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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1999
1998
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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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신심 - 주님 탄생 예고 때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1일(화)
(
자
)대림 제1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First Week of Advent
2일(수)
(
자
)대림 제1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First Week of Advent
3일(목)
(
백
)성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사제(선교의 수호자) 대축일
Memorial of Saint Francis Xavier, Priest
4일(금)
(
자
)대림 제1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First Week of Advent
5일(
토
)
(
자
)대림 제1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First Week of Advent
6일(
일
)
(
자
)대림 제2주일
Second Sunday of Advent
7일(월)
(
자
)성 암브로시오 주교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Ambrose, Bishop and Doctor of the Church
8일(화)
(
백
)한국 교회의 수호자 원죄 없이 잉태되신 동정 마리아 대축일
Solemnity of the Immaculate Conception of the Blessed Virgin Mary
9일(수)
(
자
)대림 제2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Second Week of Advent
10일(목)
(
자
)대림 제2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Second Week of Advent
11일(금)
(
자
)대림 제2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Second Week of Advent
12일(
토
)
(
자
)대림 제2주간 토요일
Feast of Our Lady of Guadalupe
13일(
일
)
(
자
)대림 제3주일
Third Sunday of Advent
14일(월)
(
백
)십자가의 성 요한 사제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John of the Cross, Priest and Doctor of the Church
15일(화)
(
자
)대림 제3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Third Week of Advent
16일(수)
(
자
)대림 제3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Third Week of Advent
17일(목)
(
자
)대림 제3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Third Week of Advent
18일(금)
(
자
)대림 제3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Third Week of Advent
19일(
토
)
(
자
)대림 제3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Third Week of Advent
20일(
일
)
(
자
)대림 제4주일
Fourth Sunday of Advent
21일(월)
(
자
)대림 제4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Fourth Week of Advent
22일(화)
(
자
)대림 제4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Fourth Week of Advent
23일(수)
(
자
)대림 제4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Fourth Week of Advent
24일(목)
(
백
)예수 성탄 대축일 전야 미사
(
자
)대림 제4주간 목요일
(
자
)Thursday of the Fourth Week of Advent
25일(금)
(
백
)예수 성탄 대축일 밤 미사
(
백
)예수 성탄 대축일 새벽 미사
(
백
)예수 성탄 대축일 낮 미사
The Nativity of the Lord (Christmas) - Vigil Mass
The Nativity of the Lord (Christmas) - Mass at Midnight
The Nativity of the Lord (Christmas) - Mass at Dawn
The Nativity of the Lord (Christmas) - Mass During the Day
26일(
토
)
(
홍
)성 스테파노 첫 순교자 축일
Feast of Saint Stephen, first martyr
27일(
일
)
(
백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 축일
The Holy Family of Jesus, Mary and Joseph
28일(월)
(
백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
Feast of the Holy Innocents, martyrs
29일(화)
(
백
)성탄 팔일 축제 내 제5일
The Fifth Day in the Octave of Christmas
30일(수)
(
백
)성탄 팔일 축제 내 제6일
The Sixth Day in the Octave of Christmas
31일(목)
(
백
)성탄 팔일 축제 내 제7일
The Seventh Day in the Octave of Christmas
2015년 12월 14일 월요일
[(백) 십자가의 성 요한 사제 학자 기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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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으로 오신 주여
파견 성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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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들을 지어내신 주
오늘 전례
십자가의 요한 성인은 1542년 스페인 아빌라의 폰티베로스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극심한 가난을 체험한 그는 가르멜 수도회에 입회하여 수도 생활을 하다가 사제가 되었다. 이후 요한은 ‘아빌라의 성녀’로 잘 알려진 예수의 데레사 성녀와 함께 가르멜 수도회의 개혁을 추진하는 가운데 영성 생활의 스승 역할을 하였다. 1591년 세상을 떠난 그는 1726년에 시성되었고, 1926년에는 ‘교회 학자’로 선포되었다. 교회의 위대한 신비가인 십자가의 요한 성인이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쓴 가르멜의 산길, 어둔 밤, 영혼의 노래 등은 영성 신학의 고전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입당송
갈라 6,14 참조
나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는 어떠한 것도 자랑하지 않으리라. 십자가로 말미암아, 내게서는 세상이 십자가에 못 박혔고, 세상에서는 내가 십자가에 못 박혔노라.
본기도
하느님, 복된 요한 사제에게 온전히 자기를 버리고 십자가를 열렬히 사랑하게 하셨으니, 저희가 그를 본받아, 마침내 영광스러운 하느님을 뵈옵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모압 임금 발락은 이스라엘을 저주하려고 발라암을 불러 온다. 그러나 발라암은 하느님께서 자기에게 명하시는 대로 저주가 아니라 축복을 내리며, 먼 훗날에 야곱에게서 별 하나가 솟을 것을 내다본다. 발라암의 이 예언은 메시아를 예고하는 것으로 이해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수석 사제들과 원로들에게 요한의 세례가 어디에서 온 것인지를 물으신다. 그들이 대답을 회피하자, 예수님께서도 당신의 권한이 어디에서 온 것인지 밝히지 않으신다(복음).
제1독서
<야곱에게서 별 하나가 솟는다.>
▥ 민수기의 말씀입니다. 24,2-7.15-17
그 무렵 2 발라암은 눈을 들어 지파별로 자리 잡은 이스라엘을 보았다. 그때에 하느님의 영이 그에게 내렸다. 3 그리하여 그는 신탁을 선포하였다.
“브오르의 아들 발라암의 말이다. 열린 눈을 가진 사람의 말이며, 4 하느님의 말씀을 듣는 이의 말이다. 전능하신 분의 환시를 보고 쓰러지지만, 눈은 뜨이게 된다.
5 야곱아, 너의 천막들이, 이스라엘아, 너의 거처가 어찌 그리 좋으냐! 6 골짜기처럼 뻗어 있고, 강가의 동산 같구나. 주님께서 심으신 침향나무 같고, 물가의 향백나무 같구나. 7 그의 물통에서는 물이 넘치고, 그의 씨는 물을 흠뻑 먹으리라. 그들의 임금은 아각보다 뛰어나고, 그들의 왕국은 위세를 떨치리라.”
다시 15 그는 신탁을 선포하였다.
“브오르의 아들 발라암의 말이다. 열린 눈을 가진 사람의 말이며, 16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지식을 아는 이의 말이다. 전능하신 분의 환시를 보고 쓰러지지만, 눈은 뜨이게 된다.
17 나는 한 모습을 본다. 그러나 지금은 아니다. 나는 그를 바라본다. 그러나 가깝지는 않다. 야곱에게서 별 하나가 솟고, 이스라엘에게서 왕홀이 일어난다. 그는 모압의 관자놀이를, 셋의 모든 자손의 정수리를 부수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25(24),4-5ㄱㄴ.6과 7ㄴㄷ.8-9(◎ 4ㄴ)
◎ 주님, 당신의 행로를 가르쳐 주소서.
○ 주님, 당신의 길을 알려 주시고, 당신의 행로를 가르쳐 주소서. 저를 가르치시어 당신 진리로 이끄소서. 당신은 제 구원의 하느님이시옵니다. ◎
○ 주님, 예로부터 베풀어 오신, 당신의 자비와 자애 기억하소서. 주님, 당신의 자애에 따라, 당신의 어지심으로 저를 기억하소서. ◎
○ 주님은 어질고 바르시니, 죄인들에게도 길을 가르치신다. 가련한 이 올바른 길 걷게 하시고, 가난한 이 당신 길 알게 하신다. ◎
◎ 주님, 당신의 행로를 가르쳐 주소서.
복음 환호송
시편 85(84),8
◎ 알렐루야.
○ 주님, 저희에게 당신 자애를 보여 주시고, 당신 구원을 베풀어 주소서.
◎ 알렐루야.
복음
< 요한의 세례가 어디에서 온 것이냐?>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1,23-27
23 예수님께서 성전에 가서 가르치고 계실 때, 수석 사제들과 백성의 원로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말하였다. “당신은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 것이오? 그리고 누가 당신에게 이런 권한을 주었소?”
24 그러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나도 너희에게 한 가지 묻겠다. 너희가 나에게 대답하면, 나도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지 너희에게 말해 주겠다. 25 요한의 세례가 어디에서 온 것이냐? 하늘에서냐, 아니면 사람에게서냐?”
그들은 저희끼리 의논하였다. “‘하늘에서 왔다.’ 하면, ‘어찌하여 그를 믿지 않았느냐?’ 하고 우리에게 말할 것이오. 26 그렇다고 ‘사람에게서 왔다.’ 하자니 군중이 두렵소. 그들이 모두 요한을 예언자로 여기니 말이오.” 27 그래서 그들이 예수님께 “모르겠소.” 하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도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지 너희에게 말하지 않겠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복된 요한을 기억하며 바치는 이 제물을 받아들이시고, 저희가 거행하는 주님 수난의 신비를 삶으로 드러내게 하소서. 우리 주 …….
감사송
<그리스도의 두 차례 오심>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그리스도께서 비천한 인간으로 처음 오실 때에는, 구약에 마련된 임무를 완수하시고, 저희에게 영원한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나이다. 그리고 빛나는 영광 중에 다시 오실 때에는, 저희에게 반드시 상급을 주실 것이니, 저희는 지금 깨어 그 약속을 기다리고 있나이다.
그러므로 천사와 대천사와 좌품 주품 천사와, 하늘의 모든 군대와 함께, 저희도 주님의 영광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
◎ 거룩하시도다! …….
영성체송
마태 16,24 참조
주님이 말씀하신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하느님, 복된 요한에게 십자가의 신비를 오묘하게 밝혀 주셨으니, 저희가 이 제사로 힘을 얻고, 언제나 그리스도와 하나 되어, 교회 안에서 모든 이의 구원을 위하여 일하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이집트를 떠난 이스라엘은 하느님께서 약속하신 땅을 향해 갑니다. 요르단 동쪽을 점령하고, 아직 그 지역에 머물고 있을 때, 모압 임금 발락은 발라암을 불러 복채를 주면서 이스라엘을 저주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발라암은 발락이 금과 은을 준다 하여도 “하느님께서 저의 입에 넣어 주시는 말씀밖에는 아무 말도 할 수 없습니다.”(민수 22,38)라고 말하며 거절합니다. 하느님께서도 발라암의 나귀와 천사를 통해서 그가 모압으로 가는 길을 막으려고 하셨지만, 결국 그는 발락에게 갑니다.
그곳에서부터 멀찍이 이스라엘을 바라보며 발라암은 네 번에 걸쳐 하느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매번 발락은 이스라엘을 저주하라고 다그치지만, 발라암은 하느님께서 축복하시는 이스라엘의 미래를 선포할 뿐입니다. 오늘의 제1독서는 그 마지막 신탁에서 나온 부분이며, 이 말씀이 속해 있는 민수기 22―24장의 발라암의 신탁은 눈에 띄지는 않지만, 중요한 본문으로 다루어집니다.
“야곱에게서 별 하나가 솟고, 이스라엘에게서 왕홀이 일어난다.” 고대 근동에서 ‘별’은 신과 임금의 표징이었습니다. 여기서 신탁은 모압을 정복한 다윗을 가리키는 것 같으나, 다윗을 통하여 모압의 오랜 적대국으로 머무르게 될 그의 왕조 전체는 물론, 메시아까지 암시하는데, 이어지는 신탁에서 왕홀이 이스라엘만이 아니라 온 세상을 통치하는 임금의 왕홀로 소개되는 것이 이 사실을 뒷받침해 줍니다.
교회는 이 구절을 강력하고 영화로운 임금, 곧 메시아가 야곱 가문에서 태어난다는 예고로 이해합니다. “별 하나”라는 말에서 예수님께서 태어나신 베들레헴을 비추던 별이 생각나지요. 성탄 분위기가 물씬 풍깁니다. “가깝지는 않다.”고 말한 발라암의 예언은 오랫동안 그 성취를 기다려 왔는데, 이제 그 때가 오고 있습니다. 성탄 열흘 전, 멀리서 왔던 동방 박사들은 이미 길을 떠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분을 경배하려고 이제 우리도 떠날 채비를 갖추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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