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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다음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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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
2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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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성 대 바실리오와 나지안조의 성 그레고리오 주교 학자 기념일
3일(목)
(
백
)주님 공현 전 목요일
4일(금)
(
백
)주님 공현 전 금요일
5일(
토
)
(
백
)주님 공현 전 토요일
6일(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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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공현 대축일
7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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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공현 후 월요일
8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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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공현 후 화요일
9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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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공현 후 수요일
10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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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공현 후 목요일
11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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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공현 후 금요일
12일(
토
)
(
백
)주님 공현 후 토요일
13일(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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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주님 세례 축일
14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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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
)연중 제1주간 월요일
15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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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 제1주간 화요일
16일(수)
(
녹
)연중 제1주간 수요일
17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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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성 안토니오 아빠스 기념일
18일(금)
(
녹
)연중 제1주간 금요일
19일(
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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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
)연중 제1주간 토요일
20일(
일
)
(
녹
)연중 제2주일
21일(월)
(
홍
)성녀 아녜스 동정 순교자 기념일
22일(화)
(
녹
)연중 제2주간 화요일
23일(수)
(
녹
)연중 제2주간 수요일
24일(목)
(
백
)성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주교 학자 기념일
25일(금)
(
백
)성 바오로 사도의 회심 축일
26일(
토
)
(
백
)성 티모테오와 성 티토 주교 기념일
27일(
일
)
(
녹
)연중 제3주일(해외 원조 주일)
28일(월)
(
백
)성 토마스 아퀴나스 사제 학자 기념일
29일(화)
(
녹
)연중 제3주간 화요일
30일(수)
(
녹
)연중 제3주간 수요일
31일(목)
(
백
)성 요한 보스코 사제 기념일
2013년 1월 24일 목요일
[(백) 성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주교 학자 기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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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전례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성인은 1567년 이탈리아의 사부이아에서 귀족 가문의 맏이로 태어났다. 1593년 사제가 되어 선교사로 활동한 그는 칼뱅파의 많은 개신교 신자를 가톨릭으로 회두시켰다. 1599년 제네바의 부교구장 주교로 임명되어 1602년 교구장이 된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주교는 많은 저서를 남기고 1622년에 선종하였고, 3년 뒤에 시성되었다.
입당송
에제 34,11.23-24 참조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내 양 떼를 찾아서, 그들을 먹일 목자를 세우리라. 나 주님이 그들의 하느님이 되리라.
본기도
하느님, 복된 프란치스코 주교가 목자의 사랑을 실천하여, 모든 이에게 모든 것이 되었으니, 저희도 그의 모범을 본받아 형제들에게 봉사하며, 주님의 따뜻한 사랑을 언제나 실천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우리에게는 우리를 위해 구원의 제사를 바치는 대사제가 필요하다. 예수님께서는 이 직무를 맡으시고 몸소 제물이 되시어 하늘보다 더 높으신 분이 되신 대사제이시다(제1독서). 많은 군중이 예수님께 몰려들었다. 단지 이스라엘 백성만이 아니라 사방에서 몰려온 것이다. 그들은 병고에서, 더러운 영에서 벗어나고 싶어 예수님이 필요했던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돌보아 주긴 하셨지만, 아직 당신의 존재가 알려지기를 바라지 않으신다(복음).
제1독서
<하느님께서는 당신 자신을 제물로 바치심으로써 단 한 번에 다 이루셨습니다.>
▥ 히브리서의 말씀입니다. 7,25─8,6
형제 여러분, 예수님께서는 25 당신을 통하여 하느님께 나아가는 사람들을 언제나 구원하실 수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늘 살아 계시어 그들을 위하여 빌어 주십니다.
26 사실 우리는 이와 같은 대사제가 필요하였습니다. 거룩하시고 순수하시고 순결하시고 죄인들과 떨어져 계시며 하늘보다 더 높으신 분이 되신 대사제이십니다. 27 그분께서는 다른 대사제들처럼 날마다 먼저 자기 죄 때문에 제물을 바치고 그다음으로 백성의 죄 때문에 제물을 바칠 필요가 없으십니다. 당신 자신을 바치실 때에 이 일을 단 한 번에 다 이루신 것입니다. 28 율법은 약점을 지닌 사람들을 대사제로 세우지만, 율법 다음에 이루어진 맹세의 그 말씀은 영원히 완전하게 되신 아드님을 대사제로 세웁니다.
8,1 지금 하는 말의 요점은 우리에게 이와 같은 대사제가 계시다는 것입니다. 곧 하늘에 계신 존엄하신 분의 어좌 오른쪽에 앉으시어, 2 사람이 아니라 주님께서 세우신 성소와 참성막에서 직무를 수행하시는 분이십니다.
3 모든 대사제는 예물과 제물을 바치도록 임명된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대사제도 무엇인가 바칠 것이 있어야 합니다. 4 만일 그분께서 세상에 계시면 사제가 되지 못하십니다. 율법에 따라 예물을 바치는 사제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5 모세가 성막을 세우려고 할 때에 지시를 받은 대로, 그들은 하늘에 있는 성소의 모상이며 그림자에 지나지 않는 성소에서 봉직합니다. 하느님께서 “자, 내가 이 산에서 너에게 보여 준 모형에 따라 모든 것을 만들어라.” 하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6 그런데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더 훌륭한 직무를 맡으셨습니다. 더 나은 약속을 바탕으로 세워진 더 나은 계약의 중개자이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40(39),7-8ㄱㄴ.8ㄷ-9.10.17(◎ 8ㄴ과 9ㄱ 참조)
◎ 주님, 보소서, 당신 뜻을 이루려 제가 왔나이다.
○ 당신은 희생과 제물을 즐기지 않으시고, 도리어 저의 귀를 열어 주셨나이다. 번제물과 속죄 제물을 바라지 않으셨나이다. 제가 아뢰었나이다. “보소서, 제가 왔나이다.” ◎
○ 두루마리에 저의 일이 적혀 있나이다. 주 하느님, 저는 당신 뜻 즐겨 이루나이다. 당신 가르침 제 가슴속에 새겨져 있나이다. ◎
○ 저는 큰 모임에서 정의를 선포하나이다. 보소서, 제 입술 다물지 않음을. 주님, 당신은 아시나이다. ◎
○ 당신을 찾는 이는 모두 당신 안에서 기뻐 즐거워하리이다. 당신 구원을 열망하는 이는 언제나 외치게 하소서. “주님은 위대하시다.” ◎
복음 환호송
2티모 1,10 참조
◎ 알렐루야.
○ 우리 구원자 그리스도 예수님은 죽음을 없애시고, 복음으로 생명을 환히 보여 주셨네.
◎ 알렐루야.
복음
<더러운 영들은 “당신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 하고 소리 질렀고,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당신을 사람들에게 알리지 말라고 이르셨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3,7-12
그때에 7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호숫가로 물러가셨다. 그러자 갈릴래아에서 큰 무리가 따라왔다. 또 유다와 8 예루살렘, 이두매아와 요르단 건너편, 그리고 티로와 시돈 근처에서도 그분께서 하시는 일을 전해 듣고 큰 무리가 그분께 몰려왔다. 9 예수님께서는 군중이 당신을 밀쳐 대는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시려고, 당신께서 타실 거룻배 한 척을 마련하라고 제자들에게 이르셨다.
10 그분께서 많은 사람의 병을 고쳐 주셨으므로, 병고에 시달리는 이들은 누구나 그분에게 손을 대려고 밀려들었기 때문이다. 11 또 더러운 영들은 그분을 보기만 하면 그 앞에 엎드려, “당신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 하고 소리 질렀다. 12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당신을 사람들에게 알리지 말라고 엄하게 이르곤 하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이 구원의 제사를 받으시고 은총을 베푸시어, 복된 프란치스코의 온유한 마음을 성령의 불로 신비롭게 타오르게 하셨듯이, 저희 안에서도 성령의 불이 타오르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요한 15,16 참조
주님이 말씀하신다. 너희가 나를 뽑은 것이 아니라 내가 너희를 뽑았으니, 가서 열매를 맺어라. 너희 열매는 길이 남으리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복된 프란치스코를 기억하며 이 성사에 참여하였으니, 저희가 세상에 살면서 그의 사랑과 온유함을 본받아, 하늘의 영광을 그와 함께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유다와 예루살렘, 이두매아와 요르단 건너편, 티로와 시돈 근처에서까지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만나러 갈릴래아 호숫가에 모입니다. 당시에는 자동차도 없었으니, 예수님을 찾아왔다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일이었는지 모릅니다. 과연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이들이 많아졌습니다.
예수님께서 만일 오늘날의 사업가와 같으셨다면, 그 정도의 정성을 들인 이들에게 “나에 대해서 많은 이들에게 알려라.” 하시며 널리 알리기를 종용하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오히려 반대로 당신을 사람들에게 알리지 말라고 엄하게 이르셨습니다. 왜 그러신 것일까요?
마태오 복음 7장 24절부터 27절까지를 보면, 두 개의 집에 대한 비유가 나옵니다. 모래 위의 집과 반석 위의 집입니다. 둘 다 평상시에는 멀쩡하겠지만, 비가 내려 강물이 밀려오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들이치게 되면, 모래 위의 집은 무너지고, 반석 위의 집은 무너지지 않습니다. 이 비유를 오늘 복음에 대조해 보면 어떻겠습니까?
당장의 필요에 따라 예수님께 몰려든 이 많은 군중의 믿음은 마치 모래 위의 집과도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들은 지금 당장의 필요에 따라 예수님을 찾고 있습니다. 어려움을 호소하고 그 어려움이 해결되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따르면서 겪게 될 어려움이나 고통이 있다면 썰물처럼 사라질 사람들인 것입니다(요한 6장 참조). 예수님께서 전해 주시고 싶었던 것은 어려움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 복음 때문에 어려움까지도 감수할 수 있는 반석 위의 집과 같은 믿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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