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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1998
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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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2
월
전날
오늘
다음날
신심 - 하느님 섭리의 어머니 복되신 동정 마리아
1일(수)
(
백
)모든 성인 대축일
Solemnity of All Saints
2일(목)
(
자
)위령의 날 - 첫째 미사
(
자
)위령의 날 - 둘째 미사
(
자
)위령의 날 - 셋째 미사
The Commemoration of All the Faithful Departed
3일(금)
(
녹
)연중 제30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Thirtieth Week in Ordinary Time
4일(
토
)
(
백
)성 가롤로 보로메오 주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Charles Borromeo, Bishop
5일(
일
)
(
녹
)연중 제31주일
Thirty-first Sunday in Ordinary Time
6일(월)
(
녹
)연중 제31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Thirty-first Week in Ordinary Time
7일(화)
(
녹
)연중 제31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Thirty-first Week in Ordinary Time
8일(수)
(
녹
)연중 제31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Thirty-first Week in Ordinary Time
9일(목)
(
백
)라테라노 대성전 봉헌 축일
Feast of the Dedication of the Lateran Basilica in Rome
10일(금)
(
백
)성 대 레오 교황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Leo the Great, Pope and Doctor of the Church
11일(
토
)
(
백
)투르의 성 마르티노 주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Martin of Tours, Bishop
12일(
일
)
(
녹
)연중 제32주일
Thirty-second Sunday in Ordinary Time
13일(월)
(
녹
)연중 제32주간 월요일
Memorial of Saint Frances Xavier Cabrini, Virgin
14일(화)
(
녹
)연중 제32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Thirty-second Week in Ordinary Time
15일(수)
(
녹
)연중 제32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Thirty-second Week in Ordinary Time
16일(목)
(
녹
)연중 제32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Thirty-second Week in Ordinary Time
17일(금)
(
백
)헝가리의 성녀 엘리사벳 수도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Elizabeth of Hungary, Religious
18일(
토
)
(
녹
)연중 제32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Thirty-second Week in Ordinary Time
19일(
일
)
(
녹
)연중 제33주일(평신도 주일)
Thirty-third Sunday in Ordinary Time
20일(월)
(
녹
)연중 제33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Thirty-third Week in Ordinary Time
21일(화)
(
백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자헌 기념일
Memorial of the Presentation of the Blessed Virgin Mary
22일(수)
(
홍
)성녀 체칠리아 동정 순교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Cecilia, Virgin and Martyr
23일(목)
(
녹
)연중 제33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Thirty-third Week in Ordinary Time
Thanksgiving Day
24일(금)
(
홍
)성 안드레아 둥락 사제와 동료 순교자들 기념일
Memorial of Saint Andrew Dung-Lac, Priest, and Companions, Martyrs
25일(토)
(
녹
)연중 제33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Thirty-third Week in Ordinary Time
26일(
일
)
(
백
)그리스도왕 대축일 (성서 주간)
The Solemnity of Our Lord Jesus Christ, King of the Universe
27일(월)
(
녹
)연중 제34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Thirty-fourth Week in Ordinary Time
28일(화)
(
녹
)연중 제34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Thirty-fourth Week in Ordinary Time
29일(수)
(
녹
)연중 제34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Thirty-fourth Week in Ordinary Time
30일(목)
(
홍
)성 안드레아 사도 축일
Feast of Saint Andrew, Apostle
2017년 11월 25일 토요일
[(녹) 연중 제33주간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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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강론
2017년 11월 25일 연중 제33주간 토요일 가톨릭대학교 권혁준 신부
오늘 전례
알렉산드리아의 성녀 가타리나 동정 순교자
입당송
시편 48(47),10-11
하느님, 저희가 당신의 성전에서 당신의 자애를 생각하나이다. 하느님, 당신을 찬양하는 소리, 당신 이름처럼 땅끝까지 울려 퍼지나이다. 당신 오른손에는 의로움이 넘치나이다.
본기도
하느님, 타락한 세상을 성자의 수난으로 다시 일으키셨으니, 저희에게 파스카의 기쁨을 주시어, 죄의 억압에서 벗어나 영원한 행복을 누리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안티오코스 임금은 죽음이 닥친 것을 느끼고는, 내가 예루살렘에 끼친 불행 때문에 나에게 불행이 닥쳤음을 깨달았다고 고백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가이들의 교묘한 물음에, 부활에 참여하는 이들은 더 이상 장가드는 일도 시집가는 일도 없다고 하신다(복음).
제1독서
<예루살렘에 끼친 불행 때문에 나는 큰 실망을 안고 죽어 가네.>
▥ 마카베오기 상권의 말씀입니다. 6,1-13
그 무렵 1 안티오코스 임금은 내륙의 여러 지방을 돌아다니다가, 페르시아에 있는 엘리마이스라는 성읍이 은과 금이 많기로 유명하다는 말을 들었다. 2 그 성읍의 신전은 무척 부유하였다. 거기에는 마케도니아 임금 필리포스의 아들로서 그리스의 첫 임금이 된 알렉산드로스가 남겨 놓은 금 방패와 가슴받이 갑옷과 무기도 있었다.
3 안티오코스는 그 성읍으로 가서 그곳을 점령하고 약탈하려 하였으나, 그 계획이 성읍 주민들에게 알려지는 바람에 그렇게 할 수가 없었다. 4 그들이 그와 맞서 싸우니 오히려 그가 달아나게 되었다. 그는 크게 실망하며 그곳을 떠나 바빌론으로 향하였다.
5 그런데 어떤 사람이 페르시아로 안티오코스를 찾아와서, 유다 땅으로 갔던 군대가 패배하였다고 보고하였다. 6 강력한 군대를 이끌고 앞장서 나아갔던 리시아스가 유다인들 앞에서 패배하여 도망치고, 유다인들이 아군을 무찌르고 빼앗은 무기와 병사와 많은 전리품으로 더욱 강력해졌다는 것이다. 7 또 유다인들이 안티오코스가 예루살렘 제단 위에 세웠던 역겨운 것을 부수어 버리고, 성소 둘레에 전처럼 높은 성벽을 쌓았으며, 그의 성읍인 벳 추르에도 그렇게 하였다는 것이다.
8 이 말을 들은 임금은 깜짝 놀라 큰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자기가 원하던 대로 일이 되지 않아 실망한 나머지 병이 들어 자리에 누웠다.
9 그는 계속되는 큰 실망 때문에 오랫동안 누워 있다가 마침내 죽음이 닥친 것을 느꼈다. 10 그래서 그는 자기 벗들을 모두 불러 놓고 말하였다.
“내 눈에서는 잠이 멀어지고 마음은 근심으로 무너져 내렸다네. 11 나는 마음속으로 이런 생각을 했네. ‘도대체 내가 이 무슨 역경에 빠졌단 말인가? 내가 이 무슨 물살에 휘말렸단 말인가? 권력을 떨칠 때에는 나도 쓸모 있고 사랑받는 사람이었는데 …….’
12 내가 예루살렘에 끼친 불행이 이제 생각나네. 그곳에 있는 금은 기물들을 다 빼앗았을뿐더러, 까닭 없이 유다 주민들을 없애 버리려고 군대를 보냈던 거야.
13 그 때문에 나에게 불행이 닥쳤음을 깨달았네. 이제 나는 큰 실망을 안고 이국땅에서 죽어 가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9,2-3.4와 6.16과 19(◎ 15ㄷ 참조)
◎ 주님, 당신의 구원에 환호하오리다.
○ 주님, 제 마음 다하여 찬송하며, 당신의 기적들을 낱낱이 전하오리다. 지극히 높으신 분, 저는 당신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당신 이름 찬미하나이다. ◎
○ 제 원수들이 뒤로 물러가고, 당신 앞에서 비틀거리며 쓰러져 갔나이다. 당신은 민족들을 꾸짖으시고 악인을 없애셨으며, 그 이름을 영영 지워 버리셨나이다. ◎
○ 민족들은 자기네가 파 놓은 함정에 빠지고, 자기네가 쳐 놓은 그물에 제 발이 걸리네. 가난한 이는 영원히 잊히지 않고, 가련한 이들의 희망은 영원토록 헛되지 않으리라. ◎
복음 환호송
2티모 1,10 참조
◎ 알렐루야.
○ 우리 구원자 그리스도 예수님은 죽음을 없애시고, 복음으로 생명을 환히 보여 주셨네.
◎ 알렐루야.
복음
<하느님은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27-40
그때에 27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가이 몇 사람이 예수님께 다가와 물었다. 28 “스승님, 모세는 ‘어떤 사람의 형제가 자식 없이’ 아내를 남기고 ‘죽으면, 그 사람이 죽은 이의 아내를 맞아들여 형제의 후사를 일으켜 주어야 한다.’고 저희를 위하여 기록해 놓았습니다.
29 그런데 일곱 형제가 있었습니다. 맏이가 아내를 맞아들였는데 자식 없이 죽었습니다. 30 그래서 둘째가, 31 그다음에는 셋째가 그 여자를 맞아들였습니다. 그렇게 일곱이 모두 자식을 남기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32 마침내 그 부인도 죽었습니다. 33 그러면 부활 때에 그 여자는 그들 가운데 누구의 아내가 되겠습니까? 일곱이 다 그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였으니 말입니다.”
34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이 세상 사람들은 장가도 들고 시집도 간다. 35 그러나 저세상에 참여하고 또 죽은 이들의 부활에 참여할 자격이 있다고 판단받는 이들은 더 이상 장가드는 일도 시집가는 일도 없을 것이다.
36 천사들과 같아져서 더 이상 죽는 일도 없다. 그들은 또한 부활에 동참하여 하느님의 자녀가 된다.
37 그리고 죽은 이들이 되살아난다는 사실은, 모세도 떨기나무 대목에서 ‘주님은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라는 말로 이미 밝혀 주었다. 38 그분은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다. 사실 하느님께는 모든 사람이 살아 있는 것이다.”
39 그러자 율법 학자 몇 사람이 “스승님, 잘 말씀하셨습니다.” 하였다. 40 사람들은 감히 그분께 더 이상 묻지 못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예물기도
주님, 주님께 바치는 이 제사로 저희를 깨끗이 씻어 주시고, 영원한 생명에 날마다 더욱 가까이 나아가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34(33),9 참조
주님이 얼마나 좋으신지 너희는 맛보고 깨달아라. 행복하여라, 주님께 바라는 사람!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성체성사의 큰 은혜를 가득히 받고 비오니, 구원의 은총을 풍부히 내리시어, 저희가 끝없이 주님을 찬미하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오늘 몇몇 사두가이들은 죽은 다음의 삶에 대해 예수님께 묻습니다. 일곱 형제가 차례로 한 여자를 아내로 삼았을 경우, 부활 때에 그 여자는 누구의 아내가 되느냐는 질문입니다. 부활을 믿는 바리사이들과 달리 사두가이들은 부활을 믿지 않았지요.
물론 당시 죽은 다음의 삶에 대해 많은 의견과 주장이 있었습니다. ‘죽은 다음에는 불사불멸의 형태가 된다.’ ‘육체가 부활하여 이 세상에서 산다.’ ‘심판을 받은 다음에 다른 곳에서 산다.’
이에 예수님께서는 부활에 대해 분명하게 말씀하십니다. “천사들과 같아져서 더 이상 죽는 일도 없다. 그들은 또한 부활에 동참하여 하느님의 자녀가 된다.” 이는 부활하면 빛과도 같은 영적인 존재가 된다는 것을 뜻하지요. 언젠가 우리도 부활하면 지금과 같은 육신의 형태를 취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문제는 육신의 부활입니다. 우리는 사도신경을 통해 육신의 부활을 믿고 있지 않습니까?
육신의 부활이란 육신까지도 포함하여 인간의 전 존재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간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육신 때문에 죄도 짓지만, 육신을 통해 선행도 많이 하지 않습니까? 따라서 육신의 부활이란 지상에서 육신을 통해 쌓은 행위들을 함께 지니고 부활한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하루하루 선행을 더욱 베풀며 영혼을 단련시켜 나가야 하겠습니다. 그럼으로써 부활의 영광을 얻고 죄와 죽음에서 해방되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김준철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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