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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1주간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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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2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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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대 그레고리오 교황 학자 기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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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2주간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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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2주간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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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2주간 목요일
7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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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2주간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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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정 마리아 탄생 축일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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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3주일
10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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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3주간 월요일
11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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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3주간 화요일
12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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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3주간 수요일
13일(목)
(
백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 주교 학자 기념일
14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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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성 십자가 현양 축일
15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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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고통의 성모 마리아 기념일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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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4주일
17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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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4주간 월요일
18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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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
)연중 제24주간 화요일
19일(수)
(
녹
)연중 제24주간 수요일
20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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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
)연중 제24주간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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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와 성 정하상 바오로 동료 순교자들 대축일
21일(금)
(
홍
)성 마태오 사도 복음사가 축일
22일(
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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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
)연중 제24주간 토요일
23일(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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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와 성 정하상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들 대축일 경축 이동
(
녹
)연중 제25주일
24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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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
)연중 제25주간 월요일
25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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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25주간 화요일
26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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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
)연중 제25주간 수요일
27일(목)
(
백
)성 빈첸시오 드 폴 사제 기념일
28일(금)
(
녹
)연중 제25주간 금요일
29일(
토
)
(
백
)성 미카엘, 성 가브리엘, 성 라파엘 대천사 축일
30일(
일
)
(
백
)한가위
2012년 9월 27일 목요일
[(백) 성 빈첸시오 드 폴 사제 기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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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전례
빈첸시오 드 폴 성인은 1581년 프랑스의 랑드주 푸이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프란치스코 수도원의 도움으로 공부를 한 그는 사제가 되어 파리에서 본당 사목자로 일했다. 빈첸시오 신부는 한때 여행 도중 해적들에게 잡혀 노예 생활을 하였다. 이 일로 말미암아 그는 고아와 소외되고 가난한 이들을 돕는 데 일생을 바칠 것을 결심하고 자선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하였다. 1660년에 선종한 그를 1737년 클레멘스 12세 교황이 시성하였고, 1885년 레오 13세 교황은 모든 자선 단체와 병원의 수호성인으로 선포하였다.
성 빈첸시오 드 폴 사제의 정신과 활동을 계승하려는 평신도 사도직 단체인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가 1833년 파리에서 설립되어 현재는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 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입당송
루카 4,18 참조
주님이 나에게 기름을 부어 주시니, 주님의 영이 내 위에 내리셨다. 주님이 나를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마음이 부서진 이들을 고쳐 주게 하셨다.
본기도
자비로우신 하느님, 가난한 이의 복지와 성직자 양성을 위하여, 복된 빈첸시오 사제에게 사도의 열정을 부어 주셨으니, 저희도 같은 정신으로 그가 사랑한 것을 사랑하고 그가 가르친 것을 실천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코헬렛’이란 회중, 학생들, 청중을 ‘모으는 사람’이라는 뜻의 히브리 말이다. 이 코헬렛의 머리말은 인생의 허무와 인간사의 무상함, 세상만사의 덧없음을 전하고 있다(제1독서). 요한 세례자를 불의하게 살해한 헤로데는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 몹시 당황한다. 죽었던 요한이 부활하여 놀라운 기적을 일으키고 있다고 하는가 하면, 또 엘리야가 다시 살아났다고 하는 소문이 나돌았기 때문이다(복음).
제1독서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이란 없다.>
▥ 코헬렛의 말씀입니다. 1,2-11
2 허무로다, 허무! 코헬렛이 말한다. 허무로다, 허무! 모든 것이 허무로다!
3 태양 아래에서 애쓰는 모든 노고가 사람에게 무슨 보람이 있으랴? 4 한 세대가 가고 또 한 세대가 오지만, 땅은 영원히 그대로다.
5 태양은 뜨고 지지만, 떠올랐던 그곳으로 서둘러 간다. 6 남쪽으로 불다 북쪽으로 도는 바람은 돌고 돌며 가지만, 제자리로 되돌아온다.
7 강물이 모두 바다로 흘러드는데, 바다는 가득 차지 않는다. 강물은 흘러드는 그곳으로 계속 흘러든다.
8 온갖 말로 애써 말하지만, 아무도 다 말하지 못한다. 눈은 보아도 만족하지 못하고, 귀는 들어도 가득 차지 못한다.
9 있던 것은 다시 있을 것이고, 이루어진 것은 다시 이루어질 것이니,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이란 없다.
10 “이걸 보아라, 새로운 것이다.” 사람들이 이렇게 말하는 것이 있더라도, 그것은 우리 이전, 옛 시대에 이미 있던 것이다.
11 아무도 옛날 일을 기억하지 않듯, 장차 일어날 일도 마찬가지. 그 일도 기억하지 않으리니, 그 후에 일어나는 일도 매한가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90(89),3-4.5-6.12-13.14와 17(◎ 1)
◎ 주님, 당신은 대대로 저희 안식처가 되셨나이다.
○ 인간을 먼지로 돌아가게 하시며 당신은 말씀하시나이다. “사람들아, 돌아가라.” 천 년도 당신 눈에는, 지나간 어제 같고, 한 토막 밤과도 같사옵니다. ◎
○ 당신이 그들을 쓸어 내시니, 그들은 아침에 든 선잠 같고, 사라져 가는 풀과 같사옵니다. 아침에 돋아나 푸르렀다가, 저녁에 시들어 말라 버리나이다. ◎
○ 저희 날수를 헤아리도록 가르치소서. 저희 마음이 슬기를 얻으리이다. 돌아오소서, 주님, 언제까지리이까? 당신 종들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
○ 아침에 당신 자애로 저희를 채워 주소서. 저희는 날마다 기뻐하고 즐거워하리이다. 주 하느님의 어지심을 저희 위에 내리소서. 저희 손이 하는 일에 힘을 주소서. 저희 손이 하는 일에 힘을 실어 주소서. ◎
복음 환호송
요한 14,6 참조
◎ 알렐루야.
○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 알렐루야.
복음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는데, 소문에 들리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7-9
그때에 7 헤로데 영주는 이 모든 일을 전해 듣고 몹시 당황하였다. 더러는 “요한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났다.” 하고, 8 더러는 “엘리야가 나타났다.” 하는가 하면, 또 어떤 이들은 “옛 예언자 한 분이 다시 살아났다.” 하였기 때문이다.
9 그래서 헤로데는 이렇게 말하였다. “요한은 내가 목을 베었는데, 소문에 들리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그러면서 그는 예수님을 만나 보려고 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하느님, 복된 빈첸시오에게 성찬의 신비를 삶으로 드러내게 하셨으니, 이 제사의 힘으로 저희도 주님의 마음에 드는 제물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107(106),8-9
주님께 감사하여라, 그 자애를, 사람들에게 베푸신 그 기적을. 그분은 목마른 이에게 물을 주시고, 굶주린 이를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 하느님, 천상 성사로 힘을 얻고 간절히 청하오니, 저희가 복된 빈첸시오의 모범과 전구로 도움을 받아,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신 성자를 본받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요한 세례자와 엘리야는 공통점이 있는 인물입니다. 두 사람은 모두 권력자의 비행을 꾸짖었으며, 간악한 여인의 원한을 산 것도 똑같습니다. 헤로데가 자신의 불의를 고발하는 요한 세례자를 처치하자 군중들 사이에 예수님을 두고 이상한 소문이 나돌았습니다. 어떤 이들은 예수님을 죽은 요한이 다시 되살아나신 분이라 하였고, 더러는 엘리야가 나타났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헤로데는 군중들 사이에 퍼진 소문을 확인하고 싶어서 예수님을 만나려고 합니다.
사람들이 불안을 느끼는 이유는 죄를 짓기 때문입니다. 진리와 정의를 저버렸을 때 찾아오는 양심의 소리가 불안입니다. 헤로데는 회개하라는 요한 세례자의 진심 어린 충고를 무시하고 불의를 저질렀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권력자라 하더라도 죄를 지은 헤로데의 마음에는 불안이 도사리고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헤로데가 예수님을 만나 보려고 한 것은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헤로데에게 불편한 진리이셨습니다. 그래서 헤로데는 예수님을 만나 보려고 했지만 대면하기가 두려웠을 것입니다. 죄를 지은 사람은 어둠 속에 자신을 숨깁니다. 죄를 지은 사람이 빛을 싫어하는 이유는 빛이 자신의 모습을 스스로에게 드러내 보여 주기 때문입니다. 죄를 지은 사람은 스스로를 자각하는 고통을 피하고자 빛을 파괴하거나 어둠 속으로 들어갑니다. 그럴수록 양심의 바늘은 자신을 더 아프게 찌릅니다. 죄를 짓고는 못 산다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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