
사랑하올 예수 성심이여
입당송
묵시 1,5-6 참조
그리스도는 우리를 사랑하시어 당신 피로 우리 죄를 씻어 주시고, 우리가 한 나라를 이루어 당신의 아버지 하느님을 섬기는 사제가 되게 하셨네. 알렐루야.
본기도
주 하느님, 그리스도의 영광과 성령의 빛으로 저희에게 영원한 생명의 문을 다시 열어 주셨으니, 이 위대한 은혜로 저희가 더욱 굳은 믿음을 갖게 하시고, 더 열심히 주님을 위하여 봉사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유다 지도자들은 바오로를 불의하게 고발하지만 로마 총독 페스투스는 오히려 이 사건을 사리에 맞게 합리적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바오로는 로마 황제의 판결을 받겠다고 상소한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그는 로마로 압송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너는 나를 사랑하느냐?” 하고 세 번이나 물으신다.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당신에 대한 사랑을 여러 번 고백하도록 하신 것은 사랑의 마음을 깊이 새겨 주시려는 것이다. 그것의 목적은 주님의 양들을 잘 돌보도록 하시려는 것이다(복음).
제1독서
<이미 죽은 예수를, 바오로는 살아 있다고 주장합니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 25,13ㄴ-21
그 무렵 13 아그리파스 임금과 베르니케가 카이사리아에 도착하여 페스투스에게 인사하였다. 14 그들이 그곳에서 여러 날을 지내자 페스투스가 바오로의 사건을 꺼내어 임금에게 이야기하였다.
“펠릭스가 버려두고 간 수인이 하나 있는데, 15 내가 예루살렘에 갔더니 수석 사제들과 유다인들의 원로들이 그에 대한 소송을 제기하면서 유죄 판결을 요청하였습니다. 16 그러나 나는 고발을 당한 자가 고발한 자와 대면하여 고발 내용에 관한 변호의 기회를 가지기도 전에 사람을 내주는 것은 로마인들의 관례가 아니라고 대답하였습니다.
17 그래서 그들이 이곳으로 함께 오자, 나는 지체하지 않고 그다음 날로 재판정에 앉아 그 사람을 데려오라고 명령하였습니다. 18 그런데 고발한 자들이 그를 둘러섰지만 내가 짐작한 범법 사실은 하나도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19 바오로와 다투는 것은, 자기들만의 종교와 관련되고, 또 이미 죽었는데 바오로는 살아 있다고 주장하는 예수라는 사람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뿐이었습니다.
20 나는 이 사건을 어떻게 심리해야 할지 몰라서, 그에게 예루살렘으로 가 그곳에서 이 사건에 관하여 재판을 받기를 원하는지 물었습니다. 21 바오로는 그대로 갇혀 있다가 폐하의 판결을 받겠다고 상소하였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를 황제께 보낼 때까지 가두어 두라고 명령하였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03(102),1-2.11-12.19와 20(◎ 19ㄱ)
◎ 주님은 당신 어좌를 하늘에 세우셨네. (또는 ◎ 알렐루야.)
○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내 안의 모든 것도 거룩하신 그 이름 찬미하여라.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그분의 온갖 은혜 하나도 잊지 마라. ◎
○ 하늘이 땅 위에 드높은 것처럼, 당신을 경외하는 이에게 자애 넘치네. 해 뜨는 데서 해 지는 데가 먼 것처럼, 우리들의 허물을 멀리 치우시네. ◎
○ 주님은 당신 어좌를 하늘에 세우시고, 당신 왕권으로 만물을 다스리시네. 주님을 찬미하여라, 주님의 모든 천사들아, 그분 말씀 따르는 힘센 용사들아. ◎
복음 환호송
요한 14,26
◎ 알렐루야.
○ 성령이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기억하게 해 주시리라.
◎ 알렐루야.
복음
<내 어린 양들을 돌보아라. 내 양들을 돌보아라.>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1,15-19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시어 그들과 함께 아침을 드신 다음, 15 시몬 베드로에게 물으셨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너는 이들이 나를 사랑하는 것보다 더 나를 사랑하느냐?”
베드로가 “예, 주님!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십니다.” 하고 대답하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 어린 양들을 돌보아라.”
16 예수님께서 다시 두 번째로 베드로에게 물으셨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너는 나를 사랑하느냐?”
베드로가 “예, 주님!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십니다.” 하고 대답하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 양들을 돌보아라.”
17 예수님께서 세 번째로 베드로에게 물으셨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너는 나를 사랑하느냐?”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세 번이나 “나를 사랑하느냐?” 하고 물으시므로 슬퍼하며 대답하였다. “주님, 주님께서는 모든 것을 아십니다.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는 알고 계십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다. “내 양들을 돌보아라.
18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네가 젊었을 때에는 스스로 허리띠를 매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다. 그러나 늙어서는 네가 두 팔을 벌리면 다른 이들이 너에게 허리띠를 매어 주고서, 네가 원하지 않는 곳으로 데려갈 것이다.”
19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시어,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느님을 영광스럽게 할 것인지 가리키신 것이다. 이렇게 이르신 다음에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말씀하셨다. “나를 따라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주님의 백성이 드리는 이 예물을 자비로이 굽어보시어, 주님 뜻에 맞는 제물이 되게 하시고, 성령을 보내시어 저희 마음을 깨끗하게 하소서. 우리 주 …….
<부활 또는 주님 승천 감사송 참조>
영성체송
요한 16,13 참조
주님이 말씀하신다. 진리의 영이 오시면 너희에게 모든 진리를 가르쳐 주시리라. 알렐루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하느님, 신비로운 성사로 저희를 기르시고 거룩하게 하시니, 이 성체를 받아 모신 저희가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왜 세 번이나 베드로에게 “너는 나를 사랑하느냐?” 하고 물으셨을까요? 베드로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아시는 주님께서 베드로에게 사랑의 고백을 세 번씩이나 듣고 싶어 하신 이유는 무엇인지요?
어떤 이는 대답하기를 베드로가 예수님을 모른다고 세 번이나 배반을 했기 때문에 다시 세 번을 사랑한다고 고백하여 그것을 되갚도록 하시려는 것이었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베드로의 지나간 잘못을 꼭 짚고 넘어가시는 분 같지는 않습니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배신하고 눈물을 흘릴 때 인간의 나약함을 누구보다도 잘 아시는 주님이시기에 그 순간 이미 그의 잘못은 기억도 하시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늘 복음은 예수님과 베드로의 관계보다도 예수님의 양들을 향한 사랑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베드로에게 세 번씩이나 예수님에 대한 사랑을 고백하게 하시는 것은, 베드로의 마음속에 예수님을 향한 사랑을 새기시려는 것입니다. 그것의 목적은 바로 예수님 당신 양들에 대한 사랑 때문입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을 사랑하지 않으면 결코 양들을 잘 돌볼 수 없습니다. 그 양들은 ‘자신들의 양 떼’가 아니라 ‘예수님의 양 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돌보아야 할 양 떼는 사목자에게는 본당 신자들이지만, 일반 신자들에게는 신앙적으로 좀 더 못한 처지의 사람들일 수 있습니다. 주님을 사랑하는 만큼 빈 마음으로 주님의 양 떼를 사랑할 수 있습니다. 베드로에게 세 번씩이나 ‘사랑’을 다짐하게 하시는 것은 예수님께서 ‘길 잃은 양’과 같은 당신의 백성을 이토록 사랑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목자의 마음으로 세상에서 주님의 양들을 사랑하고 돌볼 때 비로소 베드로의 고백은 우리의 고백이 될 수 있습니다.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