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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날
오늘
다음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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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주님 부활 대축일 낮 미사
Easter Sunday - The Resurrection of the Lord - The Mass of Easter Day
2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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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부활 팔일 축제 월요일
Monday in the Octave of Easter
3일(화)
(
백
)부활 팔일 축제 화요일
Tuesday in the Octave of Easter
4일(수)
(
백
)부활 팔일 축제 수요일
Wednesday in the Octave of Easter
5일(목)
(
백
)부활 팔일 축제 목요일
Thursday in the Octave of Easter
6일(금)
(
백
)부활 팔일 축제 금요일
Friday in the Octave of Easter
7일(
토
)
(
백
)부활 팔일 축제 토요일
Saturday in the Octave of Easter
8일(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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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부활 제2주일 곧, 하느님의 자비 주일
Second Sunday of Easter
9일(월)
(
백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
Solemnity of the Annunciation of the Lord
10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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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부활 제2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11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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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성 스타니슬라오 주교 순교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Stanislaus, Bishop and Martyr
12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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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부활 제2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13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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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 제2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14일(
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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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부활 제2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Second Week of Easter
15일(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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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부활 제3주일
Third Sunday of Easter
16일(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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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부활 제3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17일(화)
(
백
)부활 제3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18일(수)
(
백
)부활 제3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19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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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부활 제3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20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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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장애인의 날)
Fri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21일(
토
)
(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Third Week of Easter
22일(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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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부활 제4주일 (성소 주일)
Fourth Sunday of Easter
23일(월)
(
백
)부활 제4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Fourth Week of Easter
24일(화)
(
백
)부활 제4주간 화요일
Tuesday of the Fourth Week of Easter
25일(수)
(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Feast of Saint Mark, evangelist
26일(목)
(
백
)부활 제4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Fourth Week of Easter
27일(금)
(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Friday of the Fourth Week of Easter
28일(
토
)
(
백
)부활 제4주간 토요일
Saturday of the Fourth Week of Easter
29일(
일
)
(
백
)부활 제5주일 (이민의 날)
Fifth Sunday of Easter
30일(월)
(
백
)부활 제5주간 월요일
Monday of the Fifth Week of Easter
2018년 4월 9일 월요일
[(백)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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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강론
2018년 4월 9일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 가톨릭대학교 권혁준 신부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은 말 그대로 주님의 탄생 예고를 기념하는 날이다. 예전에는 ‘성모 영보 대축일’이라고 하였는데, ‘영보’(領報)란 성모님께서 예수님의 잉태 소식을 천사에게서 들었다는 뜻이다. 예수님께서도 여느 사람처럼 성모님의 모태에서 아홉 달을 계셨다고 믿었기 때문에 이 대축일의 날짜는 주님 성탄 대축일에서 아홉 달을 역산한 것이다. 이 대축일은 3월 25일에 거행하지만, 올해는 성주간이 오기 때문에 부활 제2주일 다음 월요일인 오늘로 옮겨 지낸다.
오늘 전례
▦ 오늘은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입니다. 오늘 우리는 성자의 탄생을 예고하는 말씀을 듣습니다. 몹시 놀랐지만 곰곰이 생각하고 기꺼이 응답하신 동정 마리아처럼 우리도 겸손한 마음으로 주님께 아룁시다.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입당송
히브 10,5.7 참조
주님이 세상에 오시어 말씀하셨다. 보소서, 하느님!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나이다. 알렐루야.<대영광송>
본기도
하느님,
동정 마리아의 모태에서 말씀이 사람이 되게 하셨으니
저희가 참하느님이시며 참사람이신 구세주의 신비를 찬양하고
그분의 신성에 참여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이사야 예언자는 다윗 왕실에게, 젊은 여인이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할 것이라고 한다(제1독서). 히브리서의 저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단 한 번 바쳐짐으로써 우리가 거룩하게 되었다고 한다(제2독서). 가브리엘 천사가 마리아에게 예수님의 잉태 소식을 전하자 마리아는, 주님의 종이니 말씀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한다(복음).
제1독서
<보십시오, 젊은 여인이 잉태할 것입니다.>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 7,10-14; 8,10ㄷ
그 무렵 10 주님께서 아하즈에게 이르셨다.
11 “너는 주 너의 하느님께 너를 위하여 표징을 청하여라.
저 저승 깊은 곳에 있는 것이든,
저 위 높은 곳에 있는 것이든 아무것이나 청하여라.”
12 아하즈가 대답하였다.
“저는 청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주님을 시험하지 않으렵니다.”
13 그러자 이사야가 말하였다. “다윗 왕실은 잘 들으십시오!
여러분은 사람들을 성가시게 하는 것으로는 부족하여
나의 하느님까지 성가시게 하려 합니까?
14 그러므로 주님께서 몸소 여러분에게 표징을 주실 것입니다.
보십시오, 젊은 여인이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할 것입니다.
8,10 하느님께서는 우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40(39),7-8ㄱㄴ.8ㄷ-9.10.11(◎ 8ㄴ과 9ㄱ 참조)
◎ 주님, 보소서, 당신 뜻을 이루려 제가 왔나이다.또는◎ 알렐루야.
○ 당신은 희생과 제물을 즐기지 않으시고, 도리어 저의 귀를 열어 주셨나이다. 번제물과 속죄 제물을 바라지 않으셨나이다. 제가 아뢰었나이다. “보소서, 제가 왔나이다.” ◎
○ 두루마리에 저의 일이 적혀 있나이다. 주 하느님, 저는 당신 뜻 즐겨 이루나이다. 당신 가르침 제 가슴속에 새겨져 있나이다. ◎
○ 저는 큰 모임에서, 정의를 선포하나이다. 보소서, 제 입술 다물지 않음을. 주님, 당신은 아시나이다. ◎
○ 당신 정의를 제 마음속에 감추어 두지 않고, 당신 진리와 구원을 이야기하며, 자애와 진실을 큰 모임에서 숨기지 않나이다. ◎
제2독서
<하느님! 두루마리에 저에 관하여 기록된 대로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습니다.>
▥ 히브리서의 말씀입니다. 10,4-10
형제 여러분, 4 황소와 염소의 피가 죄를 없애지 못합니다.
5 그러한 까닭에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에 오실 때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당신께서는 제물과 예물을 원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저에게 몸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6 번제물과 속죄 제물을 당신께서는 기꺼워하지 않으셨습니다.
7 그리하여 제가 아뢰었습니다.
‘보십시오, 하느님! 두루마리에 저에 관하여 기록된 대로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습니다.’”
8 그리스도께서는 먼저 “제물과 예물을”, 또 “ 번제물과 속죄 제물을
당신께서는 원하지도 기꺼워하지도 않으셨습니다.” 하고 말씀하시는데,
이것들은 율법에 따라 바치는 것입니다.
9 그다음에는 “보십시오,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습니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두 번째 것을 세우시려고 그리스도께서 첫 번째 것을 치우신 것입니다.
10 이 “뜻”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단 한 번 바쳐짐으로써
우리가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환호송
요한 1,14
◎ 알렐루야.
○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셨네.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네.
◎ 알렐루야.
복음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26-38
그때에 26 하느님께서는
가브리엘 천사를 갈릴래아 지방 나자렛이라는 고을로 보내시어,
27 다윗 집안의 요셉이라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를 찾아가게 하셨다.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였다.
28 천사가 마리아의 집으로 들어가 말하였다.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
29 이 말에 마리아는 몹시 놀랐다.
그리고 이 인사말이 무슨 뜻인가 하고 곰곰이 생각하였다.
30 천사가 다시 마리아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라, 마리아야. 너는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31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32 그분께서는 큰 인물이 되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이라 불리실 것이다.
주 하느님께서 그분의 조상 다윗의 왕좌를 그분께 주시어,
33 그분께서 야곱 집안을 영원히 다스리시리니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을 것이다.”
34 마리아가 천사에게, “ 저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하고 말하자,
35 천사가 마리아에게 대답하였다.
“성령께서 너에게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너를 덮을 것이다.
그러므로 태어날 아기는 거룩하신 분,
하느님의 아드님이라고 불릴 것이다.
36 네 친척 엘리사벳을 보아라.
그 늙은 나이에도 아들을 잉태하였다.
아이를 못낳는 여자라고 불리던 그가 임신한 지 여섯 달이 되었다.
37 하느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
38 마리아가 말하였다.
“보십시오, 저는 주님의 종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러자 천사는 마리아에게서 떠나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신경>
예물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교회가 바치는 이 제물을 받아들이시어
저희가 성자의 강생으로 교회가 시작되었음을 깨닫고
이 축제로 그 신비를 경축하며 기뻐하게 하소서.
우리 주 …….
감사송
<주님의 축일과 신비 감사송 2 : 강생의 신비(3월 25일)>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그리스도께서 사람들을 위하여 사람들 가운데
성령의 힘에 감싸여 탄생하시리라는 천사의 알림을
동정 마리아께서는 믿음으로 받아들이시고
새로운 인류의 맏이이신 외아드님을 성령으로 잉태하시어
당신의 흠 없는 태중에 모셔 들이셨나이다.
이로써 이스라엘 후손들에게 하신 약속이 이루어지고
모든 민족들이 기다려 온 구세주가 신비롭게 세상에 드러났나이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님 앞에서 천사들의 군대가 영원히 기뻐하며
주님의 위엄을 흠숭하오니
저희도 환호하며 그들과 소리를 모아 주님을 찬미하나이다.
영성체송
이사 7,14 참조
보라, 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알렐루야.
영성체 후 묵상
▦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 임마누엘이신 하느님께서는 우리와 함께 계시며 우리를 통하여 당신의 뜻을 이루려 하십니다. 하느님께서 함께하시면 불가능한 일이 없다는 것을 굳게 믿고 응답합시다.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참된 믿음의 성사로 저희를 굳건하게 하셨으니
동정녀에게서 사람이 되신 참하느님을 알아 뵙고
그분 부활의 힘으로 영원한 기쁨을 얻게 하소서.
우리 주 …….
오늘의 묵상
루카 복음은 주님 탄생을 예고하는 가브리엘 대천사와 처녀 마리아의 만남을 인류 구원의 결정적인 사건으로 묘사합니다. “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는 인사말은, 성모님께서 하느님의 구원 역사 안에서 이미 섭리된 여인이심을 암시합니다.
마리아가 처녀의 몸으로 아이를 잉태하게 되고, 그 아이가 임마누엘이신 하느님, 곧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사실을 세상에 드러내는 참된 표징이 될 것임을 예고하는 가브리엘의 말에 반신반의하면서도, 결국에는 자신을 ‘주님의 종’으로 낮추고,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라고 고백할 수 있었던 것은, 삶을 하느님 안에서 철저하게 봉헌하였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이민족의 침략으로 위기를 겪을 때, 하느님께서는 다윗 왕실을 보호하시고자 이사야 예언자를 통하여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표징을 드러내십니다. 마리아가 예수님을 잉태한 것은 이미 구약에서 예고되고 약속된 메시아의 오심이 이루어진 것이었습니다. 역사를 섭리하고 주관하시는 하느님의 능력에 대한 순종을 통해 마리아는, 이 세상이 마침내 하느님의 뜻에 따라 완성될 것이라는 믿음을 우리에게 보여 줍니다.
하느님의 이 뜻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단 한 번 바쳐짐으로써 우리가 거룩하게” 되었다고 히브리서의 저자는 고백합니다.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서 자신의 목숨을 걸고 선택해야 하는 순간은 언제나 믿음에 바탕을 둡니다. 처녀로 아이를 잉태하는 위험을 감수하신 성모님의 믿음과 십자가에서 모욕과 멸시 속에서도 하느님의 뜻에 순종하신 예수님의 선택은, 하느님을 삶의 중심에 모시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는 일임을 기억합시다.(송용민 사도 요한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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