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전날 오늘 다음날

신심 - 새로운 여인 성 마리아

2016년 9월 8일 목요일

[(백) 동정 마리아 탄생 축일]

TV매일미사 업로드 준비중 입니다.

오늘 전례

성경에 동정 마리아의 탄생에 대한 내용은 없다. 그러나 초대 교회 때부터 성모 신심이 계속되면서 동방 교회에서 먼저 이 축일을 지내기 시작하였다. 로마 교회에서는 7세기 무렵부터 이 축일을 지내 오고 있는데, 예루살렘에 세워진 ‘마리아 성당’의 봉헌일(9월 8일)을 동정 마리아의 탄생 축일로 정한 것이다.

입당송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탄생을 기뻐하며 경축하세. 정의의 태양, 그리스도 우리 하느님을 그분이 낳으셨네.
<대영광송>

본기도

주님, 복되신 동정녀께서 성자를 낳으시어 저희 구원이 시작되었으니, 동정녀 탄생 축일을 지내는 주님의 종인 저희에게 천상 은총의 선물을 내려 주시어, 길이 참평화를 누리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미카 예언자는 베들레헴이 유다 부족들 가운데에서 보잘것없지만 이스라엘을 다스릴 이가 그곳에서 나오리라고 예언한다(제1독서). 마태오 복음사가는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를 소개하고, 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리라는 예수님의 탄생 경위를 전한다(복음).

제1독서

<해산하는 여인이 아이를 낳을 때까지>
▥ 미카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5,1-4ㄱ<또는 로마 8,28-30>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1 “너 에프라타의 베들레헴아, 너는 유다 부족들 가운데에서 보잘것없지만,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릴 이가 너에게서 나오리라. 그의 뿌리는 옛날로, 아득한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2 그러므로 해산하는 여인이 아이를 낳을 때까지, 주님은 그들을 내버려 두리라. 그 뒤에 그의 형제들 가운데 남은 자들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돌아오리라. 3 그는 주님의 능력에 힘입어, 주 그의 하느님 이름의 위엄에 힘입어 목자로 나서리라.
그러면 그들은 안전하게 살리니, 이제 그가 땅끝까지 위대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4 그리고 그 자신이 평화가 되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3(12),6ㄱㄴ.6ㄷ(◎ 이사 61,10ㄱ)
◎ 저는 주님 안에서 크게 기뻐하리이다.
○ 저는 당신 자애에 의지하며, 제 마음 당신 구원으로 기뻐 뛰리이다. ◎
○ 은혜를 베푸신 주님께 노래하리이다. ◎

복음 환호송

◎ 알렐루야.
○ 거룩하신 동정 마리아님, 복되시나이다. 정의의 태양, 그리스도 우리 하느님을 낳으셨으니, 온갖 찬미를 마땅히 받으시리이다.
◎ 알렐루야.

복음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16.18-23<또는 1,18-23>
짧은 독서를 할 때에는 < > 부분을 생략한다.
<1 다윗의 자손이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2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고 이사악은 야곱을 낳았으며 야곱은 유다와 그 형제들을 낳았다. 3 유다는 타마르에게서 페레츠와 제라를 낳고 페레츠는 헤츠론을 낳았으며 헤츠론은 람을 낳았다. 4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흐손을 낳았으며 나흐손은 살몬을 낳았다. 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즈를 낳고 보아즈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았다. 오벳은 이사이를 낳고 6 이사이는 다윗 임금을 낳았다.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7 솔로몬은 르하브암을 낳았으며 르하브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삽을 낳았다. 8 아삽은 여호사팟을 낳고 여호사팟은 여호람을 낳았으며 여호람은 우찌야를 낳았다. 9 우찌야는 요탐을 낳고 요탐은 아하즈를 낳았으며 아하즈는 히즈키야를 낳았다. 10 히즈키야는 므나쎄를 낳고 므나쎄는 아몬을 낳았으며 아몬은 요시야를 낳았다. 11 요시야는 바빌론 유배 때에 여호야킨과 그 동생들을 낳았다.
12 바빌론 유배 뒤에 여호야킨은 스알티엘을 낳고 스알티엘은 즈루빠벨을 낳았다. 13 즈루빠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야킴을 낳았으며 엘야킴은 아조르를 낳았다. 14 아조르는 차독을 낳고 차독은 아킴을 낳았으며 아킴은 엘리웃을 낳았다. 15 엘리웃은 엘아자르를 낳고 엘아자르는 마탄을 낳았으며 마탄은 야곱을 낳았다. 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
18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탄생하셨다. 그분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였는데, 그들이 같이 살기 전에 마리아가 성령으로 말미암아 잉태한 사실이 드러났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내고 싶지 않았으므로, 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하기로 작정하였다.
20 요셉이 그렇게 하기로 생각을 굳혔을 때, 꿈에 주님의 천사가 나타나 말하였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22 주님께서 예언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이 모든 일이 일어났다. 곧 23 “보아라, 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하리라.” 하신 말씀이다. 임마누엘은 번역하면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동정녀에게서 태어나신 성자께서, 어머니의 순결을 손상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거룩하게 하셨으니, 저희가 성자의 인성으로 도움을 받고 죄에서 벗어나, 주님 마음에 드는 제물을 바치게 하소서. 우리 주 …….
<복되신 동정 마리아 감사송: “탄생 축일에 ……”, 173면 참조>

영성체송

이사 7,14; 마태 1,21 참조
보라, 동정녀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아드님이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시리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이 거룩한 신비로 교회의 힘을 길러 주셨으니, 저희가 온 세상의 희망이며 구원의 서광이신, 동정 마리아의 탄생일을 맞이하여, 더욱 기뻐하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탄생을 기뻐하며 경축하세. 정의의 태양, 그리스도 우리 하느님을 그분이 낳으셨네.” 우리는 오늘 입당송에서 이렇게 노래하며 기뻐하였습니다. 성경에는 성모 마리아의 탄생 기록이 없으나 초대 교회 신자들은 그분의 탄생을 경축하였습니다. 하와의 죄악으로 생긴 죽음의 저주가 순결하신 성모님의 탄생으로 없어지게 된 것을 경축한 것입니다.
성모 성탄은 구세주의 탄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구원을 알리는 서곡’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강생의 은총을 주시기 전에 하느님께서는 원죄 없으신 성모님의 잉태를 준비하시고, 성모님의 탄생으로 옛 죄의 저주에서 인간을 구원하기 시작하셨습니다.
크레타의 성 안드레아 주교는 이렇게 말합니다. “찬란하고 영광스러운 인간에 대한 하느님의 방문에는, 우리가 구원의 위대한 선물을 받기 전 어떤 기쁨의 서곡이 있어야만 했습니다.” 우리는 이 설명에서 오늘 축일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우리가 기쁘게 성모님의 생일을 축하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서곡의 완성은 하느님의 모친의 탄생으로 시작되고, 신성과 인성이 결합될 때 종료됩니다.”
예수님의 족보에 나오는 네 여인 타마르, 라합, 룻, 그리고 우리야의 아내였던 밧 세바는 죄와 관련되거나 가련한 처지에 있었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이에 반해 성모님은 티와 흠이 없는 처녀로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예수님을 낳은 동정녀이십니다. 은총이 가득하신 성모님을 모시는 우리는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그 성모님께서 우리에게 풍성한 은총을 나누어 주시기 때문입니다. (류한영 베드로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